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과 예순 사이 행복한 잡테크 - 2만 명의 퇴직 예정자에게서 찾아낸 인생 2막 직업설계 노하우
김명자 지음 / 민음인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리 설계하는 제2의 인생길

 

 

 

 

'잡테크'? 생소한 용어였다. 많이 들어왔던 '재테크'라는 말을 떠올려 보면, 직업과 재무 테크놀러지가 결합한 말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이 용어가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재테크보다 더 많이 쓰이게 될 용어가 될 거라는 확신이 들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재테크나 창업, 사업 아이템 등과 관련한 무수히 많은 책들이 결국 우리의 안정된 노후 생활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책을 읽으며 지금부터 새로운 직업을 찾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직업에 대한 우리의 가치관은 최근 많이 바뀌었다. 평생 직장이나 안정된 일은 어느새 환상이 되었고 언제나 이직이나 창업을 꿈꿔야 하는 시기가 도래하게 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직업은 우리의 경제적인 기반을 형성해 주는 중요한 수단이지만 우리의 삶을 정신적으로 가치 있게 만들어 주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은퇴 이후에도 우리의 경제적, 정신적 안정을 위해서는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일을 찾는 것이 제2의 인생을 걷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먼저, 은퇴 이후에는 직업의 정체성을 재확립해야 한다. 은퇴 이후에는 20대 초중반에 사회 초년생으로서 일자리를 찾는 것과는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회사에서는 대체로 신입을 뽑지만 특수한 일에서는 경력직으로서 일을 해왔던 노하우를 활용하고 싶어하는 회사도 많다. 자신의 경력을 살려서 제2의 직업을 선택하여 이직하는 게 일을 찾기가 쉽겠지만 기술을 배워서 창업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즐겁게 일을 하려는 '의욕'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실제 직업 설계 사례를 제시하고 있어서 좋았다. 그들은 지금 자신이 있는 곳을 떠나서 이민을 가거나 농촌에 가서 제2의 인생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또한, 자신의 경력을 활용하거나 취미를 전문적으로 배워서 활용하거나 새롭게 뜨는 마케팅 방법을 활용하여 창업을 하는 등의 사례가 제시되고 있었다. 그 외에도 은퇴자금을 관리하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었다. 이 책은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입문서로서 일과 자금, 정신적인 측면 등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열거하고 있었다.이 책으로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은 이후에 자신에게 맞는 창업이나 귀농, 은퇴자금, 내면 탐색을 위한 자기 계발 등의 전문 서적으로 더 깊이 있게 공부한다면 좋을 듯 싶었다.

 

이 책을 읽으며 느낀 것은 나이가 드는 것도 자기하기 나름이라는 사실이었다. 은퇴 이후에 찾아오는 공허감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우을증을 겪으며 힘들어 할 가망성이 높았다. 특히, 경쟁이 심한 사회 체제 속에서 갑자기 혼자 떨어진 상태를 견디지 못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기 때문이다. 거기다 수명이 늘어나고 젊은 인구가 적어지는 우리 사회에서 시니어 세대가 할 일은, 시니어 세대를 위한 부가가치 사업은 더욱 더 확대될 것이라 예상된다. 그러므로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해 지금부터 차근차근히 준비해야 실패의 확률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알아보는 것이 지금부터 우리가 해야할 일인 것이다.

 

그리고 뒤에 부록으로 나오는 유망한 직업군은 앞으로 일을 구해야 하는 청소년들에게도 직업 선택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만한 것들이었다. 10년 안에 그 직업들이 새롭게 대두될 것이라 예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중화되는 것은 10년이나 20년을 두고 사회의 직업군이 변화되어 갈 것이다. 시니어 관련 직업과 3D 프린트 영역, 풍족하고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한 다양한 직업군들이 무척 흥미로웠다. 그래서 앞으로는 공인중개사나 주택관리사 등의 고전적인 직업에 매달리기 보다는 직업의 틈새 시장을 노리는 것이 경쟁력 있고 자신의 정신적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되었다.

 

어떤 책에서 80살을 기념하기 위해 사하라 사막에 도전한 사람이 있었다. 건강이 안좋아지거나 다른 위험한 상황 등이 걱정되기는 했지만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일에 그 나이에 도전하는 그 정신이 너무나 대단해 보여 깊은 인상을 받았었다. 나도 그 나이에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을까? 스스로에게 회의감이 들었지만 지금부터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준비하고 배워 나간다면 허황된 꿈만으로는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희망도 생겼다.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미래는 충분히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때문에 자기 자신에 대한 가능성을 미리 잘라버리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은퇴 이후의 미래를 미리 준비하기 위해 지금부터 차근차근히 준비하도록 하자~!!

 

 

* 알라딘 민음인의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퇴직은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 놓을 만큼 큰 사건으로, 그에 따른 환경 변화는 한 가정에 걱정과 두려움을 안겨 줄 수 있다. 하지만 달리 생각해 보면 은퇴 후의 인생이 어쩌면 내 의지에 따라 살 수 있는 진짜 삶인지도 모른다. 그동안 먹고 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면 이제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자기를 완성해 가는 시기일 수 있지 않을까? 물론 그러려면 스스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10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