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10기 신간평가단에 선정되어 처음으로 추천도서 페이퍼를 작성하게 되었다. 9기에도 '경제경영' 신간평가단이었던지라 그 연장선상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하지만 날씨가 많이 쌀쌀해지고 있는 걸 하루하루 느끼듯이 새로운 기수의 신간평가단 활동이 새롭게 다가온다. 앞으로 6개월 동안에도 좋은 책들을 읽고 리뷰글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즐겁다. 

 

 <그림자시장> 

 국제경제 분야 전문 저널리스트인 에릭 와이너가 세계경제 현상 이면에 가려진 진실을 예리하게 파헤친 문제작이다. 현재의 불안한 경제상황을 세계경제 붕괴의 전조가 아닌 과도기적 구조의 변화로, 미국과 유럽 중심이던 세계경제 주도 세력이 교체되어 가는 과정이 '그림자시장'이 주도하고 있다는 점을 치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밝혀내고 있어 흥미롭다. 

 

  

 

 

 <실험경제학> 

 국내 최초로 소개되는 실험경제학 입문서로, 경제실험을 통해 효율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방법론은 '스마트시장'으로서 보다 능동적이고 효율적인 경제적 선택을 할 수 있게 한다. 경제학에 심리학과 자연과학의 실험방법을 접목시킨 '실험경제학'은 보이는 손으로 시장을 지배해서 경제의 '거품'을 제거하고자 노력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허전쟁> 

 오늘 애플은 아이폰5가 아닌 아이폰4s를 발표했다. 그리고 몇 시간 지나지 않아 삼성은 애플을 상대로 아이폰4s에 대한 소송을 걸었다. 삼성과 애플의 특허전쟁으로 글로벌 기업 간의 혈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그 외에도 최근 더욱 중요시 부각되고 있는 '특허'에 관련된 내용을 더 살펴보고 싶어졌다.

 

 

 

 

 <가격은 없다> 

 이 책은 '가격 컨설턴팅'을 주제로, 가격심리학에서 가치란 손에 잡히지도 않고 상황에 따라 조건적으로 변하는 현상을 제시하고 있다. 문자메시지는 왜 돈이 드는지, 과자 양이 왜 줄어 드는지, 할인되는 가격의 끝자리가 왜 '9'에 맞춰져야 하는지, 등등 가격의 위험한 조작에 우리는 너무도 쉽게 속아 넘어가고 만다. 그 실체를 파헤쳐 보고자 하는 책이다. 

 

 

 

 

 <불합리한 지구인> 

 '행동경제학'에 관한 국내 최초의 대중교양서로서, 인간의 심리를 지배하는 경제학의 비밀을 파헤치는 책이다. 왜 우리들은 주식을 제 때에 사고팔지 못하고, 다이어트나 금연에 실패하고, 사지 말자고 하면서도 홈쇼핑에 중독되는 것일까? 똑똑하고 분석적이고 이성적인 외계인이 본 '불합리한 지구인'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알라딘신간평가단 2011-10-12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체크 완료했습니다. 첫번째 미션 수행에 고생 많으셨습니다.

바람향 2011-10-24 0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0기 신간평가단에서 평가 도서로 처음 선정된 것은 내가 추천했던 <가격은 없다>다. 다른 한 권은 <달러 제국의 몰락>이 선정되었는데, 이것은 9기 신간평가단에서 읽은 적이 있는 <미국이 파산하는 날>과 비슷한 내용이지 않을까 추측해 본다. 그리고 <가격은 없다>의 소개글을 보면 <모든 것의 가격>이란 책과 비슷할 것 같다. 어쨌든 재미있게 읽을 것이 벌써부터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