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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 한글 - 챗GPT&AI 활용,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전면 개정판 ㅣ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전미진.이화진.신면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업을 위해 직업학교에 다니면서 회계 자격증과 함께 컴퓨터 자격증을 취득할 기회가 생겼다. 아무래도 회사에 입사하면 가장 많이 쓰는 게 MS다 보니 엑셀과 파워포인트 워드 자격증을 준비했다. 과거에는 MOS 자격증이 유행이었지만, 내가 취업을 준비할 때는 ITQ로 시험을 보았다. 그나마 한글은 자주 사용했지만, 엑셀과 파워포인트는 정말 기본밖에 모르는 상황에서 공부를 시작했다. 생초보라도 교재를 보면서 자격증을 준비하다 보니 어렵지 않게 내용을 숙지할 수 있었고, 추가로 액세스까지 따서 총 4개의 자격증 취득 후 취업에 성공했다. 문제는, 쓰던 기능만 쓰다 보니 자연스레 기억에서 잊힌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VLOOKUP이나 HLOOKUP 등 턱턱 생각나던 수식들 중 자주 쓰는 IF를 비롯한 몇몇 개만 기억이 나고 그마저도 뭘 써야 할지 몰라서 늘 검색을 하긴 하는데 그것 또한 어느 정도 함수를 기억해 내야 가능한 면이 있다 보니 고민이 많았다. 그리고 얼마 전, 대표님이 조직도를 요청하셨다. 순간 머리가 하얘졌다. 파워포인트로 만들어야 할 것 같은데, 안 쓴 지 십여 년이다 보니 당혹스러웠다. 이래저래 해서 겨우겨우 만들긴 했지만, 다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지고 있는 책은 엑셀만 있다 보니 모든 기능을 다 배울 수 있으면서, 요즘 많이 사용하는 챗 GPT를 사용하는 방법까지 담겨있는 책이라니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직장인이면 기본적으로 다루는 MS 프로그램에는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한글)가 있다. 사실 엑셀의 활용도에 따라 업무 효율성이 결정되기도 한다. 이 책은 강점은 생초보부터 중급자까지 책 한 권으로 세 개의 프로그램을 켜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꼭! 알아야 할 부분은 "우선순위"라고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정말 빈번히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을 설명하고 있기에 꼭 기억해놓으면 업무 효율성이 확 상승될 수 있다. 각 파트의 초반에는 화면의 구성뿐 아니라 파일을 열고 저장하고, 출력하는 기본적인 상황까지 꼼꼼하게 설명해 준다. 엑셀만 봐도 두려운 초보들도 책을 따라 하다 보면 업무를 하는 데 어려움 없이 다룰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요즘 업무에 많이 활용하는 챗 GPT를 활용하여 문서를 직접 작성할 수 있는 활용법이 실제적으로 등장한다. 챗 GPT에 어떤 내용을 어떻게 입력해야 하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출장 보고서를 작성하고, 영수증 경비 처리 및 기획안 표지 등을 만들 수 있다. 각 장의 차례를 통해 내가 당장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목이 꼼꼼하게 달려있고, 각 파트별 색인도 있기 때문에 좀 더 편하게 즉각 업무에 활용할 수 있어서 편리했다.
또한 책에 등장한 예제 파일을 해당 출판사의 자료실(https://www.hanbit.co.kr/support/supplement_list.html)에서 제공해 주고 있기 때문에, 실제 예제 파일을 활용한다면 실전처럼 미리 연습해 볼 수 있는 것도 장점 중 하나이다. 책을 찾아보는 것도 좋지만, 해당 부분을 여러 번 연습해서 내 것처럼 활용한다면 업무 시간도 단축할 수 있고 좀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기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