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불안과 함께 살아간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는 불안과 함께 살아간다 - 희망과 회복력을 되찾기 위한 어느 불안증 환자의 지적 여정
스콧 스토셀 지음, 홍한별 옮김 / 반비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한 현대인의 자화상

 

 

하루 하루를 열심히 살아간다. 나름대로 열불나게 살아가고 있는 것 같은데도 나는 여전히 불안하기만 하다. 내가 제대로 살아가는 걸까? 의문이 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나만 이런 생각을 하는 게 아닌 모양이다. 누구나 고민 하나쯤 어깨에 짊어지고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여실히 살펴볼 수 있는 책이었다. 요새는 특히 삼포세대, 더 심하게 칠포세대가 된 우리에게 노후의 생활까지 모든 것이 고민스럽고 불안한 시대가 되었다.

 

사실 이 책은 스콧 스토셀 자신의 불안한 삶이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다보면 없던 불안도 더 생겨나는 느낌을 받을 때도 있었다. 하지만 누구나 필자와 같은 경험을 해보았을 것이다. 단지 불안의 정도만 다를 뿐, 이러한 긴장된 상황에서 불안한 심리는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불안 증세가 자신의 아이에게까지 전해졌다는 사실일 것이다. 필자는 그러한 불안을 표현하지 않기 위해 노력했는데, 어느새 아이들도 그런 불안을 느끼게 된 것일까 모르겠다. 어린이들이 많은 것을 모른다고 하지만 어찌보면 어리기 때문에 어른보다 어른의 감정을 더 세밀하게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얼마 전에 신문 기사를 본 적이 있었다. 창의력이 높은 사람이 상상력이 뛰어나서 불안한 증상을 더 많이 느낀다고 한다. 상상력이 뛰어나다는 말은, 아무 것도 일어나지 않은 곳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을 거라는 '만약......'이라는 가정을 잘한다는 뜻이다. '나'는 어떨까? 상상력이 뛰어날까? 아니면 아무 생각도 없이 무덤덤 할까?

 

옛날 기나라 사람이 하늘이 무너질까, 땅이 꺼질까, 이런 저런 걱정을 많이 했다고 한다. 그래서 '기나라 사람의 걱정'으로 쓸데없는 걱정을 '기우'라고 불렀다. 세상을 살다보니 아무 생각 없었던 어렸을 때가 무척 그립다. 지금은 삶을 살아가는 것 자체가, 숨 쉬는 것 자체가 걱정 투성이가 되어 버렸다.

 

이 책을 읽으며 공감되는 부분이 많이 있었다. 비행기를 탈 때나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할 때나,,, 이런 저런 사고가 일어나지 않을까 걱정을 하고, 자신이 평가 당해야 하는 상황을 과감하게 받아들이지 못해 힘들어 하고는 한다. 모든 게 평가를 당하고, 어이없는 사고 등이 일어나고,,, 하루 하루가 어렵기만 하다.

 

이 책을 읽다가 든 생각은 요즘 시대는 불안해야지만 살아갈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었다. 너무나 과도한 경쟁에 내몰리다 보니까, 내가 다른 사람보다 뒤처지는 것은 아닐까, 걱정을 할 수밖에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어떻게 하면 이러한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어찌보면 지금 우리는 '불안'을 조장하는 시대에 사는 것도 같다. 사람이 불안해야 우울증이 심해지고 많은 약들을 사먹고 또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한 더 많은 사업들이 발달하기 때문이다. 그 불안을 더 구체적으로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이익집단들이 헤게모니를 갖고 다투고 있는 건지 모르겠다. 현대 시대는 불안한 것이 맞지만,,, 어느 정도는 외부에서 만들어져서 더 굳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얼마나 이 불안을 견딜 수 있을까??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도서정가제 시형령을 준수하여 해당 출판사에서 손비 처리 후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