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구두당
구병모 지음 / 창비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동화의 잔혹하고 기이한 변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화들이다. 하지만 이게 정말 우리가 알고 있는 동화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표지는 동화 같지 않지만,,, 나는 정말 동화라고 생각하고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내가 예상한 동화가 아니라서 처음에는 조금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나쁜 동화'라고 하지만 얼마나 나쁘냐 싶었던 것이다. 그런데 이 속에 있는 동화들은 잔혹하고도 기이하고 이상했다.

 

이 책에 실린 동화들은 어느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내용들이 조금씩 섞인 면모를 보이고 있었다. 어쨌든 제목들을 보면, <빨간구두당>, <개구리 왕자 또는 맹목의 하인리히>, <기슭과 노수부>, <카이사르의 순무>, <헤르메스의 붕대>, <엘제는 녹아 없어지다>, <거위지기가 본 것>, <화갑소녀전>이 바로 변주된 단편들이다. 그리고 이 작품들은 안데르센의 '빨간 구두', 그림형제의 '개구리 왕 또는 강철의 하인리히', 탈무드의 '마법사과', 그림형제의 '황금 거위와 웃지 않는 공주', 안데르센의 '길동무', 그림형제의 '세 개의 황금 머리카락을 가진 악마', '괴물 새 그라이프', 러시아 민담 '커다란 순무', 유럽 민담 '단추 수프', 그림형제의 '노래하는 뼈, 농부와 악마, 유리병 속의 작은 도깨비, 영리한 엘제, 거위지기 아가씨', 안데르센의 '성냥팔이 소녀'가 반영되었다고 하니, 한번 살펴볼 만했다. 하나의 이야기에 다른 여러 이야기가 섞여 들어가 있기 때문에 뭔가 숨은 그림을 찾는 기분이 들기도 했다.

 

이 이야기들 중에서 어이없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것도 분명히 있었다. 너무나 비현실적인 동화 같았기 때문이다. 그렇게 기이하고 이상한 동화가 대체 어떤 얘기를 전하려고 하는 건지 이해가 되지 않았던 것이다. 하지만 재미있거나 흥미로운 이야기도 있긴 했다.

 

<빨간구두당>은 전체 제목을 대변하는 표제작으로 선정되기도 했는데. '빨간 구두'라는 동화 얘기에서 흑백의 세상을 창안해 낸 점은 특이하게 느껴졌다. 옛날에 <베를린 천사의 시>를 본 적이 있는데, 흑백에서 색깔이 드러나는 세상이 떠올랐다. 그 세계처럼 <빨간구두당>의 세계도 어째서인지 흑과 백, 회색만 있는 세계였다. 이곳에 빨간 구두를 신고 춤을 추는 아가씨가 나타난다. 그 아가씨를 보다가 사람들은 구두의 빨간색을 구별해 내기 시작한다. 세상에 '빨강'이라는 색깔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그렇게 색깔을 구분하기 시작한 사람들이 빨간 구두의 아가씨를 따라다니느데, 사람 숫자가 점점 많아져서 '빨간 구두당'이라고 이름을 짓게 된다. 하지만 이런 걸 싫어하는 집권자가 빨간 구두의 아가씨를 잡아 마녀라고 심판한다. 빨간 구두의 아가씨는 발목이 잘리는데,,, 구두는 살아서 움직이고 있었다. 사람들은 결국 빨간색이 보여도 어둠 속으로 스며들었다.

 

<화갑소녀전>은 인간을 기계의 부품처럼 생각하는 현대 사회를 많이 생각나게 했다. 인턴이나 계약직을 늘리는 것은 정말 너 외에도 할 사람이 많기 때문에 적당히 부려 먹다가 쓸모 없어지면 바로 버릴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바로 비정한 우리의 암울한 현실을 은유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동화가 세상의 아름다운 면만 보여줄 수 없다는 게 사실이지만,,, 이런 현실이 너무나 씁쓸한 것도 사실이었다.

 

어쨌든 이것 외에도 심장이 쇠사슬로 얽매여 있는 상황이나 강을 건너게 해준 뱃사공의 얼굴이 해골이라는 거, 커다란 순무에 달라붙은 해골이 노래를 부른다는 거, 모든 병을 낫게 해주는 붕대가 있었던 거, 똑똑한 엘제가 그물에 걸려 결국 녹아버리는 거, 죽은 말이 머리만 남아 썪지 않고 있는 것 등의 비현실적 요소가 이야기 전면에 나타나고 있었다.

 

잔혹 동화를 많이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화들이 얼마나 잔인하고 잔혹하고 기이하고 이상한 세계를 그릴 수 있는 지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았다. 전에 <푸른 수염>이라는 동화를 패러디 한 <푸른 수염의 다섯 번째 아내>라는 소설을 읽은 적이 있다. 그때도 <푸른 수염>이 그렇게 잔인한 동화인 줄 몰라서 놀라며 책을 읽었다. 어린이가 읽는 동화라고 하면서도 어린이가 볼 수 없는 잔인함을 담고 있는 게 뭔가 역설적이게 느껴졌다.

 

동화는 아직도 새롭게 변주되고 다시 쓰일 수 있을 정도로 무궁무진한 세계를 담고 있는 것 같다. 이런 짧은 동화 속에서 이렇게 다양한 이야기를 변주해 낼 수 있는 작가에게 박수를 보내며,,, 잔혹하고 기이한 것에 흥미 있는 독자에게 권하고 싶다.

 

 

* 네이버 책좋사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