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쳤거나 천재거나 - 천재를 위한 변명, 천재론
체자레 롬브로조 지음, 김은영 옮김 / 책읽는귀족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재, 천재를 위한, 천재를 위한 책

 

 

천재들은 사고방식은 왜 우리들과 다를까?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 걸까? '천재'라는 말에는 무수히 많은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천재들, 그들의 눈에는 세상이 대체 어떻게 보이는 걸까? 의문을 품은 적이 있었다. 우리의 머리로는 끝까지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천재를 이해할 수 있는 두꺼운 책 한 권이 나왔다. 실제로 출판된 것은 예전이지만 말이다.

 

이 책의 표지만 봐도 천재들의 머릿속을 들여다 보고 있는 느낌이 들었다. 어쨌든 이 책은 천재를 위한 모든 것을 담은 책이었다. 특히, 천재들이 어떤 특성을 지니는지 다양한 사례를 들어 철저하게 분석하고 있었다. '천재'라는 말을 들으면 우리는 각자의 머릿속에 어느 정도 천재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몸은 연약하여 약골이고 얼굴이 창백하지만 눈빛만은 어떤 광기가 서려 있기도 하다. 그리고 신경질적이고 괴팍스럽기도 하다. 그들은 일반인들이 겪는 생각의 순서를 뛰어넘어 통찰의 경지에 있다. 중간 과정을 생략하고 고도로 사고할 수 있는 경지로 훌쩍 들어선다. 그래서 천재들은 어려운 문제는 술술 풀지만 가끔은 어린이들이 쉽게 푸는 문제를 풀지 못해 쩔쩔 매기도 한다.

 

하지만 천재들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특성은 일반적이기는 하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었다. 그래서 두뇌의 크기도 다양하고 키가 크거나 작기도 하다. 이러한 다양한 특성을 가진 천재들은 공통적으로 자기만의 세계를 확고하게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세계에서 자신이 가장 뛰어나다는 자부심이 대단하기도 했다. 그러한 자부심이 없다면 세계 인류의 역사는 이만큼 발전되지는 못했을 것이다.

 

인류의 역사는 수많은 인간의 개인사로 이뤄져 왔다. 하지만 우리 인류가 이만큼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천재들의 획기적인 발견과 발명이 있어 왔기에 가능했다. 그들의 발견과 발명이 나쁜 일에도 쓰인 게 사실이지만,,, 그들이 없었다면 우리의 역사가 얼마나 후퇴할지 알 수 없는 일이다.

 

최근 천재 소년 송유근의 표절 사태는, 우리나라는 여전히 '천재'들이 만들어지기 힘든 곳이라는 걸 여실히 보여주는 사건이었다. 천재가 나와도 일반적인 학교 체계 속에서 천재성을 키우거나 발휘하기가 힘들고, 학교를 벗어 나서도 기존의 기득권 세력의 견제 속에서 짓밟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았다.

 

예전에 아이큐 220(?)인 한국인이 초등학교 때 미국의 나사에 들어갔다고 한다. 그곳의 어른들과 잘 어울리지도 못하고 혼자서 계속 계산만 하다보니 너무 힘들어서 다시 한국으로 돌아왔단다. 그리고 그는 일반 회상에 들어가 일을 하고 있다. 본인은 이렇게 일반인으로 살아가는 것이 행복하다고 하면서 만족을 하고 있었는데,,, 내가 보기에는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인력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서 아쉬운 생각이 들었다.

 

천재도 어느 정도 만들어 지는 과정을 보이는 것 같다. 그가 만든 작품이나 결과물들이 천재라는 것을 입증해 주는 것이다. 그러한 결과물이 없다면 아무리 자신이 '천재'라고 외치더라도 그것을 믿어줄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그냥 미치광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미치광이와 천재를 구분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결과물일 것이다. 인류의 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획기적인 결과물 말이다.

 

'천재'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많았다. 이 책을 읽고 '천재'들의 특성을 많이 알게 되었지만,,, 그래도 일반인인 나로서는 모든 걸 이해할 수 없을 것 같았다. 그래도 천재들의 다양한 특성들을 구체적인 사례로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 무척 재미있었다. 그만큼 책이 두껍기는 했지만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며 나도 조금은 천재들에게 한 발자국 다가간 것 같았다.

 

 

* 네이버 책콩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