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논어 - 시대를 초월한 삶의 교과서를 한글로 만나다 한글 사서 시리즈
신창호 지음 / 판미동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에서 현재의 해답을 찾다!

 

 

우리는 여전히 책을 읽는다. 게다가 아주 먼 옛날의 책을 읽고 다시 읽는다. 그것은 그만큼 그 고전이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그 고전이 그 시대의 얘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우리들의 문제에 해답을 제공해 주기 때문일 것이다. 그 고전이 오늘날에 더 날카롭게 문제점을 지적하고 우리가 어떻게 해야할 지를 제시해 주고 있다. 정답인 삶이 존재하지는 않지만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올바르게 행동하는 법이 이 속에 있었다. 10년째 자살률 1위 국가인 '한국'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지 고민해 보아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조선시대 유교 사상에서 공자의 '논어'를 우리는 많이 들어왔다. 그리고 우리가 살아오면서 알게 모르게 <논어> 속 좋은 얘기를 많이 접해 오기도 했다. 그런 '논어'가 우리에게 더 쉽게 <한글 논어>로 다가 왔다. 사실 논어를 한자 공부를 위해 살펴보는 책이기도 했지만 한자를 위한 어학 학습용 교재가 아니라 철학 인문서로 더 가치 있지 않을까 싶었다. 그래도 원문을 보고 싶은 사람을 위해 책 뒤편에 실어 놓고 있기도 하다. 어쨌든 이 책의 표지는 깔끔하고 책 속의 내용도 눈에 편안하게 편집이 되어 있어서 읽기 쉬운 책이었다.

 

이 책을 많은 사람들이 읽기를 바란다. 오늘날 사회를 다스리는 정치인들의 필독서로 애용하도록 한다면 조금 더 이 사회가 나아지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들었다.

 

 

공자가 말하였다.

"정치를 할 때, 법령으로 사람을 이끌고 형벌을 써서 강압적으로 따르게 하면, 국민들은 법망을 뚫고 죄를 모면하려고만 하고 사람으로서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다. 반면에 도덕성으로 사람을 인도하고 예의로 따르게 하면, 사람으로서 부끄러워할 줄도 알고 비뚤어진 마음도 바로 잡는다." (96쪽)

 

노나라 임금인 애공이 물었다.

"국민이 잘 따르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됩니까?"

공자가 이에 대답하였다.

"정직한 사람을 등용하여 부조리한 사람의 윗자리에 배치하면 국민이 따르게 됩니다. 반대로 부조리한 사람을 높은 자리에 등용하여 정직한 사람 위에 쓰면 국민이 따르지 않을 것입니다. (105쪽)

 

 

지금의 정치 현실에서도 얼마나 절실하게 필요한 말들인지 모르겠다. 정치인들도 옛날 과거 제도처럼 도덕적인 인성을 시험 보는 과정이 생긴다면 어떨까? 많은 돈을 들여서 선거 유세를 하고 많은 사람들이 뽑는 것이 아니라. 선거 유세는 결국 돈이 많은 사람들과 유명세를 가진 사람들이 유리하게 되는 불공정한 경기인 것 같기 때문이다. 이렇게 시험을 봐야 그 정치인들도 돈을 모으거나 유명해지는 데에만 관심을 두지 않고 정말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으로 사회 제도를 고민해 보지 않을까 싶은 절실한 마음이 들었다.

 

내 자신을 돌아보게 만드는 말들도 많았다. 내가 살아온 삶이 부끄럽고 또 부끄러웠다. 후회할 일이 많기는 했지만 사람이 사람답게 되는 일은 정말 힘든 일인 것 같았다. 사회가 혼란스러워지면서 더욱 더 힘들어지는 것 같다. 사는 게 힘들어서 자신을 쉽게 포기하거나 자신의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을 해치는 경우도 많아진 것이다. 서로 서로 존중해주며 따뜻한 마음을 나누며 정답게 살아갈 수는 없는 걸까??

 

마음에 되새길 구절들을 다시 한번 적어 보기로 했다.

 

 

제자 자공이 참된 사람에 대해 묻자 공자가 말하였다.

"말하기 전에 먼저 행하고, 그 후에 말하는 사람이다." (102쪽)

 

공자는 삶에서 어떻게 배우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변증법적 태도로 접근하며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머리로 배우기만 하고 가슴으로 생각하여 따지지 않으면, 제대로 얻는 것이 없다. 단순하게 생각하여 따지기만 하고 온몸으로 배우지 않으면, 무엇을 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위태로운 삶으로 떨어진다." (103쪽)

 

 

한 번이 아니라 손에 잡고 두고두고 계속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다. 어렸을 때는 몰랐지만 지금은 더욱 더 절실하게 다가왔다.

 

 

* 알라딘 판미동의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