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고개 탐정 1 : 스무고개 탐정과 마술사 - 제1회 스토리킹 수상작 스무고개 탐정 1
허교범 지음, 고상미 그림 / 비룡소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무고개 질문을 던지는 어린이 탐정

 

 

스무고개 탐정 시리즈의 1권에 해당하는 책이다. 이 책은 100명의 어린이들이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직접 대상을 뽑는 스토리킹 공모전에서 1회에 대상을 받은 어린이 책이다. 이러한 스무고개 탐정은 인기가 높아져서 그 사이에 4권까지 시리즈가 나온 상태였다. 1권은 <스무고개 탐정과 마술사>, 2권은 <스무고개 탐정2 : 고양이 습격 사건>, 3권은 <스무고개 탐정3 : 어둠 속의 보물 상자>, 4권은 <스무고개 탐정4 : 과거의 친구>이다.

 

이러한 <스무고개 탐정> 시리즈가 우리나라 아동 문학계에 좋은 이유는 만화책이 아닌 줄글로 만들어진 시리즈 책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만의 어린이 탐정이 등장하고 그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 만들어지고 있다는 점에서도 아동 문학의 세계가 더 넓어지고 있는 것 같아서 반가웠다. 게다가 학습만화가 아닌 동화여서 아이들이 동화책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았다.

 

이 책은 초등학교 5학년인 문양이가 갖고 싶은 로봇을 사려고 학원비로 받은 3만원을 카드 마술을 펼치는 마술사와 카드 숫자 내기를 펼치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되고 있었다. 평소에 내기나 게임과는 거리가 멀었던 문양이는 순간의 잘못된 판단에 3만원을 잃고서 엄마에게 혼이 날까봐 걱정을 하게 된다. 그러다 발이 넓은 단짝인 명규가 소개해 준 스무고개 탐정에게 마술사 사건을 의뢰하면서 생각지도 못한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위의 책 표지에 등장하는 아이가 바로 스무고개 탐정이다. 스무고개 탐정의 정체는 많이 드러나지 않았지만 어쨌든 양복 조끼를 빳빳이 다려입고 다닐 정도로 깔끔한 외양의 모습으로 조숙한 편이었다. 그리고 탐정으로 활동하는 외삼촌에게 사건 추리에 대한 힌트를 얻기도 하면서 사건을 해결하고자 하는 데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스무고개 탐정은 교장 선생님과 아주 친하게 지내고 있어서 그들의 관계가 어떤 건지 궁금해졌다.

 

어쨌든 카드 마술의 비밀을 풀고 문양이는 3만원을 돌려받게 된다. 그런데 다음 날, 카드 마술사가 행방불명이 된다. 그래서 스무고개 탐정은 아직 사건이 해결되지 않았다면서 카드 마술사의 전날 행적을 찾아다니며 그의 행방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면서 스무고개 탐정과 문양이, 그 단짝인 명규, 반장이 모여서 마술사를 찾아 폐쇄된 극장으로 찾아간다. 그리고,,,

 

이 책에서 흥미가 생기는 점은 바로 탐정이 스무고개 질문을 던진다는 것이다. 스무고개의 질문을 던지는 중에 사건을 해결한다는 설정은 어린이 독자에게 상당한 흥미를 불러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과정을 통해서 이야기가 전개되고 사건이 해결되는 구조가 안정적으로 느껴지게 만들었다.

 

그리고 이 책에 소재에 등장하는 탐정, 마술사, 카드 마술, 로봇, 스무고개 질문 등이 어린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들이라서,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집중해서 재미있게 만들 요소가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만큼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으니 시리즈로 만들어지기까지 했을 것이다. 이 다음의 시리즈에서 스무고개 탐정이 또 어떤 활약을 벌이게 될 지 자못 궁금해졌다. 우리나라 어린이 탐정으로서 스무고개 탐정의 활약을 응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