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닝 걸스
로렌 뷰키스 지음, 문은실 옮김 / 단숨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빛나는 여자들을 쫓는 사이코패스

 

 

특이한 구성이기는 했다. 빛나는 여자들을 쫓는 연쇄살인마가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니 말이다. 시간 여행을 하는 자를 어떻게 잡아낸단 말인가. 게다가 살인만을 저지르고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자를 말이다. 그저 범인을 추적할 수 없는 미제 사건으로 남을 것이다. 그리고 그 범인을 쫓는 여자가 있다. 바로 빛나는 여자로서 범인에게 거의 죽을 위험에 처했었던 여자였다. 잔인한 범인의 손에서 벗어난 여자는 분노를 터뜨리며 범인을 추격해 나간다. 분노라기보다는 집착에 가까운 감정이었다. 아니, 자신의 삶을 뒤흔들어 놓았기 때문에 잊어버리려고 해도 잊을 수 없는 상태에 빠진 것이다.

 

어쨌든 표지에 저렇게 눈을 감고 있는 사진이 뭔가 많은 말을 하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눈물을 흘리고 있는 것도 같고 범인에게 자신을 살려달라고 호소를 하는 것도 같다. 이 책에 대한 홍보물을 많이 보고 줄거리 자체가 특이했기 때문에 이 책을 많이 읽고 싶었다. 게다가 벌써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제작하여 미국 TV 드라마 반영이 확정되었다고 하니 기대감은 더 없이 높아졌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힘들었던 점은 내용이 뒤죽박죽 섞여 있다는 점이었다. 사실 살인마가 시간 여행을 하다보니, 내용이 시간 순으로 왔다갔다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살인마 외에도 빛나는 여자들에 대한 얘기도 나오다 보니,,, 그것도 여자들의 과거와 현재가 겹칠 때도 있었다. 그래서 처음에는 내용을 이해하기가 힘든 측면이 있었다. 마지막에 가서야 내용들이 모두 조합이 되어서 완성이 되지만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며 궁금했던 것은,,, 어떻게 살인마가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냐는 것이었다. 그리고 살인마는 어떻게 빛나는 소녀들을 발견하고 그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를 추적해서 그들을 죽이는 건지,,, 그리고 왜 빛나는 소녀들을 죽여야 하는 것인지,,, 많은 부분이 궁금하게 느껴졌다. 언젠가는 책에서 그에 대한 설명을 해주겠지, 하는 생각으로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어도 끝까지 읽어내려 갔다.

 

하지만 작가는 생각보다 불친절했다. 책을 끝까지 읽어도 왜 빛나는 소녀들을 죽여야 하는 건지 그 이유가 불분명했다. 그리고 그 살인을 하라고 부추기는 '더 하우스'의 존재까지 의문스러웠다. 결말이 결말이 아닌 듯 느껴진 것이다. 결말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다. 더 하우스를 열 수 있는 열쇠의 존재까지도 말이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더 하우스의 존재와 샤이닝 걸스를 연결짓기가 힘들었다. 게다가 그 살인 행위도 잔인하고 엽기적이었다. 이걸 읽으며 파트라크 쥐스킨트의 <향수>가 많이 생각났다. <향수>의 주인공은 소녀들을 죽인 이유가 확실했고 목표 의식도 뚜렷했다. 그리고 그 살인행위도 뭔가 이상하지만 미학적으로 아름답고 많은 정성을 기울이며 얼핏 장인의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이 책의 주인공인 하퍼의 살인은 급작스럽고 거칠고 잔인하고 엽기적이기만 했다. 중간에 하퍼의 살인 의식이 어렸을 때 보인 사이코패스 기질과 연관되기도 하는데,,, 살인에 대한 이유는 없는 것 같았다. 그냥, 그냥이다...

 

전체적으로 내용 구성을 바꿔보면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특히, 댄과 커비의 모습을 더 보고 싶었기 때문에 살인마가 덜 나오고 범인을 추적하는 모습을 더 중점적으로 보여주는 게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어쨌든 책으로 읽기는 힘들었지만,,, 이 책의 내용이 TV 드라마로 나오면 더 드라마틱하기는 할 것 같았다. 이 책은 드라마나 영화 등의 영상으로 만들어야 그 가치가 빛을 발할 것이란 생각이 많이 들었다.

 

마지막까지,,, '더 하우스'가 살아있는 생명체인가, 궁금해졌다. 시간 여행에 대한 내용은 많이 다뤄졌지만 살인을 위해 시간 여행을 한다니,,, 그런 살인마가 현실에 있다면 정말 혼란스럽고 무서울 것 같았다. 앞으로 드라마로 만들어질 것을 기대해 본다.

 

 

* 인터파크 신간리뷰단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