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이란 무엇인가
매슈 드 어베이투어 지음, 김훈 옮김 / 민음인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캠핑, 거친 야생의 매력

 

어렸을 때 보이스카우트이나 아람단에 소속된 아이들이 있었다. 복장을 갖춰 입고 학교나 야영장에서 캠핑을 하는 그들이 그렇게 멋져 보일 수 없었다. 지금도 학교에서 보이스카우트나 걸스카우트 등이 있는 지는 모른다. 하지만 이런 단체 생활은 나중에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는 수련회 같은 것으로 확대되었다.

 

수련회는 오랜만에 집이나 학교를 떠나 낯선 곳에서 밥을 해 먹으며 인간의 생존 본능을 나름대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학교 행사로서 자리잡아 갔다. 수련회는 체력장을 하고 밥을 해 먹고 캠프파이어도 하고 촛불의식도 하면서 우리가 평소에 접해보지 못한 낯선 경험들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것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불기 시작한 캠핑 열풍과도 닿아 있다고 볼 수 있다.

 

왜 사람들은 캠핑에 빠져들고 있는 것일까? 낯설고 색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도시 생활에서 겪지 못한 '생존'의 참맛을 느낄 수도 있다.

 

캠핑의 가치는 여러 가지가 있다. 캠핑은 우리에게 자립 정신을 일깨워 주고 홀로서기의 새로운 동기를 제공한다. 자신이 얼마나 많은 잠재력을 갖고 있는가를 드러내 주고 역경에 처했을 때 인내해야 한다는 점을 가르쳐 준다. 새로운 즐거움에 눈뜨게 하고, 더 큰 자유를 안겨 준다. 마음을 쉬게 하고, 기분전환을 시켜 준다. 자기 식구들이 다른 식구들과 어울릴 기회를 제공하고, 식구들이 야성적이고 순수한 즐거움을 맛볼 수 있게 한다. 신체 활동의 기회를 늘려 대체로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다. 캠핑은 교육적인 힘이 있다.

 

그리고 우리가 어째서 캠핑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캠핑은 우리를 에워싸고 있는 화면들로부터 벗어나게 해 준다. 캠핑에 대한 우리 기대치는 낮은 편이어서 무사히 살아남는 것 이상의 것들은 죄다 보너스에 해당된다. 그것은 자기 자신과 환경 간의 대화다. 우리는 환경을 개선시킬 수도, 통제할 수도 없다. 또한, 우리 자녀들을 집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 들어가게 해 준다. 자연은 자녀들이 모험을 하거나 위험을 무릅쓰는 것을 배우는 곳이요, 그런 위험성들이 그에 상응하는 결과를 가져다주는 곳이다.

 

책에서 작자인 매슈 드 어베이투어는 부인과 갓난 아이를 데리고 무거운 배낭을 메고 버스와 비행기를 타고 캠핑을 하는 순간들을 적어 놓았다. 그것을 보면서 왜 저렇게 힘들게 캠핑을 가려고 하는 건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들도 버스 승객이나 공항 관계자들에게서 뜨거운 눈총을 받았다. 그렇게 불편하고 힘든데도 캠핑을 하는 그들의 모습이 나중에는 하나의 경건한 의식처럼 느껴졌다. 그래서 다른 아이들이 자랐을 때도 그들은 여전히 캠핑을 다니고 있었다. 

 

이 책에서는 캠핑에 대한 의미와 역사적인 의의가 많이 나오고 있었다. 게다가 유명한 사람들이 캠핑의 참다운 의미를 깨닫고 될 수 있으면 캠핑을 하려고 노력했다는 점은 색다른 느낌이었다. 거대하고 숭고한 자연을 느끼며 인간은 한없이 나약한 존재라는 걸 깨닫는 것이다. 그러면서 인간은 자연과 공존해야 한다는 걸 느끼고 그러기 위해서 노력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지구를 지키기 위한 작은 노력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캠핑에 대한 다양한 에피소드가 등장했다. 그 중에서 미국의 대통령인 루스벨트캠핑을 했다는 대목이 눈에 들어왔다. 대통령이 되어서 힘들고 불편한 생활을 일부러 했다는 점이 말이다. 거기다 그 때는 눈이 많이 오는 겨울이었다. 숲에 있는 오두막도 아니고 수행원 없이 배낭을 메고 가이드를 따라 며칠을 산속에서 묵었다. 루스벨트는 13센티미터의 눈으로 덮인 상태에서 깨어나 주변의 은빛 침엽수들 가지에 주렁주렁 달린 고드름을 보고 "내 평생 이렇게 멋진 밤은 처음이오."라고 소리쳤다고 한다. 이 캠핑의 경험 이후로 루스벨트는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서 노력했다.

 

이 외에도 <시튼 동물기>로 유명한 어니스트 톰프슨 시턴20세기 초 뉴욕의 사교계 명사로서 지역 젊은이들을 위해 개설한 숲살이 캠프는 나중에 보이스카우트 운동을 태동하게 하는 데 큰 영향미친 사람이었다. 또한, 심리학자인 로저스, 미국의 대통령 부시 등 유명한 사람들도 캠핑의 매력에 빠져 있었다. 특히, 미술가나 문학가 등 예술가들이 그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음식점을 평가하는 것으로 유명한 '미슐랭 가이드'1926년에 최초로 출간되어 처음에는 운전자들에게 시골 지역들을 상세히 소개하는 책자였다. 그 책자는 타이어 제조회사인 미슐랭이 마케팅을 활용하기 위해서 출간한 것으로 회사를 크게 발전시켰다. 이것이 바로 운전과 캠핑을 융합시키는 과정에서 탄생한 것이다.

 

캠핑은 불편하지만 우리에게 자연의 숭고함을 알려준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캠핑 열풍이 불지만, 우리는 어느새 너무나 완벽하고 완전하고 불편하지 않은 캠핑을 하려고 하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그래서 캠핑 관련 도구를 풀세트로 완벽하게 마련하고 텐트도 크고 넓은 것을 고른다. 집 자체를 옮겨놓은 것처럼. '캠핑'은 불편함을 감수해야지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캠핑은 각오가 필요하다. 본말이 전도된 캠핑이 아니라 진정한 의미의 '캠핑'을 즐길 수 있는 문화가 형성되기를 바란다.

 

 

* 알라딘 민음인의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