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방귀 아저씨네 동물들 이마주 창작동화
이상권 지음, 심은숙 그림, 서울초등국어교과교육연구회 도움글 / 이마주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싸우면서 크는 동물들 혹은 아이들

 

 

아이들은 크면서 자란다고 한다. 어떨 때는 싸우는 아이들이 나중에는 더 친한 친구 관계를 형성하기도 한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어이가 없으면서도 우리는 흐뭇해 하고는 한다. 그렇지,,, 그렇게 너희들은 자라는 거지,,, 라면서 우리의 어린 시절을 회상해 보는 것이다.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친구들과 치고박고 싸울 일이 별로 없다. 조금이라도 다치면 부모님들이 더욱 난리가 나고 학교 폭력 사태로 일이 커지기 때문이다. 아니면 그렇게 다치며서 놀 일도 없는 것이다. 다들 학원에 다니느라 바쁘고,,, 친구들과 그냥 노는 것이 아니라 스포츠 클럽 등을 정식으로 다니게 되었기 때문에 아이들 사이에서 스스로 규칙을 만들어 놀기는 참 힘들어 진 것 같다.

 

그리고 친구들이 싸우면 그것은 곧 어른들의 싸움으로 커지고는 한다. 그러다 어른들이 더 크게 싸우고 경찰까지 개입하는 사태가 벌이지기도 한다. 그러면서 아이들은 친구들과 화해하는 방법을 모르게 되었다. 아이들은 스스로 친구들과 어떻게 화해해야 하는 걸까? 이 책은 그것을 고민하는 책이다.

 

왕방귀 아저씨네 동물들은 서로 치고박고 싸운다. 서로를 괴롭히는 것보다 서로 먹을 것을 두고 싸우는 것이다. 그렇게 치고박고 싸우다 그들은 금세 다시 친해지고 만다. 그렇다. 싸우면서도 또 서로 어깨를 기대어 잠들어 버리고 곧 잊어버리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친구라는 의미일 것이다.

 

우리는 그동안 화해를 너무 어렵게만 생각해 온 게 아닐까 한다. 정식으로 손을 내밀고 악수를 하고 미안하다고 하고,,, 하지만 그렇게까지 어렵게만 생각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가벼운 어깨 나눔, 눈빛 등이 모여서 친구들은 다시 어울려 놀 수도 있다는 것,,, 어른들이 끼어들어 일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 네이버 책콩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