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져버린 사소한 거짓말
리안 모리아티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소한 사건이 결국 우리의 인생을 변화시킨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작은 거짓말을 하게 마련이다. 자기도 모르게 하는 거짓말이 얼마나 많을까? 그런데 그런 사소한 거짓말이 눈덩이처럼 커져서 결국 우리의 인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책은 누구나 만날 수 있는 사소한 일에서 시작해서 결국 파멸(?)에 이르게 되는 과정을 정말 세밀하게 나타내고 있다.

 

예비 초등학교에 아이를 등장시키게 된 세 명의 여인이 있다. 지기라는 아이를 홀로 키우며 살아가는 제인, 이혼한 전남편과 한동네에 사는 불편을 감수하며 애비게일를 키우는 재혼녀 매들린, 부와 명성을 가진 남편과 맥스라는 쌍둥이를 키우는 셀레스트는 나름대로의 삶을 살아간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겪는 일을 구체적으로 세밀하게 그려내고 있다는 점에서 탁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여성 특유의 세밀한 심리묘사를 구체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분량이 상당하다는 점을 밝히고 싶다. 이 책은 한 사람이 죽게 되는 사건이 일어난 퀴즈 대회 전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그리고 있었다. 이걸 보면서 부자 동네든 아니든 사람이 모여 있는 곳에서는 이런저런 말들이 너무 많이 나오고 있다는 게 절실하게 느껴졌다.

 

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해 주는 미국에서도 그렇게 이웃집에 대해서 말들이 많은데, 우리나라라면 얼마나 옆집 얘기를 떠들어 대면서 얘기하고 있을지 보기만 해도 골치가 아파오는 것 같았다. 남의 시선을 의식하며 비싼 옷과 가방으로 치장하고, 자녀를 이웃집 애기와 비교하며 비싼 학원에 보내는 것이 얼마나 많은가 말이다.

 

이 책에서 핵심은 '폭력'이었다. 요즘에 많은 문제가 되고 있는 데이트 폭력이나 가정 내 폭력 등에 대한 문제이다. 이러한 폭력은 우리의 자녀들이 똑같이 배워서 다른 약한 아이를 괴롭히며 폭력이 대물림 된다는 사실이 가장 큰 문제일 것이다. 특히, 데이트 폭력은 사랑이라는 이름 아래에서 자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인권이 억압되는 측면이 매우 클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개인의 의사에 반해서 일어나는 데이트와 비슷한 행위가 강간이나 폭력이라는 이름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지금 우리의 현실일 것이다.

 

그리고 가정 내의 폭력 사건은 어떠한가. 가정에서의 폭력은 처음에는 우연히 일어나고 그것이 점차 흐지부지 지나가 버리면 폭력이 만성화 될 위험도 있다. 나중에는 창피해서라도 다른 사람에게 말해서 도움을 요청할 생각을 못하는 것이다. 이 책에 나오는 여성들도 데이트 폭력을 당하고 가정 내 폭력을 일상적으로 당한다. 마음에서 울분이 차오르지만 그것을 밝히기 힘들어하는 여성 특유의 감성이 세밀하게 그려지고 있다.

 

하나의 사건은 단순한 한 사건에서 발생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여러 사건들이 거듭 일어나야 문제의 사건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그게 우리의 아주 일상적인 삶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겉으로는 부자이고 행복하게 보이지만 실상은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것,,, 돈이 많다고 마냥 행복한 것만은 아니라는 것,,, 그래서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가 웃기면서도 웃을 수 없는 묘한 세계라는 게 씁쓸하게 느껴졌다. 어쨌든 그래도 우리는 열심히 삶을 살아가려고 애쓴다.

 

 

* 네이버 책좋사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