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내경, 인간의 몸을 읽다 - 중국 최고 석학 장치청 교수의 건강 고전 명강의 장치청의 중국 고전 강해
장치청 지음, 오수현 옮김, 정창현 감수 / 판미동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무병장수를 위한 최고의 고전

 

<황제내경>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나 또한 황제의 몸과 관련된 중국 한의학의 고전이라는 지식밖에는 없었다. 하지만 이 책에는 인간이 아프지 않고 장수를 할 수 있는 식습관과 정신적인 평안을 얻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황제내경>에 대해서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이 책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의학 경전으로서 황제와 명의였던 기백이 주고 받은 대화를 기록하여 양생의 이론을 풀어내고 있었다. 이러한 양생 이론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건강에 관한 특별하고도 신선한 장수 비결을 알려준다고 할 수 있다.

 

우리들은 평균 수명이 늘어난 만큼 아프지 않고 그 수명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하지만 늘어난 수명 만큼 점점 더 아픈 곳이 많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주기를 더 원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안락사 논란이 그만큼 첨예해 지고 있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솔직히 <황제내경>에 어려운 내용들이 나오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어찌보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내용이었다. 그만큼 양생을 위한 건강 비결로서 오랫동안 확인되어 온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안다고 해서 모두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양생의 방법을 알지만 쉬운 데도 극히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인간의 몸은 게을러 지려고 하는 경향이 있고 현대인이 겪는 만성적인 스트레스가 우리의 몸을 그 나이보다 늙게 만들기 때문일 것이다.

 

<황제내경>에서 특히 흥미로운 부분은 마음의 병을 다스리는 방법이었다. 사람의 성격에 따라서 그 해결 방법이 각각 다르게 적용이 되었는데, 그 방법이 조금은 특이했던 것이다.

먼저, 마음의 병이 인간의 신체에 어떤 영향을 가하는지 살펴보면, 분노가 과하면 간이 상한다. 지나치게 기뻐하면 심장이 상한다. 생각이 많으면 비장의 기운이 엉긴다. 슬퍼하면 폐의 기능이 균형을 잃는다. 두려워하거나 놀라면 신장에 무리가 간다.

이러한 나쁜 감정을 털어 버리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 '가슴 두드리고 발 동동 굴리기'라고 소개하고 있었다. 가슴을 두드리면 나쁜 감정을 해소할 수 있고, 발을 동동 굴리면 담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마음의 병은 마음의 약으로 치유할 수 있다. 사람의 성격에 따라 그 방법이 달리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생각이 지나치게 많으면 '화'를 내어 치료한다. 두려움이 과하면 '생각'으로 해결한다. 지나친 기쁨은 '놀람과 두려움'으로 치료한다. 근심과 슬픔은 '기쁨'으로 치료한다. 분노가 과하면 '근심'으로 치료한다.

이처럼 그 치료 방법이 어떤 감정에는 독이 되고 다른 감정에는 그 해결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신기했다. 이러한 치료 방법에 대해서는 다양한 중국 고사나 옛날 이야기를 해주고 있었는데, 그러한 이야기를 보면 과연 그 해결 방법이 타당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해서 적용해 보면서 한번 치료를 해보고 싶어지기도 했다.

 

그리고 <황제내경>에서는 나이에 따른 양생 방법, 하루의 시간 대에 따른 양생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일년의 춘하추동에 따른 사계절 양생법이 나와 있었다.

봄에는 늦게 잠들고 일찍 일어나며 온화한 마음을 갖는다. 여름에는 늦게 잠들고 일찍 일어나며 분노를 삼간다. 가을에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며 편안한 마음을 갖는다. 겨울에는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며 정신을 단속한다.

 

<황제내경>에는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었다. 가장 사소하고 일상적이지만 그만큼 우리에게 소중하고 중요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각 시간마다, 계절마다, 나이마다, 제시하고 있는 양생의 방법을 실천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아프지 않고 오래살기 위해서는 조금씩 실천해 보고 우리 자신이 부지런 해져야만 할 것 같았다.

 

마지막으로 아픈 것이 낫는 것과 아프지 않은 것은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의문이 들었다. 우리나라 최고의 의학서로서 인정 받는 <동의보감>이 구체적으로 병을 치료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한다면, <황제내경>은 조금 더 포괄적으로 병에 걸리지 않는 건강 관리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병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동양의 한의학 철학에 더 어울리는 일이 될 것이다.

 

 

* 알라딘 판미동의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중국 고대에는 기서라고 불리는 세 가지 경전이 있는데, 그 중 첫째는 <역경>, 그 다음은 <도덕경>, 마지막이 바로 <황제내경>이다. 이 세 가지 경전은 현대인이 인생에서 한 번쯤은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는 필독서이다...위의 3대 기서에 <논어>와 <육조단경>을 추가하면 역학과 도교, 의학, 유학, 불교의 중요한 고대 사상을 폭넓게 아우르는 5대 경전이 된다. 이들 5대 경전만 제대로 읽어도 고전의 정수를 깊이 체험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