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보 파워 - 콜라보의 비밀, 인문에서 답을 찾다!
이호건.장춘수 지음 / 책이있는마을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콜라보 파워 - 경계, 융합, 그리고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이란?

 

기술과 인문학의 교차점에 있고자 했기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를 연속으로 히트시킨 자신의 비결을 밝힌 말이다.

저자는 스티브 잡스의 이 말에서 교차점이란 말에 유의할 것을 강조한다.

그것은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기술과 인문학의 경계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했다는 말이다.

저자는 그러한 데 착안하여 새로운 시대의 키워드인 융합을 찾아내고, 그러한 융합을 잘 해낼 수 있는 조건을 찾아냈는데, 그것이 바로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이다.

 

요약하자면, 경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창조를 하려면 이질적인 사람들과 서로 협력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는 능력, 즉 협업능력이 필요한데, 이게 바로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능력이다.

 

,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이란 다른 분야와의 사람과도 협력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협업능력을 말한다.

 

이 책의 내용은?

 

1장은 콜라보레이션의 기본 개념을 다루고 있다.

2장에서 4장까지는 창조적 콜라보레이션을 추진하는 절차를 말하고 있으며

5장에서는 창조적 콜라보레이션을 이끄는 리더에게 필요한 리더십과 추진의 방법론을 다루고 있다.

 

이 책과 인문학의 융합

 

저자는 단순히 개념의 설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장 마다 <인문고전 속 콜라보 사례>라는 항목을 집어넣어, 고전에서 콜라보레이션의 사례를 찾아내 보여준다.

그러니 저자가 말한 융합의 적절한 실례를 고전에서 찾아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예컨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린 <그리스도의 세례>라는 그림(187)은 다빈치 혼자 그린 것이 아니다.

그림 속에 등장하는 천사들은 다빈치가, 예수는 보티첼리가, 세례 요한은 베로키오가 그렸다.

한마디로 스승과 제자가 협력하여 탄생시킨 콜라보레이션 작품이다.

 

콜라보 전에 먼저 열린 자세를

 

콜라보레이션을 이행하려면, 먼저 콜라보레이션의 기회를 잡아야 한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열린 자세이다.

 

열린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적절한 사례가 구글이 안드로이드 OS’ 를 채택하게 된 사연이다. 당시 안드로이드 OS’를 개발한 앤디 루빈은 구글에게 사업제안을 하기 전에 한국의 어느 기업에게 제안을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한국기업은 그 사업제안서에 제대로 귀를 기울이지 않았고 결국 그것은 구글에게 넘어가고 말았다.

 

열린 사고와는 달리 닫힌 사고는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진정한 가치 평가를 불가능하게 만든다. 그러한 자세는 콜라보레이션 근처에도 이르지 못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

 

다시 이 책은?

 

창조라는 말은 하기 쉽지만 실행으로 옮기기는 어렵다. 그러나 창조가 아무리 어려워도 창조없이는 발전을 기대할 수 없는 법, 따라서 창조의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저자는 그 방법으로 바로 콜라보레이션을 제시하고 있다. 혼자서는 할 수 없다는 것, 어느 한 부서에만 해도 되지 않는다는 것. 그러므로 협업이 필요하고 협업을 효과적으로 이루어 내기 위하여 필요한 능력이 콜라보레이션이다.

 

저자는 힘주어 말한다.

창조적 콜라보레이션이야말로 스마트 혁명의 시대, 창조경제 시대를 슬기롭게 헤쳐나갈 좋은 지침이 될 것이라고. 그래서 눈앞에 놓인 삶이 힘겹고 불안한 사람이라면 특히 관심을 가져보라고 권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