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역사 이야기 영어리딩훈련 중세 1 (읽기용 원문 + 해설 + 오리지널 음원) 처음 만나는 인문학 영어 수업
수잔 와이즈 바우어.지소철.심금숙 지음 / 윌북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로 배우는 로마 역사 이야기

 

 

최근에 영어 원서를 읽으며 영어 공부를 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청소년 시기의 획일화된 영어 문법 공부가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 하는 영어 공부인 셈이다. 여기에 영어 조기 교육을 시키는 엄마들 사이에 미국의 영어 교과서나 영어 동화를 읽히는 경우가 많아졌다. 점차 영어 공부 방법이 다양해지는 것 같고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영어 원서를 의무적으로 읽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즐기게 된 것 같기도 하다. 나도 이러한 시대에 발맞추기 위해서 홈스쿨링 교재로 유명하다고 하는 '영어리딩훈련', '세계 역사 이야기'를 보게 되었다.

 

먼저 이 책의 저자의 약력이 눈에 띄었다. 저자인 수잔 와이즈 바우어는 1968년 버지니아에서 태어나 초, 중, 고 과정을 홈스쿨링으로 마치고 난 후 17세에 문학과 언어 부문에서 미국 최고의 대학인 윌리엄 앤 메리 대학교에 대통령 전액 장학생으로 입학하였다고 한다. 게다가 옥스퍼드대 교환학생으로 20세기 신학을 공부하기도 했고, 미국으로 돌아와 수석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영문학과 미국 종교사 전공에서 석사, 미국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고 한다. 여기에다가 라탄어, 히브루어, 그리스어, 아랍어, 프랑스어, 한국어를 구사할 줄 안다고 하니,,, 저자가 어떻게 해서 이런 화력한 스펙을 가지게 되었는지 궁금해졌다. 대체 어떤 홈스쿨링을 했길래 이렇게 학문적으로 성공하게 되었는지,,, 이 책을 통해 그 비결을 조금이라도 찾아낼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우리나라에서는 홈스쿨링이 인정되지 않고 대안학교 교육을 통해서 정규 교육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고자 하고 있는데, 집에서 부모님과 함께 이 책으로 공부를 한다면, 영어와 로마 역사에 대한 인문학 공부를 동시에 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가 되기도 했다. 게다가 원서로 <해리포터> 시리즈를 읽는 정도라면 이 책 읽기에 도전해 봐도 좋을 듯 했다. 그다지 난해하고 어려운 단어가 쓰이지 않고 대체로 쉬운 영어가 쓰인 듯 했다. 그리고 역사를 딱딱하게 서술하고 있기 보다는 그 당시 로마의 생활 모습 등을 상상해 볼 수 있도록 할머니가 옛날 얘기를 들려주는 것처럼 씌여 있어서 편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이 책의 구성은 소개할 역사 부분의 간략한 요약과 함께 중요 단어를 강조 표시하면서 글이 씌여 있다. 그리고 뒤에는 중요한 영어 단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단어의 뜻을 단답식으로 쓰고 있는 게 아니라 단어의 의미 활용형과 함께 라틴어의 단어 유래까지 함께 설명하고 있어서 그 의미를 보다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었다. 마지막 장에서는 이 채텁를 배우면서 할 수 있는 질문과 함께 로마 역사나 문화 생활 등을 함께 설명해 주고 있었다. 그리고 그 중간 중간에는 로마인들과 역사 주인공, 지도, 생활 모습 등과 관련된 삽화가 그려져 있어서 글의 재미를 높이고 있었다.

 

사실 중요 단어에 대한 설명이 있다고 해도 내용 전부가 한글로 번역 되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내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그 역사를 얼마나 받아들였는지 알 수 없었다. 그리고 문장 하나 하나를 분석하지 못하고 원래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대충 넘긴 곳도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시간을 들여서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에 중요한 문장은 다시 설명해 주고 있는 부분도 있으니 그걸 활용해도 좋을 듯 싶었다.

 

그래도 얼마 전에 읽은 <로마의 일인자>와 함께 이 책을 읽으니, 로마에 대해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로마의 역사 이야기와 공화정에서 제정 시기로 넘어가는 시기의 소설이라는 차이는 있지만 말이다. 하여튼 책을 녹음한 CD 파일도 함께 있기 때문에 인문학으로 영어를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흥미있을 책이라고 추천해 주고 싶다.

 

 

* 네이버 책좋사 윌북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