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관 - 상 - 왕을 기록하는 여인
박준수 지음, 홍성덕 사진 / 청년정신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만의 역사를 남기려는 자들의 이야기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 문제를 고민해 볼 수 있는 책이었다. '역사'란 무엇일까? '현재'보다는 '미래'의 판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를 미래에는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자신의 조카를 죽인 세조가 후대의 역사의 기록을 걱정한 것처럼, 오늘날에도 독재와 쿠테타 등을 저지른 정권이 자신들의 행적을 긍정적인 행위로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었다. 어쩌면 후대의 평가를 두려워 하는 권력자들이 한 인간으로서의 '양심'은 있는 모양이었다.

 

세조는 자신이 죽기 전에 자신의 조카인 단종, '노산군일기'를 완성하여 실록의 내용을 조금이라도 고쳐보려고 한다. 그러는 와중에 예문관에 남장 여인이 한 명 나타난다. 그 남장 여인은 서은후이다. 그런 서은후와 인사를 나누고 일을 가르치는 선배가 된 윤세주는 깜짝 놀라고 만다. 은후가 남자 복색을 하였지만 여자처럼 이쁘장하였기 때문이다. 그 후에 응교 손광림이 은후가 여자라고 말을 해준다. 나중에 임금의 내밀한 곳까지 들여 보내서 하는 말을 적을 수 있는 일을 맡길 예정이라고 하면서 말이다.

 

세주는 은후가 여자의 몸으로서도 역사를 기록하는 일에 사명을 가지고 일을 빨리 배워서 아끼는 마음이 들기 시작했다. 그리고 은후도 자신을 잘 보살펴 주는 세주에게 조금씩 마음을 열면서 연모하는 감정이 쌓여가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쁘장한 은후의 모습에 반한 기생 설화가 등장한다. 그리고 세주에게는 혼인의 얘기가 오가는 초희라는 양반가의 따님이 나타난다.

 

여기까지 보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어떤 내용이 떠오른다. <성균관 스캔들>이라는 드라마로도 만들어져서 히트를 친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 말이다. 처음에는 왕을 기록하는 남장 여인이 등장하는 소설이라고 하니,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과 비슷한 내용이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전체적인 연애의 틀도 이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바로 조카인 단종을 죽인 세조가 등장하고 있었다. 조선의 역사에서 가장 많이 다뤄지는 것은 역시나 드라마틱한 세조의 이야기와 영조와 정조의 사도세자 이야기 등일 것이다. 자신의 권력에 대한 욕심때문에 친족을 죽인 사실만으로도 오늘날 그들은 다양한 가치관으로 평가되고 있다.

 

세조는 자신이 죽기 전에 조카의 일을 마무리하고 싶었다. 그래서 자신과 함께 일을 벌린 공신들에게 자신이 죽기 전에 정난일기를 완성하라고 지시하였다. 그런데 그런 중요한 정난일기가 서고에서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난 일이 발생한다. 그리고 정난일기를 맨 처음 발견한 사람도 다음 날에는 행방불명이 되고 만다. 세조와 공신들은 대체 누가 이런 일들을 벌이는지 알 수 없어서 전전긍긍하며 사건을 빨리 해결하려고 한다.

 

'역사'를 아무리 객관적으로 사실적으로 적으려고 해도 역사 자체가 사람에 의해 적어지는 것이므로 적는 사람의 가치관이 반영될 수밖에 없다. 오늘날 이런 역사를 '공정한 하나의 잣대(?)'로 서술하려는 시도 자체가,,, 이 책에서 세조와 공신들이 실록의 내용을 바꾸려고 음모를 꾸미는 행동과 같아 보였다.

 

솔직히 로맨스와 역사가 절묘하게 버무러져 있기는 하지만,,,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과 같은 로맨스를 바라는 사람에게는 부족하게 느껴질 것 같았고, 역사를 더 많이 보고 싶은 사람에게도 로맨스 내용이 조금 많다고 아쉬움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았다.

 

 

* 네이버 책콩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