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75
F.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김욱동 옮김 / 민음사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작품 배경 ■

<위대한 개츠비>는 스콧 피츠제럴드가 29세에 쓴 소설이다 .1925년에 출간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이 1918년 11월 11일 독일의 항복으로 끝난다. 이후 미국의 사회는 기업의 이익이 76% 증가했고, 개인의 수입도 33% 증가했다는 통계가 있다. 1929년 월스트리트의 증권 시장이 몰락하면서 경제 대공황을 가져오게 된다. 이런 상황하에 <위대한 개츠비>의 주인공 개츠비는 종전 후 귀국해서 조직 폭력업게 거두 울프심와 손을 잡고 밀주 유통과 치솟는 주가로 부를 축적한다. 즉 개츠비는 신흥 부자의 전형을 보여주는 것이다. <위대한 개츠비>에서 톰과 개츠비가 타고 다니던 고급 승용차, 주말마다 벌이는 사치스러운 파티, 톰과 데이지가 보여주는 도덕적 혼란과 무질서는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난 뒤 방향을 잃고 방황하던 이 무렵의 시대적 분위기를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도덕적 혼란과 무질서 그리고 순수한 사랑​...이것이 이 소설의 축이다.

■ 북 리뷰 ■
<위대한 개츠비>는 2회독이다. 스콧의 작품 중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라는 작년 가을에 독서토론에서 함께 읽은 책인데 점점 젊어지는 주인공에 대한 이야기가 영화로도 제작되었다. 미국 대형 출판사 랜덤하우스에서 20세기 영어로 쓰인 가장 위대한 소설로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 2위로는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를 선정했다고 한다.

작가는 이 책을 통해 순수한 사랑과 돈의 힘을 믿었다가 몰락한 한 남자의 꿈과 좌절을 통해 그 당시 뉴욕의 유산 계급에 관한 퇴폐상을 비판하고 있다. 도덕적 타락과 닉 캐러웨이를 제외한 거의 모든 인물에서 알 수 있다. 데이지의 도덕적 타락, 그의 남편 톰의 윌슨 아내와의 부적절한 관계, 부정한 방법으로 부를 취득하는 울프심, 도덕적 타락을 그저 방관만 하고 있는 프로 골프 선수인 조던 베이커에서 그 당시 미국의 도덕적 혼란과 무질서를 작가는 가감 없이 보여 준다.

<위대한 개츠비>는 화자 즉 닉의 눈으로 사건을 관찰하며 닉 또한 이야기에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어찌 보면 이 소설의 주인공은 개츠비가 아니라 닉이라 볼 수도 있다. 사랑에 초점을 두면 무모하지만 순진한 사랑에 목숨을 건 개츠비가 주인공이 될 것이고, 전후 미국의 도덕의 부재와 향락에 중심을 두면 닉이 주인공이 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위대한 개츠비>는 사랑보다는 미국의 사회상을 조명한 것으로 닉을 주인공으로 본다.

닉은 중서부 출신이다. 당시 요동치는 증권에 관심을 가져 동부에 온다. 그는 개츠비의 생활 방식, 톰과 데이지의 도덕적 타락, 그리고 교통사고 후의 살인 사건을 처리하는 그들을 보며 닉은 동부에 있는 사람들의 물질 만능주의에 빠져 있음을 알게 된다. 이에 그는 동부에서 물질적 풍요를 누릴 수 있지만 정신적으로는 피폐해질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동부를 떠나 중서부로 돌아간다. 결국 물질보다는 정신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작품이라 하겠다.

F.S. 피츠제럴드의 삶을 들여다보면 <위대한 개츠비>와 상당 부분 오버랩된다. 책을 읽으며 내내 개츠비의 심리 흐름과 대사에 집중했다. 도덕적 타락과 속물주의의 전형인 데이지에 대한 무한하고 순수한 사랑에 개츠비란 이름 앞에 '위대한'이란 형용사가 붙은 것은 이 때문이 아닐까.

문학작품을 이해하는 것이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어렵다는 것을 체감한다. 작품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 작품이 시대성과 작가의 경험 그리고 상상력 이 모든 것을 조금씩이나마 알아가는 재미도 쏠쏠했다. 개츠비의 순수한 사랑이 다음 세대에는 이루어지길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