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박깜박 도깨비 옛이야기 그림책 13
권문희 글.그림 / 사계절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깨비의 귀여운 건망증

 

'도깨비'는 우리의 이야기에서 대체로 무섭지만 못된 사람을 혼내주기도 하고 어리석은 모습도 보인다. <놀부와 흥부> 이야기에서 박에서 나온 도깨비는 놀부를 혼내주는 무서운 사자로 등장한다. <혹부리 영감>에서 나오는 도깨비는 도깨비 방망이까지 건네 줄 정도로 노래를 좋아한다. 그리고 옛날 이야기에서 밤을 샐 정도로 씨름을 좋아하기도 한다. 이처럼 '도깨비'는 우리 이야기에서 자주 등장하는 소재로서 우리의 전통적인 생활 모습에서 밀접한 친근감을 보여준다.

 

이 이야기에서도 도깨비가 등장하는데, 도깨비 방망이도 없고 머리에 뿔도 없을 정도로 귀여운 편이다. 단지 도깨비라고 추측해 볼 수 있는 것이 다리인데, 바로 옆에 있는 꼬마 아이와 같지 않게 바지 아래의 다리가 없다.

 

        

 

옛날 옛날에 혼자 살던 아이가 있었다. 그 아이는 마을의 잡다한 일을 모두 거들어 주며 겨우 하루 먹을 양식을 벌었다. 어느날, 일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는 고갯길에서 도깨비가 나타나 아이에게 엽전 세 푼을 빌려달라고 한다. 아이는 도깨비가 돈을 안 갚을지도 모르지만 겁이 나서 빌려주고 만다. 다음날, 도깨비는 아이의 집에 찾아와 돈을 갚는다. 그런데 도깨비는 다음날에도 돈을 갚으러 왔다. 다음날에도 또 다음날에도.

 

 

도깨비가 매일 찾아와 돈을 갚는 모습을 끝없는 이야기로 꾸민 그림이 무척 특이했다. 그리고 어떤 날에는 못 쓰는 솥을 보고는 신기한 솥을 매일 가져다 주었다. 또 어떤 날에는 방망이를 못 쓰는 걸 보고 이번에는 신기한 방망이를 가져다 주었다.

 

       

 

솥과 방망이를 매일 가져다 주는 모습이 독특한 문체로 끝없이 이어지고 있었다. 이것은 작가의 전의 작품이었던 <줄줄이 꿴 호랑이>를 연상시키는 모습이었다. 끝없이 이어질 것 같았던 도깨비가 어느날 울면서 나타났다.

 

         

 

집의 물건들이 많이 사라져 혼나서 벌을 받게 된 도깨비가 울면서 아이에게 나타나 돈을 못 갚게 되었다고 전하는 장면이었다. 다음날 필요로 한 돈이나 솥, 방망이는 잘 챙겨서 갖다주면서 돈을 갚은 사실을 왜 잊어먹는지... 그러다 혼이 나고 벌을 받고 와서 돈을 갚겠다고 하는 도깨비가 귀여우서 웃음이 나왔다. 이제 부자가 된 아이가 다 갚았다고 쫓아갔지만 소용이 없었다.

 

 

결국 벌을 다 받고 돈과 솥, 방망이를 챙겨 온 도깨비는 너무 부자가 된 아이의 집을 못 찾아서 헤매게 되었다. 도깨비의 귀여운 건망증으로 혼자 어렵게 살던 아이는 부자가 되었다. 도깨비의 건망증은 없어질 기미가 보이지 않지만 그로 인해서 생긴 아이의 행운이 행복하게 느껴졌다.

 

 

* 알라딘 도토리 통신의 서평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