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 모퉁이책방 (곰곰어린이) 34
에밀리 테이시도르 지음, 가브리엘라 루비오 그림, 김영주 옮김 / 책속물고기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고민도 해결해 줘!

 

 

아이들에게는 많은 꿈이 필요하다. 그들은 우리들의 사회를 계속 발전시켜 나갈 중요한 존재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어렸을 때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있게 마련이다. 어른이 되면 더 어렵고 심각한 고민을 필연적으로 가지게 된다. 어른이 볼 때에는 어린이들이 가진 고민이 너무나 어이없고 하찮게 여겨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나름대로는 우리들처럼 심각하고 중요한 문제로 그들은 진지하게 여러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것이다.

 

개미 미가는 동물들의 여러 문제들을 기상천회한 방법으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인물이었다. 상상할 수 없는 생각의 전환은 엉뚱하면서도 참신하여 즐겁게 느껴졌다.

 

 

다른 동물들을 씻겨주는 코끼리는 샤워 코끼리라고 부르자고 하거나 자신의 몸에 있는 줄무늬로 다른 동물들이 횡단보도처럼 등을 밟고 지나간다고 하는 얼룩말에게는 눈에 빨간 렌즈를 껴서 빨간 신호등처럼 보이게 하자고 해결책을 제시해 주었다. 얼룩말을 보고 동물들이 횡단보도라고 생각하고 등을 밟고 넘어가는 웃기긴 했지만 그렇다고 얼룩말에게 빨간 렌즈를 끼라고 하는 건 더 황당했다. 하지만 다른 동물들이 그것을 빨간 신호등이라고 생각하고 길을 멈추는 것이 더 재미있었다. 그 렌즈를 보고 무섭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순수한 동심을 잃어버린 걸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이외에도 당나귀가 '당나귀 귀'라고 놀리는 친구들 때문에 속상하다고 고민하자 개미 미가는 당나귀만이 놀림을 받을 수 없다며 생각을 전환할 것을 충고해 주었다. 조랑말도 자신을 다들 너무 만만하게 본다고 하자 자신의 이름 앞에 '야생'이라는 말을 붙여라고 말해 주었다. 친구들이 만만하게 보는 사실을 이름을 약간 바꾸는 것으로 이미지를 바꿀 수 있게 해주는 해결책이었다. 조랑말은 야생 조랑말이 되는 것만으로도 당당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카멜레온이 시도 때도 없이 자신의 피부색이 변해서 싫다고 말하자 개미 미가는 그 고민도 정말 간단히 해결하였다. 그것은 바로 카멜레온에게 네가 마음에 드는 색이 이쓴 장소에만 있으면 된다고 명쾌하게 만들어 주었다. 누구나 다양한 모습으로 태어나게 마련이다. 태어난 자신을 모두 만족스럽게 생각하지는 못한다. 누구나 한 가지 고민은 있고 불만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감수하고 긍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불만족에 매달려 평생 불행해지는 것보다 그것이 행복을 찾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친구들의 고민을 명쾌하게 해결해 주는 개미 미가는 인기가 무척 많고 고민을 가진 친구들이 많이 찾아왔다. 친구 고민을 듣고 해결해주는 데 지쳐버린 개미 미가는 한 가지 해결책을 떠올렸다. 그것은 자신이 투명 마법사가 되어 친구들 사이를 돌아다닐 것이라고. 그러니 친구들에게 자신이 고민이 있다면 큰 소리로 얘기하면 다 듣겠다고 말이다. 그것은 개미 미가에게 하는 말이기도 했지만 친구들이 서로를 이해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친구들에게 자신의 마음이나 고민을 털어 놓는 것을 힘들어 하게 되었던 것이다. 상대방의 고민을 알게 된다면 상대방을 조금 더 배려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해 보았다.

 

 

이렇게 고민을 해결하는 데에는 더 중요한 일이 있었다. 그거은 자기 자신도 그 고민 해결을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는 거이다. 호두나무가 키가 작아 고민하면서 자신은 키가 크기 위해 더 노력했다. 바람을 잡아 기지개를 펴고 바람을 잡기도 했다. 비가 오면 하늘을 쳐다보며 더 많은 물을 마시기 위해 노력하고 몸에 영양분을 주기 위해 고통을 감수하는 것이다. 그래서 개미 미가는 손뼉을 치며 말했다.

 

"무언가를 간절히 바라면 마법 같은 힘이 생겨. 거기에다 용기를 가지고 노력하면 그 힘은 더 커지지. 노력과 바람을 합하면 슈퍼 마법이 돼. 슈퍼 마법사, 나처럼 말이야."

 

개미 미가에게 나도 금방이라도 달려가고 싶었다. 내게 쌓인 고민도 해결해 달라고 부탁하고 싶기 때문이다. 내게도 그런 슈퍼 마법을 이룰 힘이 있는 건지 묻고 싶어졌다.

 

 

* 알라딘 도토리 통신의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