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베라는 남자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최민우 옮김 / 다산책방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오베라는 남자의 좌충우돌 분투기

 

오베라는 남자는 한 마디로 꼬장꼬장한 할아버지이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집이 있고 자신의 주장이 강하고 외골수에 빠진 사람으로서 자신의 맘에 들지 않는 일에는 끊임없이 잔소리를 늘어놓고 주변 사람이나 세상 일에 대해서 투쟁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이다. 무뚝뚝하고 말수가 없어서 재미없는 할아버지... 이게 오베라는 남자이다. 이 오베라는 남자가 주변 사람들에게 마음을 열면서 조금씩 변해 가는 모습이 책 속에서 유쾌하게 그려져 있었다.

 

주변에 이런 할아버지가 있다고 한다면 나는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을까? 툴툴거리며 자신을 계속 밀어내는 데도 파르바네처럼 손을 내밀 수 있을지 모르겠다. 말투가 거칠고 무작정 화를 내는 사람을 만나면 마음에 상처를 받고 물러설 때가 많았기 때문이다. 관계의 단절을 원하는 사람이 거절하더라도 몇 번이라도 다가갈 수 있는 용기를 파르바네에게 배우고 싶다. 혼자 있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의 따스함도 좋기 때문이다. 

 

오베는 열 여섯이라는 어린 나이에 부모님이 돌아가셨다. 오베는 슬픔 속에서도 원칙을 지키려고 노력했다. 바로 아버지가 일하지 못하는 날짜만큼 월급을 반납하려고 했던 것이다. 이러한 원칙은 오베의 성격적인 면도 있지만 아버지의 영향도 컸다. 아버지가 오베의 원칙을 존중해 주었기 때문이다. 부모님이 갑자기 돌아가신 충격과 자신에게 남은 재산이 얼마 되지 않는 상황 속에서도 월급을 다시 돌려주기 위해 아버지의 회사를 찾는 어린이가 세상에 또 있을까 싶었다. 그만큼 오베의 원리원칙주의를 확실히 보여주는 에피소드라 할 수 있었다.

 

오베는 아버지 직장에서 일을 하게 된다. 그곳에서 오베는 성실하고 꿋꿋하게 일을 하지만 어디서든지 약한 자를 괴롭히려는 사람이 꼭 있다는 게 안타까운 현실이었다. 톰은 원래부터 손버릇이 나빠서 승객들의 물건을 가로채는 경우가 많았다. 톰은 결국 물건을 훔친 행위를 회사에 들키고 말았다. 그런데 그 현장에 있던 오베는 끝까지 그 사실을 털어놓지 않고 묵비권을 행사했다. 자신은 남을 고자질하는 비겁한 사람이 아니라면서. 하지만 톰은 그걸 고마워하기는 커녕 그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만들어 버린다. 오베가 물건을 훔쳤다면서... 이런 상황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람이 착하기만 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찾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누군가 해주기를 기다리지 말고 본인이 직접 또박또박 말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오베는 다른 사람을 고자질하는 것이라고 했지만 자신의 원칙을 지키다가 자기만 피해를 당하면 얼마나 억울하겠는가. 만약 오베에게 아내와 자식들이 있는 상황에서 직장에서 잘리게 되었다면 말이다. 사회의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 회사의 비리를 고발했다가 도리어 징계를 당하거나 잘려버린 사람이 많은 게 생각나서 씁쓸한 기분을 지울 수 없었다. 왜 옳은 일을 했는데도 피해를 당해야 하는 건지 알수는 없지만,,, 먹고 사는 문제가 달린 상황에서 무슨 사회 정의를 부르짖나 싶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사람에게든 도저히 무시할 수 없는 원리원칙이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남들은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자신에게는 정말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하여튼 이런 원리원칙주의자인 오베에게도 꽃이 피는 날이 있었다. 아주 아름다운 소냐에게 첫눈에 반하고 만 것이다. 그래서 그의 성격으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거짓말을 하면서 그녀와 매일 버스를 함께 탔다. 3개월 후에 소냐는 오베에게 식사를 함께 하자고 한다. 무뚝뚝한 오베도 소냐에게는 낭만적인 사람이었던 것이다. 소냐에게 분홍색 꽃을 선물하기도 하고 그녀가 무슨 일을 하든 이유를 묻지 않고 기다려 주기도 했다. 소냐는 오베에게서 흔치 않은 뚝심을 발견하고 주변 사람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그와 결혼한다. 소냐가 죽은 이후에도 오베는 그녀에 대한 사랑이 변치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오베는 소냐가 죽은 이후에 삶의 의욕을 모두 잃어버리고 말았다. 그래서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죽음뿐이었다. 오베는 꼼꼼한 성격답게 사후의 처리 사항을 모두 유언에 적어 놓았고 집안의 처리 사항까지 고려하며 자살을 준비했다. 집 부엌에 목을 매달거나 배기가스를 이용하거나 기차 선로에 뛰어 들거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옆짚에 이사온 사람들이나 다른 사람들이 오베를 자꾸 방해했다.

 

평생을 함께 한 사람이 나를 두고 죽었다... 나는 그것을 견딜 수 있을까? 남은 시간을 혼자 보낼 수 있을까?? 아마 세상에서 미련이 남는 게 없다면 나 또한 자살을 더 맘편히 받아들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자신을 생각해주는 사람들이 있거나 마음 붙일 만한 것이 있으면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지는 않을 것이다. 최근 노인들의 자살이 급격히 높아졌다고 한다. 쾌적한 요양시설이 늘어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음의 친구를 만들 수 있는 사회적 활동 등이 더 많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쨌든 오베는 자살하기 위해 분투하다가 결국 자신을 귀찮게 하는 이웃집 부부와 자녀들, 고양이, 이웃집 청년 등에게 마음을 열면서 세상을 살아갈 만한 이유를 찾게 된다. 꼬장꼬장한 할아버지이지만 사람들에게 조금씩 다가가는 모습이 재미있고 유쾌하게 그려져 있다. 항상 잔소리를 늘어놓고 문 손잡이 하나에도 집착하는 강박증 할아버지인 오베는 그래도 남에게 피해흘 주지 않으려고 하고 원칙을 준수하려고 하는 미워할 수 없는 캐릭터였다. 게다가 지고지순한 사랑을 지키는 남자라니,,, 소냐는 행복하게 눈을 감았을 것 같았다.

 

이 책에서는 오베와 관련된 에피소드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다른 일반적인 소설의 목차와 비교하면 3배 이상 소제목이 많았다. 그것들이 짧은 분량으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마라톤을 하다가 중간 중간에 급수를 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이야기에 대한 궁금증으로 갈증이 생기는 것을 에피소드들을 조금씩 꺼내 보이며 독자의 궁금증을 해소시켜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읽기가 수월했고 작가의 힘있는 필력이 느껴졌다.

 

이제 이 소설도 올해 말에 영화로 만들어져 개봉 예정이라고 한다. 오베라는 역할을 누가 할지도 궁금하고 얼마나 매력적인 캐릭터로 영화화 되었을지 자못 기대가 되었다. <오베라는 남자> 이후의 후속작도 다산책방에서 출간될 예정이라고 하니, 그것도 흥미가 생겨 찾아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죽음이란 이상한 것이다. 사람들은 마치 죽음이란 게 존재하지 않는 양 인생을 살아가지만, 죽음은 종종 삶을 유지하는 가장 커다란 동기 중 하나이기도 하다. 우리 중 어떤 이들은 때로 죽음을 무척이나 의식함으로써 더 열심히, 더 완고하게, 더 분노하며 산다. 심지어 어떤 이들은 죽음의 반대 항을 의식하기 위해서라도 죽음의 존재를 끊임없이 필요로 했다. 또 다른 이들은 죽음에 너무나 사로잡힌 나머지 죽음이 자기의 도착을 알리기 훨씬 전부터 대기실로 들어가기도 한다. 우리는 죽음 자체를 두려워 하지만, 대부분은 죽음이 우리 자신보다 다른 사람을 데려갈지 모른다는 사실을 더 두려워한다. 죽음에 대해 갖는 가장 큰 두려움은, 죽은이 언제나 자신을 비껴가리라는 사실이다. 그리하여 우리를 홀로 남겨놓으리라는 사실이다.
......
시간은 묘한 것이다. 우리 대부분은 바로 눈앞에 닥친 시간을 살아갈 뿐이다. 며칠, 몇 주, 몇 년. 한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순간 중 하나는, 아마도 바라볼 시간보단 돌아볼 시간이 더 많다는 나이에 도달했다는 깨달음과 함께 찾아올 것이다. 더 이상 앞에 남아 있는 시간이 없을 때는 다른 것을 위해 살게 될 수밖에 없다. 아마도 그건 추억일 것이다. 누군가의 손을 꼭 쥐고 있던 화창한 오후. 이제 막 꽃들이 만개한 정원의 향기. 카페에서 보내는 일요일. 어쩌면 손자들. 사람은 다른 이의 미래를 위해 사는 법을 발견하게 된다. 그건 소냐가 곁을 떠났을 때 오베 또한 죽은 거나 다름없었다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였다. 그는 그저 살아가는 걸 멈췄을 뿐이었다.

슬픔이란 이상한 것이다.

(436~437쪽)

 

 

* 알라딘 다산책방의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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