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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동굴의 단서 ㅣ Maths Quest 4
데이비드 글러버 지음, 어린이를 위한 수학교육연구회 옮김, 팀 허친슨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보물을 찾아 떠나는 수학적 사고 세계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보물'에 대한 막연한 설레임을 가지고 있었다. '보물 찾기' 놀이를 할 때도 보물이 아니지만 우리는 뭔가 숨겨진 것을 찾는다는 데에 더 큰 매력을 느끼고는 했다. 그래서 보물이라며 내가 아끼는 것을 땅 속에 묻기도 했고 그걸 어설픈 보물 지도에 표시하기도 했다. 이렇게 보물은 우리를 동심의 세계로 데려가는 마법의 단어일지도 모른다. 이 책은 그 '보물'과 함께 수학적 퀴즈가 결합된 산물이었다.
보물을 찾기 위해서는 단서를 찾아야 했다. 그 단서를 찾기 위해 우리가 동굴 속이라는 미로를 헤매듯이 책 속을 헤매 다녀야 했다. 그래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책을 순서대로 읽는 것이 아니라 여기저기 페이지를 왔다갔다 하는 것이 더 흥미진진하게 느껴졌다. 그리고 보물의 단서를 찾기 위해서 우리는 여러 수학적인 문제를 풀어야 했다.
그 수학적인 문제는 어려운 것이 아니었다. 일반적으로 사칙연산과 관련된 개념이었고 어림 잡은 수치나 백분율, 분수, 두배라는 개념을 더 활용해야 했다. 초등생을 대상으로 한 책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흥미를 가지고 수학적인 문제를 풀 것 같았다. 게다가 단순한 계산만 하는 것은 아니라서 더 좋았다. 특히, 해골이 낀 반지에는 나중에 보물을 찾을 수 있는 단서가 있었다. 그래서 그 단서를 찾기 전에는 보물을 찾을 수 없도록 되어 있었다.
자, 우리도 보물을 찾아서 여러 동굴들을 들어가 보기로 하자. 저 중에서 보물을 찾을 수 있는 동굴이 있었는데, 다른 동굴을 헤매며 보물의 단서를 찾아야 했다. 보물을 찾기 위한 수학적인 퀴즈를 살펴보자.
그리고 보물을 찾기 위한 해적 선장이 등장하면서 우리이게 경고를 보내는 것도 잊지 않고 있다. 보물에 경고 문구가 있는 것은 보물을 더욱 가치 있게 해주는 것이다. 팥빙수에 얼음이 빠지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해적의 저주는 "올가미에 있는 동안은 보물을 지킬 수 있다. 매듭이 묶인 올가미에서 나오면 보물은 먼지가 되고 황금은 녹슨다. 올가미 매듭이 묶여 있는 동안은 동굴 밖으로 나갈 수 없다." 그래서 해적 선장인 블랙 비어드가 올가미에 묶여 있었던 것이다. 바로 보물에 대한 욕심 때문이었다.
우리가 찾은 여러 단서는 이렇게 보물을 찾기 위한 최종 관문에서 쓰일 답이 되었다. 하지만 그게 조금은 단순한 면이 있어서 조금 아쉬웠다. 다른 곳에서 단서를 찾지 않아도 이 페이지만 봐도 풀 수 있었기 때문에 보물을 향한 최종 관문이라면 조금 더 어려워도 좋을 듯 싶었다.
드디어 보물을 찾았다~!!^^ 하지만 우리의 주인공은 보물보다는 모험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보물에 욕심을 부리지 않았다.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도 수학적인 퀴즈를 푸는 데 더 흥미를 갖고 책 속의 주인공처럼 해적 선장의 보물을 찾아 짧지 않은 여행을 했다는 사실을 더 재미있어 하고 즐거워할 것 같았다. 그리고 또 다른 모험을 찾아 다시 떠나고 싶었다.
마지막에 이 책에서 사용된 수학적 퀴즈와 관련된 수학적 개념을 정리해 주고 있는 부분이 있어서 좋았다.
* 알라딘 도토리 통신의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