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의 발견 - 먹기 전에 꼭 알아야 할 48가지 건강 지식
하상도 지음 / 북뱅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음식에 대한 우리의 상식을 재고하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평균 수명이 늘어난 만큼 누구나 아프지 않고 늙어 가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음식을 섭취하는 것에도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면서 몸에 좋은 것들을 챙겨 먹으려고 한다. 이런 경향 때문인지 최근 TV에서는 음식을 요리하는 TV쿡 방송도 많아졌다. 이러한 요리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면서 얼마 지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아마추어 요리사가 되지 않을까 싶었다.

 

이 책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음식에 대한 상식이 잘못되었다고 말하면서 그 부분을 설명해 주고 있었다. 그래서 책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나도 음식에 대해 제대로 알고 먹고 싶었던 것이다. 이 책의 목차를 보면, 우리가 음식에 대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다루고 있었다.

 

식품에 들어가는 각종 첨가물 즉, 화학조미료 MSG, 소금, 인산염이 첨가된 커피믹스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그리고 기호식품이라고 할 수 있는 콜라, 초콜릿 외에도 가짜 백수오나 일명 우유주사인 프로포폴 등을 다루었다. 또한, 식품의 안정성을 위협하는 냉동식품이나 전자레인지, 주방세제, 글루텐 등에 대해서 소비자의 걱정을 조금 덜어주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식품에 대한 각종 오해와 올바른 건강 상식에 관한 내용으로 정크푸드나 유통기한 등을 다시 정의하고 있었다.

 

이 책의 저자는 위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음식에 대한 오해를 수정하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그런데 책을 읽다 보니, 비슷한 내용이 앞 부분과 뒷 부분에서 다시 반복되는 것을 몇 번 느꼈다. 목차를 살펴보니, 중복되는 소재를 다시 다루고 있었다. 하지만 그 내용이 많이 다르지 않아서 똑같은 내용이 나와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예를 들면, '콜라는 도대체 어떻게 마셔야 하는가?'와 나중에 나오는 '콜라를 많이 마시면 암에 걸린다?'가 있다. 같은 콜라 얘기라면 한번에 얘기를 다 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왜 굳이 챕터를 나눠서 따로 설명하고 있는지 이해되지 않았다. 이런 비슷한 내용들이 몇 가지 더 되었다. '정크푸드가 아니라 정크 식습관이 문제다''패스트푸드와 정크푸드에 씌워진 억울한 누명'도 비슷한 내용이었다. '어린이 급식, 불안한 위생 문제 해결 방안''음식 알레르기 발생 급증과 그 증상의 심각성'도 결국 급식을 더 제대로 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이어지는 부분이 있었다. '저염 김치, 과연 몸에 좋을까?''김치 식중독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도 비슷한 내용이었다. '소금, 약인가 독인가?''식품의 누명-천일염과 정제소금' 등도 결국 소금 얘기가 아닌가? 이처럼 같은 소재를 다루고 있다면 내용을 합쳐도 무방할 것 같았는데, 저렇게 내용을 나누는 것이 뭔가 내용이 반복되는 것 같이 느껴져서 편집이 잘못된 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리고 책에 서술된 내용 자체는 어려운 용어가 너무 많이 씌여 있는 것 같았다. 일반 대중들이 가지고 있는 음식에 대한 오해를 풀려는 것이 책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일반 대중들이 읽기에는 화학 분자나 음식을 이루는 물질에 대한 용어들이 여과없이 나오고 있어서 문장이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졌다. 조금 더 쉬운 예로 우리말로 풀어서 설명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음식들이 인간의 몸에 흡수되는 과정이나 물질들은 우리가 쉽게 접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나열되어 있는 이 책을 읽기가 힘들었던 것이다.

 

또한, 이 책은 음식의 발견이나 음식에 대한 오해보다는 정부가 해야할 역할을 촉구하는 측면이 더 강했다. 정부가 제대로 식품의 안정성을 점검하고 규제한다면,,, 우리는 좀 더 안전한 식품 먹거리를 취하게 되어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어쨌든 이 책의 결론은 어떤 음식을 먹더라도 제대로 알고 적당히 먹으며 식품의 안전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 책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음식에 대한 잘못된 오해를 정정해 줄 것이라고 너무나 기대를 했던 것일까? 생각보다는 음식에 대한 일반적인 얘기들만을 다루고 있는 것 같아서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그래도 정크푸드가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잘못된 식습관이 문제라고 한 점은 새겨둘 만했다. 그리고 요새 밀가루의 글루텐이 계속 문제시 되고 있는데, 생각보다 그렇게 큰 문제를 가지고 있는 건 아니라고 해서 밀가루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네이버 책콩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