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 - 세상에 단 하나뿐인 글쓰기공식
임정섭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간단한 글쓰기 도전 공식

 

펜은 칼보다 강하다고 한다. 오랜 세월을 거쳐 살아남은 고전 문학은 오늘날까지 우리에게 깊은 감동을 주며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깊은 감동을 주는 글을 쓰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글을 쓰는 것은 생각하는 것만큼 쉽지 않다. 머릿속으로 떠오르는 말들을 붙잡아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도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할 수 있는 방법이 이 책에는 담겨 있다.

 

최근에는 보고서 등의 실용적인 글들을 쓰는 일이 더 많아지고 중요해지고 있다. 이 책은 실제로 필요한 글들을 잘 쓸 수 있는 실질적인 팁을 제시하고 있어서 눈여겨 볼만하다. 이러한 글쓰기 공식을 외우라는 것이 아니다. 글쓰기 공식의 흐름을 이해하고 글을 쓸때 적절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글쓰기를 좀 더 쉽게 하기 위한 '포인트(POINT) 라이팅'이라는 새로운 글쓰기 이론을 소개하고 있었다. 그것은 바로 'P-O-I-N-T'라는 순서에 따라 글을 쓴느 방법이다.

 

P(Point) : [주제] 무엇을 쓸 것인지 결정하기

O(Outline) : [개요] 구조 짜기

I(Information) : [배경정보] 배경, 상황 설명

N(News)[뉴스] 글을 빛내주는 예화나 자료 넣기

T(Thought) : [생각] 글감에 대한 느낀 점 쓰기

 

이러한 글쓰기 이론은 글을 쓸 때 가장 기본적인 틀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글을 쓰는 목적에 따라서 POINT 순서를 변동하거나 삭제해도 상관없을 것이다. POINT라는 순서는 글을 쓰는 걸 어려워 하는 사람들에게 작은 디딤돌을 마련해 주고자 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틀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잘 써진 글들의 예시를 많이 제시하고 있는 점이 좋았다. 내가 읽은 책이 있다면 반가운 마음이 들었고 잘 모르는 책이라면 한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문학적인 글뿐만 아니라 신문 기사, 보고서, 평론 등의 실용적인 글들도 예시로 들고 있어서 책 정보를 다양하게 얻기에 좋았다.

 

이 책에서 글을 쓰는 훈련을 위해 제시한 방법 중에서 좋았던 것은 3~4개의 짧은 문장 사이 사이에 더 많은 문장을 집어 넣어 글의 분량을 늘리는 방법이었다. 몇 개의 단계를 거쳐서 3줄 짜리 문장이 한 장 이상으로 분량이 늘어나는 모습을 직접 보여주고 있었다. 이런 방법은 일상 생활에서도 쉽게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분량을 늘려서 글을 써 보는 것과 함께 한 권의 책을 A4 3장, 2장, 1장으로 요약하여 분량을 줄이는 연습을 해 본다면 글을 쓰는 두려움을 많이 없앨 수 있을 것 같았다. 글을 요약하는 습관은 전체 글의 핵심이나 요지를 파악하는 훈련이 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글쓰기 훈련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저자는 책에서 글을 쓰는 방법을 공식화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독자가 이해하고 기억하기 쉽게 되어 있어서 가독성이 높았다. 특히, 다양한 글 종류를 가지고 공식화한 점이 어떤 글에도 적용할 수 있을 듯 했다. 그 중 몇 가지를 제시해 보면 아래와 같다.

 

에세이 = 인상적인 경험 + 스토리텔링 + 의미 부여

서평 = 포인트 + 배경정보 + 줄거리 + 근거나 예화 + 생각

연설문 = 오프닝 + 핵심 메시지 + 클로징

보고서 = 핵심 문장 + 보고 배경 + 보고 대상 + 의견 + 참고 자료

책쓰기 = 아이디어 + 데이터베이스 + 글쓰기 실력

 

이 책은 글을 쓰는 방법만을 전달하는 딱딱한 책이 아니다. 문학 작품에서 좋은 구절들을 살펴볼 수 있고 신문기사의 에피소드나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흥미로운 글감들을 많이 제시하고 있어서 그것을 읽는 재미도 있었다. 그래서 딱딱하면서도 부드러운 말랑말랑한 말랑**를 먹는 기분이 들었다.

 

 

* 알라딘 다산초당의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무엇을 쓰든 짧게 써라. 그러면 읽힐 것이다. 명료하게 써라. 그러면 이해될 것이다. 그림같이 써라. 그러면 기억 속에 머물 것이다." - 퓰리처상의 기원인 미국의 신문인, 조지프 퓰리처 (30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