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시간의 한국사 여행 1 - 도전과 응전, 새 길을 열다, 선사 시대에서 고려까지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1
김정남 지음 / 노느매기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란 없다

 

 

최근 역사책을 몇 권 읽었다. 원래 역사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많이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우리나라 역사와 관련된 책들을 관심을 갖고 찾아 읽어보게 되었다. 어떤 시험을 대비하여 단답식의 지식을 외우기 위한 것이 아니라, 역사 전체를 아우르는 입장에서 접근할 수 있기를 원했다. 이 책은 어떤 관점을 가지고 쓰여진 책일까?

 

이 책은 먼저 현직에 있는 역사 교사가 집필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고등학교나 대학교 수준의 역사 교과서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다. 원래 역사책에는 필자의 평소 생각이나 관점들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어느 하나의 입장에 치우치지 않고 공평한 시각을 유지한 채 작성이 되었다. 역사가도 사람이기 때문에 어느 하나의 사건에 대한 개인적인 판단이 들어갈 수밖에 없지만, 필자는 그런 문제들을 토론거리로 남겨두고 있었다.

 

전체적으로 책의 내용은 깔끔한 편이다. 고대의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철기 부터 군장국가와 고조선 국가를 지나, 삼국시대와 고려시대까지 서술하고 있다. 각 시기마다 유물과 사회적 배경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고, 삼국시대의 패권을 다투는 과정을 시대 순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었다.

 

실제로 역사 교과서로 사용해도 될 정도로 편집이나 구성이 깔끔하게 정리된 편이었다.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어떤 문제제기를 하면서 다양한 질문들을 던졌다. 그 질문들을 중심으로 역사의 다양한 면을 살펴보고 있었다. 사진, 그림, 지도 등을 통해 읽는 사람의 이해를 돕고 있으므로, 역사에 대한 기본 교재, 입문 교재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았다.

 

필자는 역사 교과서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역사학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은 거의 빠진 채로 다루고 있지 않았다. 또한 일본의 역사왜곡이나 중국의 동북아공정 등에 대한 문제도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역사토론에 대한 관심을 채우기에는 아쉬운 점이 있었다. 그리고 위에서 여러 질문들을 던지고 있다고 했는데, 가끔 그 질문들의 답이 없이 넘어가는 경우가 있어서 조금 의아했다. 그럴 때는 독자가 스스로 생각하여 답을 찾아내야 하는데,,, 역사 교과서를 지향하는 책이라고 하기에는 아쉽다고 할 수 있었다.

 

어쨌든 역사책의 기본 교재로서 무난했다. 깔끔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나로서는 필자의 관점이 더 드러났으면 하는 점이 아쉬웠지만,,, 어느 누구의 관점이 거의 배제된 채 역사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입문서를 찾는 사람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 네이버 책콩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