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축일기 - 어쩌다 내가 회사의 가축이 됐을까
강백수 지음 / 꼼지락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직장인들이여, 일어나라!

 

 

이 책을 읽고 왠지 마르크스의 공산당 선언이 떠올랐다. 얼마 전에 '사축'이라는 신조어가 생겼다는 얘기를 듣게 되었다. 사축? 이게 뭐지? 했는데,,, 참 씁쓸하게도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들을 가리키는 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직장인들을 사람으로 대하지 않고 길들이려고 하는 가축으로 대한다는 회사 오너들의 오만한 생각을 한 마디로 보여주는 말일 것이다. 이런 말이 만들어지고 책의 제목으로까지 등장하는 우리의 현실이 참 씁쓸하고 슬프게 느껴지는 시간이었다.

 

회사를 소재로 하는 '웃픈' 이야기는 넘치도록 많다. 모든 힘든 일은 떠맡아 하지만 결국 재계약이 되지 않아 직장을 떠나야 하는 불안정한 상황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미생>, 최근에 화제를 모으고 있는 <송곳> 외에도, 웃기지만 그 속에서 회사 생활의 약육강식을 꼬집는 <무한도전>의 무한상사 편 등이 사람들에게 많은 공감을 얻기도 했다.

 

왜 회사와 직원들은 함께 공존하며 성장하는 관계가 되지 못하고 있는 걸까? 80년 대부터 경제가 급속도록 발전할 때는 회사와 직원들이 맨땅에 헤딩을 하는 것처럼 달라 붙어서 어떤 어려움도 헤쳐 나왔다고 한다. 그래서 그 시대를 그리워하는 추억팔이가 넘쳐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 당시와 오늘 날의 회사가 많이 다를까? 그 때나 지금이나 박봉에 야근도 많이 하고 윗사람 눈치도 보고 일을 못해서 많이 깨지기도 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다를까??

 

그 때는 그래도 회사를 키워 나간다는 '보람'은 있었을 것 같다. 그리고 성과를 내면 그만큼 좋게 평가를 받아 승진을 하기도 했다. 게다가 지금보다는 회사에 오래 재직하고 있을 확률도 높았다. 그렇다면 지금은 어떨까? 낙타가 바늘 구멍을 뚫는 것보다 더 힘든 구직 활동 후에 겨우 들어간 직장,,, 그곳에는 그곳만의 법칙이 확고한 틀로 만들어져 있다. 그 틀에 겨우 적응하려는 찰나에 정규직이 아닌 인턴이나 계약직인 사람은 다시 일을 할 수 있을까 싶어서 불안에 떤다. 그러다 정규직으로 일을 할 수 있다고 해도 언제 잘릴지, 회사가 망하게 되는 건 아닌지, 불안한 미래 때문에 삶을 즐길 여유 따위는 없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노후 생활이나 제2의 인생을 위해서 일 외에도 계속 무언가를 배워야 하고,,, 그 이후 직장에서 40~50대에 잘려서 창업을 해도 살아남기는 쉽지 않다. 일에 대한 성취감도 보람도 없다. 회사 일에 대해서 내 열정을 불태울 여유가 없는 것이다. 그저 윗사람에게 "네네~"하며 비위를 맞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그저 하루하루를 감내하며 살아갈 뿐이다. 대체 왜 이렇게 되어버린 것일까??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이 한 명의 사람이 아니라,,, 그저 쓰다 버리고, 금방 다른 것으로 대체될 수 있다는 생각, 직장인이 사람이 아니라 짐승만도 못하다고 인식하면서, 무조건 회사의 단기적인 이익에만 목을 매달고 있는 회사 경영자들의 무모한 사고방식 때문은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사축일기>에서 직장인들은 동물들 중에서 가장 약한 존재인 '토끼'로 표현된다.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는데,,, 토끼는 어째 밟아도 밟아도 그저 당하고만 있는 존재같다. 눈은 벌게지지만 말이다. 마음은 있는데 그걸 표현하지 못하고 속으로 삭히고만 있는 우리 모두의 모습일 것이다.

 

이 책은 회사 생활의 다양한 모습들을 짧은 이야기로 풀어내고 있었다. 앞 부분은 시처럼 짧은 이야기에 직장인들의 애환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이걸 읽으면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이 얘기에 공감하며 애잔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럴 때 누군가의 다정한 위로, 프리 허그가 필요한 게 아닐까 싶었다.

 

그리고 마지막이 특히 인상 깊었다. 마지막에는 이제 막 신입사원이 된 직장인의 회사 생활에 적응하는 분투기가 그려지고 있었다. 신입사원은 타임리프를 하는 특이한 경험을 하게 되는데, 자신의 회사 생활을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타임리프를 이용한다. 그런데 그런 타임리프 능력을 이용해도 완벽한 회사 생활을 할 수는 없었다. 이렇게 해도 혼나고, 저렇게 해도 혼나고,,, 결국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더 혼날 걸 알지만, 신입사원은 아무 것도 하지 않을 수 있는 결근을 선택하고 만다.

 

자신의 선택에 대한 결과를 알 수 있다면 인간은 완벽한 인생을 살 수 있을까? 그때는 우리가 알 수 없는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어쨌든,,, 열심히 살려고 해도 맘처럼 쉽지 않은 게 우리의 인생이고,,, 특히, 직장 생활일 것이다. 그래도 열심히 살려고 애쓰는 모든 직장인들을 위해 파이팅을 외치고 싶다~!!!

 

겨우 몇 마디 핀잔을 듣는 것이 무엇이 대수냐고, 그걸 참아내는 것도 다 사회생활이라고 스스로 이야기해보지만, 지금 당장 괜찮아도 이런 생활의 끝이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 때문에 자신이 없어집니다. 매번 옳은 선택을 할 수는 없지만, 내가 선택한 것이 오답이라면 무엇이 정답이었는지는 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오늘처럼 정답은 '답 없음'. 언제까지 이렇게 답 없는 생활을 해나갈 수 있을까요? 나는 직장생활을 계속해나갈 수 있을까요? 아니, 사회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192쪽)

 

 

* 네이버 책콩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