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히스토리쿠스 - 지금 여기를 위한 역사 공부
오항녕 지음 / 개마고원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호모 히스토리쿠스
알라딘 이웃님의 소개로 읽게 되었다.

인간은 호모 히스토리쿠스(Homo Historicus)'로서 흔적을 남기고, 전달하고, 이야기하는 존재라고 정의한다.
역사적 사건과 현실은 추상적인 어떤 것이 아니라 오롯이 '구체적인 인간의 경험에서 나타난다'라고 서두에 밝히고 있다.
필자는 "모든 사건에는 언제나 객관적 조건, 사람의 의지, 우연이 함께 들어있다."라고 역사를 보는 관점을 제시한다. 지금까지의 객관적 조건(역사적 사실) 위주로 보았던 역사관에서 다른 눈으로 역사를 해석해야 한다는 것을 책 처음부터 끝날 때까지 계속 강조하고 있다.

필자의 요지는 세 단어이다. 객관적 조건, 사람의 의지, 우연이다.

1부에서는 필자가 강조한 세 단어에 대한 정의와 적절한 예시를 적고 있다.
2부에서는 현대 역사학의 진보 사관과 국민국가사 중심의 역사 서술을 비판하고 있다.
3부에서는 기억과 기록은 '검증'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4부에서는 역사왜곡과 역사 수정주의 그리고 역사는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서만 확립된다"라고 말한다.
에필로그에서는 다시 객관적 조건, 사람의 의지, 우연의 세 요소를 재차 강조하고 "역사 공부는 연대의 삶, 공감의 삶, 배려의 삶을 확장시키는 토대"라고 마무리한다.


■ 단상...
지나간 사실, 역사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는가에 따라서 왜곡은 반드시 일어난다. 객관적인, 중립적인 잣대를 가진다는 것이 매우 어렵다. 사람의 모습이 다르듯이 역사적 사실을 보는 눈도 다양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세 가지 요소를 정확히 알 수가 있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사적 사건이 '발생, 일어났는 가 하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객관적 사실의 확보와 그것을 해석하는 의지, 그리고 그 사건이 일어났을 때의 우연성의 여러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중간의 사례들이나 책 뒷부분의 참고도서를 보면 논문과 유사함을 알 수 있다. 앞으로 역사에 관한 책을 읽을 때 필자의 세 가지 요소를 가지고 읽는다면 더욱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역사의 진실 속으로 한 걸음 들어가 보다 객관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