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만장 선배의 신입사원 상담소 - 입사 직후부터 3년차까지 알아야 할 직장생활 생존법칙
양성욱 지음 / 민음인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 생활 생존 법칙 Q&A

 

우리는 최근 한 드라마에 열광했다. 웹툰으로 만들어진 <미생>은 드라마로도 만들어져서 우리 시대의 비정규직, 계약직 등의 단기적인 일자리에 대한 불안한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었다. <미생>의 '장그래'는 현 시대의 우리 모두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시점에서 직장 생활을 조금 더 잘 할 수 있는, 눈치 빠른 신입 사원 노하우와 관련된 책이 나왔다.

 

공무원이든 프리랜서의 전문직이든, 누구든지 직장 생활에서의 여러 불합리한 점을 겪게 된다. <직장의 신 미스김>에서 김혜수는 당당하게 회식 자리 불참을 선언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그런 회식 자리에 울며 겨자 먹기로 참석해야 하는 게 우리 나라의 현실일 것이다.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갑과 을의 관계가 회사 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회사 내에서도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한없이 약자가 될 수밖에 없다.

 

이 책에서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사례를 들고 있다. 그리고 그에 대한 조언이 이상적인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관점에서 해주는 것이라 더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나 또한 저자가 던지는 질문을 똑같이 했을 때가 많아서 뜨끔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왜 내게만 이런 일을 시키지? 이런 부당한 일을 왜 하고 있어야 하지? 당장 때려 쳐 버릴 거야! 내가 이런 일을 하려고 그렇게 힘들 게 들어온 줄 알아? 다른 더 좋은 일 찾을 수 있어!' 등등... 누구나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할 것이고 누구나 더 좋은 일과 더 좋은 대우를 원할 것이다.

 

직장 생활은 실제 야생보다 더욱 치열한 생존 경쟁이 벌어지는 곳이다. 우리는 그곳에서 살아남기 위해 부단히 고민하고 애쓴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크게 다가왔던 부분은 어느 직장에서나 나름대로의 고민과 삶의 애환이 있게 마련이라는 말이었다. 저자 또한 신문사 기자, 청와대 행정직원, 신의 직장인 공기업, 대기업 등등 여러 직장을 옮기게 되면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이라고 했다.

 

책에 나온 사례 중에 이런 얘기가 있었다. 중소기업에 다니던 A씨는 실력을 인정 받지만 조금 더 높은 이상 실현과 급여 부분을 고려하여 대기업으로 이직을 하게 된다. 하지만 대기업의 급여 부분은 만족스러웠지만 그만큼 야근과 주말 일이 늘게 되었고 그만큼 회사 분위기도 경쟁적이라 A씨는 그곳에 적응하지 못해 고민을 하고 있었다. 전의 직장에서 돌아오라는 말을 들었지만 A씨는 결국 회사를 옮기지도 않고 이직한 직장에서도 적응하지 못한 채 갈팡질팡하면서 지낸다고 한다.

 

이처럼 모든 게 선택과 기회 비용의 문제인 것이다. 어느 것을 선택한다면 분명 희생해야 하는 부분이 존재하기 마련인 것이다. <무한도전>의 유재석이 40대의 나이에서 체력적 한계를 느껴 방송을 위해 과감하게 담배를 끊으며 다짐을 한 것처럼 말이다. 자신의 일을 위해서라면 좋아하는 것이라도 과감하게 잘라낼 수 있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경제적인 풍요를 위한다면 삶의 여유를 포기해야 하는 것이고 자신의 삶을 위한다면 어느 정도는 돈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다.

 

직장에 들어가서 처음 일을 하게 되면서 느끼는 자신의 이상과의 괴리감을 이겨내야 하고, 일에 대해 적응이 될 만하면 인간 관계에서도 적당한 친밀도와 거리감의 조절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제는 평생 직장이 없기 때문에 경력을 어느 정도 쌓으면 더 좋은 자리를 찾아 이직하는 것도 적극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장에 다니면서도 꾸준한 자기 계발이 필요하다.

 

자기 계발을 하기 위해서는 저자가 말한 부분에서 자신의 직업과 진로를 살릴 방법을 찾는 게 좋다는 조언이 좋았다. 자신의 취미 생활을 살려서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공부를 더 해보는 것도 좋지만 확실한 진로에 대한 생각이 없다면 자신의 직업과 경력을 쌓아 올리는 것이 더 좋은 기회를 살릴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 같았다.

 

이 중에서 언제 어디서나 생활 운동을 하면서 체력관리를 해야 한다는 점과, 사회 초년생부터 재테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점은 나도 크게 공감하는 내용이었다. 의료 민영화와 노후 준비에 대한 문제와 깊게 관련되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불안한 사회 안전망으로 인해서 자기 스스로 노후를 준비하지 않으면 젊어서도 고생, 늙어서도 고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알라딘 민음인의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업종이 어찌 됐든, 회사 규모가 크든 작든, 연봉이 많든 적든 모든 직장 생활에는 그 나름대로 고민과 애환이 뒤따른다는 점입니다. 남들이 모두 부러워하는 초일류 기업에 다닌다고 해서, 흔히 말하는 `신의 직장`에 다닌다고 해서 스트레스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반대로 조그만 직장에 다닌다고 해서 기죽을 이유가 없고, 지금 당장 비전 없어 보이는 직장에 다닌다고 해서 반드시 자신의 미래까지 암울해지는 것은 아닙니다.(8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