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한의학 - 낮은 한의사 이상곤과 조선 왕들의 내밀한 대화
이상곤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의 왕이라는 권력의 실체

 

사극에 나오는 왕이나 권력자들의 모습은 항상 대단한 위세를 떨치고는 한다. 우리는 왕이라고 하면 세상을 자기 맘대로 주무르면서 맛있는 음식을 맘껏 먹고 예쁜 여자들을 맘껏 희롱하면서 즐겁고 행복한 삶을 살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그 밑에 있는 신하들은 왕이 무슨 말만 하면 자신의 목숨이 날아갈까봐 벌벌 떨며 왕의 비위를 맞추느라 애쓰고 그 곁에서 작은 권력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조선 후기의 매관매직 현상은 그러한 벼슬아치들이 자신들의 배를 채우기 위해 민중들을 착취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책에 나오는 왕들은 그렇게 대단한 모습을 보인 왕이 없었다. 조선의 왕들은 항상 여러 병들을 달고 살았고 성욕이나 음식 욕심을 맘껏 채우지도 못하고 오히려 신하들의 비위를 맞추며 전전긍긍하며 사는 모습을 더 많이 보여주고 있었다. 어떤 모습이 진실이라고 할 수 있을까? 조선의 최고 권력자인 왕으로서 그들은 권력의 단맛을 어느 정도는 누렸을 것이다. 하지만 왕보다는 세도가인 양반 사대부의 삶이 더 자유롭고 즐거웠을 것 같았다. 이 책을 읽고 나서 권력을 가지기 위해 부모, 형제 등의 모든 친인척을 없애며 차지한 조선의 왕이라는 권력이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 의구심이 들었다.

 

이 책은 한의학자의 입장에서 <조선왕조실록>과 <승정원일기>에 나타난 왕의 질병과 치료 사례를 보며 현대적 관점에서 한의학을 논하고 있었다. 재미있는 부분은 <허준>과 <대장금>에서 나오는 여의와 <마의>의 주인공에 대한 실제 역사적 기록과 치료 관계를 더욱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다는 점이다. 이외에도 왕을 치료한 한의사의 다양한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어서 흥미로운 점이 많았다.

 

이 책 속의 조선의 왕들이 너무나 불쌍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왕이 되면서 병을 달고 살면서 죽을 때까지 고생한 면이 많았던 것이다. 특히, 자신이 왕위에 오르면서 동시에 부모님의 삼년상을 치르게 되는데, 그러한 과정이 너무나 가혹해 그 이후에 건강을 크게 해치면서 앓아 눕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나중에는 건강이 나빠지게 되므로 고기 반찬을 조금이라도 먹으면서 상을 치르지 말라고 신하가 아뢰지만 그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왕으로서의 정통성과 왕위가 안정되는 경우가 많아 다음 대의 왕들은 그것을 그만두지 못했다. 조선 사회가 아무리 유교적인 이상 사회를 염원하는 국가라고 하지만 왕에게 너무나 많은 부담을 과도하게 주었던 것 같았다.

 

조선의 왕은 그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 죽을둥 살둥 잔병치레를 겪으며 힘들어 했다. 그래서 왕의 자리를 벗어나면 너무나 오래 살았다는 몇 가지 사례가 남아 있어 왕이라는 부담감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얼마나 무거웠을지 짐작할 수 있었다. 태조1차 왕자의 난 당시 위중한 병으로 병석에 누워 있었지만 태종에게 왕위를 물려준 후 74세까지 살았고, 정종어렸을 때부터 약골이라서 주변의 걱정을 달고 살았지만 동생 이방원에게 양위한 후 63세까지 살았다. 광해군재위 시 온갖 질병에 시달렸지만 퇴위 후 67세까지 장수했다고 한다. 조선왕이 젊어서는 30대, 보통은 40대, 오래 살면 50대 정도까지 지냈던 것을 보면 왕에서 물러나서 얼마나 오래 살았는지 그 차이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52년 동안 왕좌를 지키며 83세까지 장수한 조선의 제21대 임금인 영조는 어렸을 때는 약골로 한약을 달고 살았다고 하니 예외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그만큼 영조가 어떻게 해서 왕으로서의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건강을 오랫동안 유지하며 장수를 했던 이유가 궁금해진다. 영조의 장수 비결은 첫째, 영조는 자기의 몸 상태를 정확히 파악했다. 자기 몸의 약점이 무엇인지 알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했던 것이다. 예를 들면, 영조는 자신의 몸이 냉기에 민감하다는 사실을 알고 차가운 자리에 앉지 않고 찬 음식을 멀리하는 등의 온기 보존에 신경을 썼다. 둘째로는 영조는 자신에게 어떤 처방이 맞는지 정확하게 알고서 인삼을 대량으로 넣은 건공탕을 꾸준히 복용하였다. 셋째로는 바쁜 와중에도 식사를 거르지 않기 위해 노력했고 소식을 했다고 한다.

 

그리고 조선의 왕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생각보다 많이 없었다. 유교적인 사회가 굳건해지며 왕권이 약해지고 신권이 강해질수록 왕은 심적으로도 신하들에게 밀리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다. 사극 드라마에서 왕이 호통을 치면 신하들이 질끔하며 몸을 움츠리던 모습과는 사뭇 달랐던 것이다. 그래서 나중에는 무엇을 하든 신하들에게 상의하며 눈치를 봐야했고 신하들이 상소를 올려 왕에게 그렇게 살면 안된다고 충고를 하기도 했다. 현종은 온천욕을 하러 가고 싶다고 말하지만 신하들이 반대하여 뜻을 이루지 못하고 나중에 몰래 나갔다고 한다. 그리고 또 어떤 왕은 신하들 몰래 전복을 찾아 먹었다가 신하들에게 음식에 욕심을 내지 말라는 상소를 받는 등의 웃지 못할 일도 생겼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최고 권력자의 모습은 아닌 것이다.

 

이 중에서도 소설, 드라마, 영화 등으로 많이 창작되어진 조선 왕들의 독살 사건의 진실에 대한 한의학자의 견해도 재미있었다. 대부분은 독살설이 터무니 없었음을 실록에 나타난 사실을 바탕으로 오래 앓아온 병증과 잘못된 처치로 그렇게 되었다고 합리적으로 설명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이 있다고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조선 왕들의 독살설을 믿을 것 같았다. 그것이 더 드라마틱하고 재미있고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독살설과 관련된 조선 왕들이 생각보다 많아서 놀랐다. 문종, 단종, 예종, 연산군, 인종, 선조, 소현세자, 효종, 현종, 경종, 정조, 효명세자, 고종 등으로서 이렇게 많은 조선의 왕들이 독살설에 시달리고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많은 조선의 왕들 중에서 소현세자의 사연이 가장 안타깝게 느껴졌다. 전쟁의 볼모로 몇 십 년간 타국으로 떠돌다가 겨우 고향 땅으로 돌아오지만 병을 얻어 앓아 눕게 되었다. 그리고 그 당시 왕인 인조가 소현세자를 불쌍하게 여기지 않고 자신의 자리를 위협하는 정적으로 인식하고 치료를 제대로 해주지 않아 허망하게 목숨을 잃었다. 그 이후로 인조는 소현세자의 장례도 세자로서 치르도록 대우해 주지 않았던 것이다. 소현세자가 얼마나 많은 한을 품에 안고 죽었을지 나로서는 상상도 되지 않았다.

 

이처럼 조선시대의 여러 왕들을 정치적인 관점이 아니라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본 것은 야사를 읽는 듯 제법 흥미로운 얘기가 많았다. 그리고 최고 권력자인 조선시대 왕들이 생각보다 행복하지 않고 많은 스트레스로 인해서 평생 고생했다는 사실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돈이 많으면 좋을 것이지만 그것이 삶의 목적이 되어 정작 행복하지 않은 삶을 산다면 우리는 오히려 불행을 쫓으며 살게 되는 잘못을 저지르게 되는 것이다. 왕으로서 가장 오래 살았던 영조의 방식을 본받아서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챙기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알라딘 사이언스북스의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정치적, 경제적 사건이나 시대 정신의 변화는 조선 왕의 몸과 마음에 흔적을 남겼다. 커다란 사건이나 심한 변화는 왕의 몸과 마음에 충경을 주었고, 이것은 바로 질병으로 이어졌다. 왕의 몸은 바로 조선 역사의 바로미터다. 사실 마음은 숨길 수 있지만 몸은 정확하게 반응한다. 왕의 몸은 너무나도 정직하기 때문이다. 왕의 몸과 그 몸을 괴롭힌 질병의 기록이 바로 조선 역사의 거울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8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