뽀글뽀글 막걸리 합주곡 - 양평 양조장 이야기 한국의 재발견 7
최은순 지음, 이경국 그림 / 개암나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막걸리는 술이 아니라 발효 음식!!

 

 

개암나무 출판사에서 나온 '한국의 재발견' 시리즈는 원래 전부터 관심을 갖고 지켜보던 시리즈였다. 전에 <미운 멸치와 일기장의 비밀>이라는 책도 재미있게 읽었던 것이다. 이 외에도 우리나라의 한지나 꿀벌, 소금, 김 등이 우리 아이들에게 한국만의 전통 문화로서 재발견하는 재미를 전해주고 있었다.

 

최근 우리나라의 전통 술인 막걸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90년 이상 대를 이어오는 막걸리 양조장이 있다니, 그에 대한 내용을 더 살펴보고 싶었다. '막걸리'가 일단 술이라고 보면 아이들이 접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막걸리가 술이 아니라 발효 음식으로 몸에 좋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었다.

 

이 동화 책의 배경으로 나오는 '양평 지평 양조장'은 실제로 전통과 근현대사적 의미를 인정받아 2014년 7월에 대한민국 근대 문화유산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고 한다. 그만큼 우리나라에서도 전통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키려고 하는 것 같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양평 지평 양조장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양조장 중 하나라고 한다. 내가 알지 못했지만 전통 양조장이 생각보다 많은 모양이었다. 일제 강점기인 1925년부터 막걸리를 만들어 온 유서 깊은 곳이라고 하니 더욱 더 의미가 깊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제 강점기 때 우리나라의 많은 양조장들을 일본이 없앴다고 하는데, 그래도 이렇게 살아남은 곳이 있다니 다행이었다.

 

어쨌든 지평 양조장이 더 중요한 이유는 4대에 걸쳐서 옛 방식을 그대로 이어오고 있기 때문이다. 누룩 곰팡이를 배양할 때는 오동나무 상자를 고집하고, 막걸리 발효 과정에서도 항아리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오동나무는 항균 작용과 습도 조절 능력이 뛰어나서 몸에 좋은 누룩곰팡이를 배양하는 데에 좋고, 항아리는 발효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 준다고 하니, 이곳에서 만든 술은 뭔가 달라도 다를 것 같았다.

 

이 책의 주인공인 준수는 자신도 양조장을 이을 것 같아서 겁을 먹고 자신의 집이 양조장을 하는 것을 싫어한다. 양조장 주변의 젋은 사람들과 준수의 친구들은 그들이 공짜 술을 퍼준다고 싫어한다. 하지만 이러한 막걸리가 술이 아니라 사람 몸에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준수는 점차 마음을 열게 된다. 그리고 젊은 선생님이 양조장에 관심을 가져주고 술을 빚는 것에 묻자 조금씩 술을 빚는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나중에는 술이 빚어질 때 들리는 뽀글뽀글거리는 막걸리 합주곡을 듣기 위해 선생님과 친구들이 양조장을 방문하기도 한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이런 양조장을 찾아가 막걸리를 맛보고 싶어졌다. 그리고 이렇게 전통 문화를 지키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으면 하는 소망을 품어 보았다.

 

 

* 네이버 책콩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