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무제 - 중국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다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요시카와 고지로 지음, 장원철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무제  

 

왜 이 책을 읽었는가?

 

그간 역사 관련 책을 읽어오면서유난히 자주 눈에 띄었던 인물이 있었으니한무제였다.

예컨대 사마천의 사기를 읽으면사마천과 관련되는 인물이 바로 한무제였고우리 역사를 읽을 때에도 고조선과 관련하여 등장하는 인물이 한무제였다.

또한 유학의 등장과 관련된 인물 동중서가 있는데동중서와도 한무제는 관련이 있었다해서 한무제가 다스렸던 시대가 과연 어땠는지그 시대와 한무제라는 인물을 알고 싶었다.

 

 이 책은?

 

이 책 한 무제는 <중국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다>라는 부제하에 중국 한나라 무제의 생애를 다루고 있는 인물평전이다.

 

저자는 요시카와 고지로, <현대 일본의 중국학을 주도한 세계적인 중국문학자로, 1926년 교토제국대학 문학부에 입학했다. 192831년 중국에 유학하여 고증학을 배우고 귀국해 동방문화연구소 연구원이 되었고, 1947년 문학박사 학위를 받고 교토대학 교수가 되었다. 1967년에 정년퇴임했다고금의 문헌에 해박하고 고증에 뛰어났으며직관력이 남다르고 문체가 평이하면서도 아름답다는 평을 받았다프랑스 학사원이 세계적인 동양학자에게 주는 스타니슬라스 줄리앙 상을 받을 만큼 국제적으로도 명성이 높았다.>

 

이 책의 내용은?

 

이 책은 1949년 일본에서 출간된 이후국내에서도 몇 번 번역되어 출간되었다는데그만큼 이 책의 의미가 크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라 하겠다.

 

한무제라 함은 한()나라의 무제(武帝)라는 의미다.

한나라중국의 진나라가 망하고 그 다음 들어선 나라가 한나라다.

()이란 나라 이름에서 그후 중국을 대표하는 여러 가지가 비롯되는데한족(漢族), 한자(漢字등등이 바로 그런 것들이다그래서 특히 한나라는 의미가 있다.

 

한나라는 단지 중국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무제의 확장정책으로 중국 문화뿐만 아니라 한국과 일본베트남을 아우르는 동아시아 문화권 전반의 기틀을 이룩한 왕조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의미가 있는 것은 바로 유교가 한나라부터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동아시아 문화권의 핵심인 유교가 정비된 시점이 바로 한나라 시대이며 오늘날 동양철학의 기반을 이루게 된다.

 

그런 한나라위에 열거한 항목 중 대다수의 치적을 이룩한 임금이 바로 한무제 유철이다.

이 책은 바로 그를 다루고 있다.

 

한무제의 생애

 

한무제의 생애를 살펴보는데몇 개의 시기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무제 정치의 1기라 할 수 있는 시기는 즉위초에서 두(태후가 사망하고 정치를 스스로 하기 시작한 때를 말한다.

 

즉위 초할머니 두 태후가 살아있을 때에는 한무제는 제대로 정사를 펼칠 수 없었다.

두 태후가 죽고 나서야무제의 정치는 일대 전기를 맞이하게 된다. (39)

 

무제의 정치 2기는, 기원전 128년에서 117년까지무제의 나이 29세에서 40세에 해당하는 시기다. (61)

 

내적으로는 정치가 안정되고외적으로는 흉노를 정벌한 시기다.

이 때 흉노를 정벌하는 데 공을 세운 인물이 위청과 곽거병이다.

 

이때 한나라와 서역의 여러 나라와 관계가 시작된다.

이를 위하여 월지로 파견된 인물이 장건이다. (99)

 

이 시기에 활발하게 인재발탁도 이루어진다.

 

이를 위하여 무제가 출제한 문제들세계국가 실현에 중점이 놓여있었다. (143)

 

무제가 친시를 치를 때 출제한 문제

어찌하면 옛날 요순시대 같은 이상사회를 재현할 수 있겠는가?’ (83)

어떻게 하면 고전에서 볼 수 있는 이상사회를 재현할 수 있는가?’ (129)

 

현랑방정하고 직언극간하는 인재를 추천하도록 하여많은 인재를 불러 모은다. (128)

 

동중서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학문적 교양을 가진 인간이 관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130)

 

그렇다면 무엇이 교양인가?

춘추의 여섯 가지를 말한다육예(六藝).

정치는 반드시 교양있은 인간에게 맡겨야 하며그러한 교양은 유학이 아니면 안 된다는 전통이 바로 이 때 확정되었다. (131)

이 것은 비단 무제 시대뿐만 아니라이후로 오래도록 중국 2천 년의 역사를 일관해온 이념이자 실천 덕목이기도 하였다.

 

무제의 정치 3기에는 어떤 일이 벌어지나?

 

독재자로서 전폭적인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169)

반면 즉위 초기와는 다르게 그의 정신은 점점 이완되어가고 있었다.

 

이시기에 무제의 관심은 나라 바깥으로 향하여서방과 남방 그리고 동방 정벌에 나서게 된다.

남방으로는 광동을 정벌하였고동방으로는 고조선을 향하여 우리나라와도 관련을 맺게 된다.

무제의 동방원정즉 고조선 정벌에 대하여는 그다지 자세한 내용이 보이지 않아 아쉬웠는데우리나라의 기록에서 볼 수 있는 정도의 서술만 보이고 있을뿐이다.

 

지금의 평양에 도읍하고 있는 고조선을 공격하기에 이르렀다개전의 구실은 한나라 국경을 수비하던 장수가 고조선에 의해서 살해당했다는 이유다.

그리하여 이 원정도 대체로 성공을 거두었다산동에서 바다를 건넌 수군과 대동강을 건너 진격해 들어간 육군이 일제히 평양을 포위하여 국왕을 항복시켰다.

하지만 이때의 원정은 무제를 위해서는 약간의 불명예스러운 역사를 남기고 있다원정군의 수군 장수와 육군 장수가 서로 전쟁터에서 공명을 다투다가 내분을 일으켰기 때문이다그래서 원정군이 귀환하자 무제는 육군 장수는 처형하였고수군 장수는 관위를 박탈하였다. (195-196)

 

이 시기에는 또한 신비에 관한 관심도 많아져도사들을 용납하고 측근으로 두었으며하늘에 제사를 드리는 의식도 거행했다.

또한 사방으로 대규모 순행(巡幸)을 다녔고대규모 건물을 지었다.

 

대규모 건조물은 대외적으로 번속국의 사신들에게 한나라의 국력을 과시하는 수단이 되기도 하였다또한 이는 태평성대의 상징으로 나라 안의 백성들에게서도 호감을 사며 환영을 받았다. (224)

 

그의 욕망의 나래는 신비의 피안장생불사의 세계에까지 넘나들며 저 신비의 세계를 현세와하나로 묶을 요량으로 수많은 대규모 건조물을 건립하였다. (226)

 

 

사족이긴 하지만,

한무제가 전국 각지로 순행을 다녔다는 말을 적기 위해 맞는 한자를 찾다보니, (巡行)이 아니라 순행(巡幸)이었다그래서 한자 공부도 하게 된다두 개의 단어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순행 (巡行) :

여행이나 공부를 하기 위하여 여러 곳으로 돌아다님.

감독하거나 단속하기 위해 돌아다님.

 

순행 (巡幸) : 임금이 나라 안을 두루 살피며 돌아다니던 일.

 

 한무제의 마지막 시기 -  쇠락기

 

이때 무제에게 몇 가지 비극적인 사건이 일어난다.

 

첫째는 후궁인 이부인(李夫人)의 죽음이고그 다음 더 큰 비극은 황태자가 모함을 받았는데모함으로 죽게 되자 반란을 일으켰고결국은 자살로 생을 마감하게 된 사건이다나중에 자세히 조사해보니모함이었다는 것이 밝혀져 무제는 한층 더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런 사건을 겪으면서 무제는 70년 생을 마감하게 된다.

 

다시이 책은?

 

몇 가지 특기할 사항을 별도로 적어둔다.

 

사마천의 역사 리얼리즘

 

사마천으로 상징되는 역사 리얼리즘 (243) :

사마천의 역사 기록이 냉엄한 리얼리즘에 입각하고 있는 것은 무제 말년의 시대 분위기와 무관하지는 않았으리라.

사마상여의 화려한 로맨티시즘이 무제 초기의 시대적 분위기를 보여준 것이라면 사마천의 리얼리즘이야말로 무제 말년의 시대와 맞물려 그런 우울한 시대 상황을 반영한 것이라 본다. (243)

 

무제 시대의 의의 -  역사의 전환기

 

무제 시대는 중국 역사에 있어서 전환기라 할 수 있다.

동중서공손홍을 유력한 조언자로 기용해 이루어졌던 유학의 정립은 중국 사상사에서 최대의 획기적 사건이었다또한 사마천에 의해 쓰여진 사기는 역사서술에 있어 기전체라는 서술 형식을 남겨 주게 된다.

 

그래서 한무제 시대에 경학과 문학과 사학이 함께 시작하여 최근에 이르기까지 중국 정신 문화의 3대 지주가 된다. (273)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정치 사회 문화면에서 획기적인 변화가 이루어진 점을 볼 때 한무제 시대는 중국의 정치사사회사에 있어서 커다란 전환기라 할 수 있는 것이다그걸 이끌어간 인물이 바로 무제그 인물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는 데 이 책의 가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