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어린이 도서관 101% 활용법, 쫑나지 않는 해충 이야기>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쫑, 나지 않는 해충 이야기 - 해충의 역사 지식세포 시리즈 2
꿈비행 글.그림 / 반디출판사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쫑 나지 않는 해충 이야기
제목이 너무 멋져서 한참을 고개 끄덕이면서 그래그래~ 연발했습니다.

이상기온, 환경오염과 파괴등으로 해충들의 세력이 커져가는 것을 기념해 최고의 해충왕을

뽑는다고 하네요.

곤충이 무서운 질병을 옮겨주는 침략자가 되고, 식량을 빼앗아 가는 약탈자로 취급되지만, 세계

어느 곳에서는 영양분을  제공하는 식량이 디고, 질병을 치료하는 치료제로 쓰이기도 한다네요.

곤충은 인간에게 이로움과 해로움을 동시에 가져다 줍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해충을 중심으로해서 이야기를 풀어가지만

해충이야기가 이렇게도 재미있고 즐거운지 아마 책 표지만으로도 재밌다~

하는 생각 들거예요.

그림 또한 재미를 더해주지만 해충이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풀어가는데 어쩜 그렇게

재미나게 이야기를 풀어가는지 그저 놀라울 뿐이지요.

그렇다고 해서 재미만 던져 주는것이 아니라

해충을 통해 우리나라 역사, 세계 역사도 배우고, 과학자 등 너무 많은 지식을 쌓는다는거

자체로 해충박사가 된듯 하더군요.

역사, 사회, 과학, 등 배움이 너무 많아서 책 모서리 접기 바빴고

배움의 노트를 꺼내 메모하기 바빴답니다.

이 책에는 해충이라고 생각하는 9가지 곤충이 나온답니다.

바퀴, 모기, 파리, 벼룩, 빈대, 이, 메뚜기, 멸구, 흰개미를 통해 사진 자료 풍부하고

해충이 주인공이 이기에  그림이 너무 재미있어 배꼽 빠질정도더군요.

지식세포 퐁퐁퐁이 재미를 더해주고 시크릿 파일으로 문제점만 생각하는것이 아니라

 다시한번 더 깊이있게 생각해보자며 스스로에게 의문을 던지게 해주니

너무 많은 배움에 행복에 겨웠습니다.

 

바퀴 벌레가 3억 5천만 년 전 고생대 석탄기 무렵부터

인간이 가는곳이면 어디든 따라 다녔네요.

아인슈타인이 160, 스티븐 호킹이 230의 천재이지만

바퀴가 위기에 처했을 땐 시속 150km로 도망치며,

 iq도 340 이상이라는데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벌레 역사를 통 틀어 가장 위대 한건

 달 착륙선에 숨어 들어 탑승한 세계 최초의 우주바퀴 탄생이라네요.

1969년 미국의 아폴로 12호가 달을 향해 가고 있을 무렵, 당시 선장인 찰스 콘래드는 통신 카메라를 향해

바퀴 한 마리를 그려 보였는데 출발 전 우주선 안에서 바퀴 한 마리를 봤는데 그만 까맣게 잊고 있어서

바퀴도 달로 갔다네요.

그 유명한 칭기즈 칸과 알렉산더 대왕.

세계 역사상 가장 큰 제국을 세웠던 천하무적의 두 영웅은

유일하게도 작디작은 말라리아모기한테만은 지고 말았다하네요.

해충들이 내는 69쪽 돌발퀴즈 보고 배꼽빠지는 줄 알았습니다.

정답을 맞힌 어일니에게는 3개월간 머릿니를 공짜로 키울 수 있는 쿠폰을 선물로 드린다네요.ㅋㅋ

또한 우리가 잘 아는 나이팅게일도 이의 맹활약으로 유명해졌다하네요.

의외로 불개미는 땅콩처럼 고소한 맛이 나고 메뚜기는 새우맛이 나고 딱정벌레는 사과맛이

난다는데 아무리 맛있다고 해도 과연 먹을수 있을까요???

독일 괴테의 파우스트 작품에는 벼룩이 나오고 소설가 펄 벅의 대지에는 메뚜기 떼의

습격이 나오고 고대 그리스 희극 작가 아리스토파네스는 빈대 철학자 소크라테스도

만나볼 수 있답니다.

한국에서 빈대의 역사는 문익점이 목화를 들여온 1363년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빈대란 이름도 그가 '붓두껍의 빈 데서 나왔다' 하여 지었다고 전해진답니다.

 

너무 많은 배움이 있고 너무 많은 재미가 있어 읽는내내 킥킥거리며 웃다보니

어느 새 다 읽었더라구요.

목조 건물의 테러리스트라 여기는 흰개미를 물고기밥으로 이용하고

흰개미 탐지견으로 삼성생명 탐지견 우리, 보람, 파도가 활약하는 모습에는

뿌듯한 마음까지 들더군요.

바퀴, 모기, 파리, 이, 벼룩, 빈대, 메뚜기, 멸구, 흰개미에 대한 정리도 확실하게 해주고

막을 수 있는 방법까지 깔끔하게 정리해주었으며 예방과 퇴치법도 확실하게 정리해

줬습니다.

교과서와 연계한 곤충 이야기, 해충의 한국사 연표, 해충의 세계사 연표를 보면서

그 시대 역사적 사건까지 덤으로 배우게 된답니다.

 

해롭게만 느껴지는 해충을 이렇게 재미있고 즐겁게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책이

또 있을까, 할 정도로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