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노니는 집 - 제9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30
이영서 지음, 김동성 그림 / 문학동네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장이를 통해 본 조선 후기의 모습

 

 

우리나라 동화는 대체로 교훈이나 계몽성을 지닌 경우가 많다. 부모님들도 자녀들에게 어떤 책을 사서 권하려고 할 때, 공부 내용을 담고 있거나, 아니면 아이들을 훈육시킬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는 책을 고르는 경우가 많다. 사회의 부정적이거나 안 좋은 모습들을 아이들에게 미리 보여줄 필요는 없다는 생각을 갖는 것이다. 그래서 어린이나 청소년 문학이 은연중에 계몽적인 내용을 담고 있거나 세기의 영웅들의 얘기를 많이 다루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어떤 교훈을 전달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그저 조선 후기의 사회 모습을 어린 장이의 삶을 통해 전달하고 있을 뿐이다. 조선 후기의 사회 모습은 상공업이 발달하면서 시장 경제가 활성화 되는 시기였다. 오랜 전쟁 이후에 계급 사회가 무너지면서 사회 내부적으로 엄청난 변화의 에너지가 흘러 넘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 변동 측면에서 한문이나 언문으로 된 소설들에 대한 욕구가 점차 높아졌다.

 

조선 후기에 인쇄 기술이 보편화 되지 않은 상황에서 장이의 아버지처럼 책을 필사하는 필사쟁이들이 많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다 중국을 통해서 천주교가 학문으로서 들어오게 되는데, 나중에는 조상들에게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는 사실과 다른 여러 이유때문에 많은 탄압을 받게 된다. 그러면서 천주학과 관련된 책을 필사하거나, 배포하거나, 소지하고 있는 사람들은 관아에 잡혀가 곤욕을 치르게 되었다. 그러다 장이의 아버지가 천주학 책을 필사한 죄로 잡혀가 매를 맞고 나오는데, 장이의 아버지는 결국 장독이 올라 죽게 된다. 그 이후에 장이는 책 서쾌의 집에서 심부름을 하며 지내게 된다. 그곳에서 장이는 도리원의 기생 미적이나 어린 나이에 기생으로 팔려온 낙심이, 가회방 홍 교리 등과 만남을 갖게 된다,,,

 

이렇게 서유당, 즉 '책과 노니는 집'이라는 곳을 배경으로 동화는 다채로운 이야기를 펼쳐내고 있다. 책들이 모이고 그것을 빌려주는 곳, 필사에 대한 내용, 천주학 교리에 대한 내용 등이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전개되고 있었다. 장이는 필사나 천주학 등에 대해서 궁금하기는 하지만 그것에 대해 어떠한 판단도 내리려고 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 동화책은 어떤 교훈이나 계몽성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하나의 동화책으로 만들어서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게 만든 점이 좋았다. 하지만 아무런 배경 지식 없이 이 책을 읽고, 여기에 나오는 조선 후기 천주교 탄압과 그 배경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기는 했다. 5, 6학년 때는 우리나라 국사도 많이 배우니 이 정도의 내용은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아니, 어쨌든 5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었다고 하니, 조선 후기의 모습을 동화로 더 이해하기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조선 후기의 다양한 사회 모습을 말이다.

 

그래도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폭넓은 이해를 바란다면 조선 후기에 대한 역사적인 배경을 설명하고 읽히는 것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