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론을 읽어야 할 시간
이케가미 아키라 지음, 오세웅 옮김, 김공회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 필자는 기자 생활을 시작으로 30여 년간 저널리스트로 생활해서 그런지 글이 짧고 설명을 쉽고 명쾌했다. <자본론>에서 중요 부분을 발췌하여 현대인의 관점에서 쉽게 설명해서 가독성이 좋았다. 물론 모든 내용을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마르크스의 정신과 노력을 읽어낼 수 있었다.

■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의 기업 활동에서 필요한 것은 자본과 노동이다.'라고 말했다. 자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자본가이고 노동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노동자이다. 자본가는 자본을 확대하고 축적하기 위해서는 노동자가 필요했다. 그래서 노동자에게 임금을 제공했다. 그러나 마르크스가 보기에는 '불균형'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첫 번째로 '노동자는 상품에서 소외'되고 둘째로 '노동자는 자기 노동을 통제할 수가 없다'라는 것이었다. 여기서 '상품에서 소외되었다'라는 의미는 예를 들어 자동차를 생산하는 사람은 차를 자기가 만들었으나 자기 것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마르크스는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으로 분류했다. 지배계급은 부르주아, 유산계급이라 했고, 피지배계급은 프롤레타리아, 무산계급이라 했다. 이런 경제 구조하에서 피지배계급인 노동자들은 소외될 수밖에 없다고 결론지었다. 그리고 노동자의 가난은 계속 이어진다고 보았다. 그래서 혁명을 일으켜 자본주의를 전복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소 과격한 단어지만 순화시키면 경제체제를 노동자 중심을 바꾸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의 정치 및 경제 이론은 독재 정권을 세우는데 잘못 사용되어 왔고 비난받아 왔다.

■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자본주의 시스템의 문제점, 노동과 착취, 황금만능주의에서의 폐해를 이해하는데 마르크스의 <자본론>은 좋은 지침서라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마르크스에 대한 탐구 본능이 생겼다. 이와 관련된 다른 서적들도 읽어보려 한다. 이 책은 <자본론>을 읽기 전에 일독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