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의 힘 2 - 합격을 부르는 최적의 효과 그림의 힘 시리즈 2
김선현 지음 / 8.0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그림, 그림, 그림의 힘을 불러 일으키자~!!

 

 

나는 원래 미술을 좋아해서 전시회나 그림 도판 등을 보는 것이 즐겁다. 그래서 이렇게 많은 그림들이 있는 책은 그냥 아무 이유 없이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일이다. 그런데 그 그림들에 어떤 힘이 있다고 한다. 정말? 평소에 그림을 봐도 스탕달 신드롬만 알았지 미술 작품에 어떤 힘이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미술치료에 대한 인식은 있었지만 말이다. 그래서 책을 읽기도 전에 홍보 문구만으로도 많은 기대가 되었다. 내가 그림에서 어떤 힘을 느낄 수 있을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책을 읽고 나서 느낀 것은 솔직히 잘 모르겠다는 점이다. 어떤 마음의 위안은 분명히 있었다. 그런데 이것이 정말 그림의 힘을 느꼈기 때문인지, 아니면 뭔가를 느껴야 한다고 생각하는 내가 스스로 만들어낸 것인지는 확실히 잘 모르겠다. 하지만 좀 더 그림들을 응시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소개된 상황에 맞을 때 아무 생각 없이 그림을 보고 싶었다. 책으로 읽기에는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못해서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며 눈에 확 들어오고 느낌이 있었던 그림들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내 상황이 저자가 말한 상황과 비슷해서 였을까? 저자가 어떤 그룹의 사람들이 유독 좋아하는 그림이 따로 있다고 해서 신기하게 느껴졌다.

 

 

원래 반 고흐의 팬이라서 그의 그림들을 많이 좋아한다. 그런데 이 그림에는 따뜻한 사연도 있어서 더 마음에 들었다. 반 고흐가 스스로 정신병원에 들어가 있을 때, 동생 테오에게 아들이 태어났다. 테오는 이 아이가 언제나 형처럼 용기 있는 사람으로 살아갔으면 좋겠다며 이름을 '빈센트'로 지었다고 한다. 반 고흐는 이 편지를 받고 기뻐서 테오의 아들에게 선물할 이 그림을 그린다. 따뜻하고 화사한 꽃잎들 사이에서 삼촌의 사랑이 듬뿍 느껴지는 것 같다.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고르는 그림이라고 한다. 너무나 열심히 살다가 방전되어 지친 사람들이 이곳에서 잠시 쉬고 싶다는 감정을 느끼기 때문이란다. 나도 저 나무 그늘에서 바람을 쐬며 아무 고민없이 잠을 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칸딘스키는 음악을 들으면 머릿속에 그에 따른 색의 향연이 펼쳐진다고 한다. 정말 색에 대한 천재인 사람이었나 보다. 이 그림은 <즉흥 30>이란 작품인데, 그림만으로도 어떤 음악적 파장이 느껴지는 것 같다. 리듬감이 느껴지고 자유로운 색채가 마치 소리가 눈에 보이는 것 같다. 칸딘스키에게는 우리의 세상이 어떻게 보였을지 궁금하다.

 

 

위 작품은 월터 크레인의 <포세이돈의 말들>이라는 작품이라고 한다. 바닷가의 흰 파도를 백색의 말들로 표현하다니, 정말 그 상상력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말들이 뛰어오는 저 역동적인 모습에서 어떤 굉장한 에너지가 느껴지는 것 같았다. 그래서 보는 것만으로도 나를 응원하는 느낌이라 자꾸 눈길이 갔다. 나도 열심히 뛰어가야지,,, 하는 긍정적인 마음이 생겨났다.

 

이 책의 많은 그림들을 보면서,,, 저자가 말한 효과보다는 자신이 그림을 보면서 느끼는 감정들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상황에서 어떤 그림이 주는 위로는 일반적인 것이고 자기가 느끼는 감정은 남과 달라도 조금 더 의미 있고 특별하지 않을까? 그러니,,, 이 책의 말과 그림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어떤 느낌을 주는, 의미가 있는 그림들을 자주 감상하고 가까이 하는 것이 더 좋은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싶었다. 내게 의미 있는 특별한 그림은 무엇일까??

 

 

*이 책을 선물로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겁고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후애(厚愛) 2015-08-22 19: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 보관함에 담아두기만 했어요.^^
표지가 너무 예뻐요~
<내게 의미 있는 특별한 그림은 무엇일까?> 저도 생각을 좀 해봐야겠어요~ ㅎㅎ
편안한 저녁되세요^^

바람향 2015-08-24 22:11   좋아요 0 | URL
저도 계속 보관만 하고 있다가 기회가 되서 읽어보게 되었어요. 글은 많이 없어서 빨리 읽게 되더라구요. 이런 책은 계속 두고 보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ㅎㅎ 지금은 <그림의 힘> 1권을 보고 있는데,,, 이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림만 보고도 힐링이 된다니~~ 잘 보이는 곳에 걸어두고 싶네요~ㅋㅋ
즐겁고 편안한 밤 되세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