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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즐거움의 발견 - 우울한 현대인이 되찾아야 할 행복의 조건
스튜어트 브라운 & 크리스토퍼 본 지음, 윤미나 옮김, 황상민 감수 / 흐름출판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요즘 뭐해?'라는 질문에 '나 요즘 놀아'라고 답한다면 백이면 백 당황스러워 하며 다음 말을 찾기 위해 부지런히 머리를 굴릴 거다. 언제부터 인지 모르겠지만(적어도 내게는 태어나면서 부터였다) 우리에게 '놀이'는 죄악시 되고 금기시 되는 말이었다. 공부의 반대말, 일의 반대말에 놀이가 자리 잡았고, 정작 놀고 있는 와중에도 '정말 이래도 되나?'라는 불안감에 그나마 노는 와중에도 놀이를 제대로 즐기지 못했다. '노는 인간'. 정말 금기시 되어야 하고 죄악시 되어야하는 말일까?

놀이하는 인간이라는 뜻의 '호모 루덴스'를 연구한 네덜란드 역사가인 하워징아는 놀이를 이렇게 정의했다. "놀이는 다분히 의식적으로, '평범한' 삶 바깥으로 벗어나는 자유로운 활동이다. 그것은 심각히지 않으면서도 동시에 사람들을 홀딱 빠져들게 만든다." 하워징아도, 그리고 <플레이, 즐거움의 발견>의 저자 스튜어트 브라운도 놀이를 일의 반대말로 규정하지 않는다. 오히려 놀이의 반대말은 우울함이며, 행복, 성공, 생존을 돕기 위한 상상력, 생산성, 혁신을 만들어내는 에너지의 보고가 되어주는 것이 '놀이'라는 것이다.

'지금 놀지 못하면 오히려 뒤쳐진다'는 발칙한 주장을 담은 <플레이, 즐거움의 발견>은 수백만 년의 진화 과정을 거쳐 우리 안에 뿌리 내린 놀이의 힘을 활용해 성취감을 얻고 창의적이고 만족도가 높은 생활을 영유하기 위한 놀이의 역할과 그 효용을 말하는 책이다. 정신과 의사인 저자는 자신이 만난 환자들의 사례와, 본격적인 놀이 연구를 시작하면서 수집한 자료들을 토대로 놀이의 위력을 조목조목 밝힌다.


판에 박힌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움을 발견하고, 우연에 마음을 열고, 예기치 못한 것을 즐기고, 약간의 위험을 수용하고, 활기찬 삶에서 즐거움을 찾는 것, 이 모든 것이 놀이의 특징이다.
_ 243쪽 중에서

그렇다면 여기서 잠깐. 놀이가 그토록 좋은 것이라면 우리는 맨날 놀아야만 하는 것인가? 누구는 놀고 싶지 않아서 못 노나? 우리는 부자도 아니고, 책임져야 하는 가족이 있고 먹고 살아야 하는 생계의 문제가 있는데 말이다. 여기서 놀이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이 먼저 필요하다. 놀이는 우리 삶의 목적 그 자체가 되는 것이 아니라, 목적에 더 손쉽게 다가가기 위한 촉매제 역할임을 알아야 한다. 잠깐의, 제대로 된 놀이로 삶 전체의 생산성을 높이고 우리의 삶을 더 만족스러운 상태로 올려놓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면, 제대로 된 놀이란 또 어떤 것인가? 어떻게 놀아야 정말 '잘' 놀았다는 말을 들을 수 있는 것인가? 지금의 주말을 보내듯이 이렇게 놀면 되는걸까? 이렇게 노는게 정답이다. 혹은 놀이란 이런거다. 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이 책에서 저자는 놀이를 7가지 특징으로 규정한다. 목적이 없어 보인다(그 자체가 목적이니깐), 자발적이다(강제적인 의무가 없으므로), 고유의 매력이 있다(재미있으며 기분이 좋아지고, 때로는 흥분도 일으키니깐), 시간 개념에서 자유로워진다(재미있는 놀이는 시간 가는줄 모르므로), 자의식이 줄어든다(남이 보기에 내가 똑똑해 보이는지, 착해보이는지 따위는 안중에도 없으니깐), 즉흥적이다(엄격한 방법은 없다. 우연과 기회라는 요소가 항상 상주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속적으로 하고 싶어진다.  

모든 동물을 통틀어 인간만큼 잘 노는 종도 없다고 하는데, 현대사회의 인간은 갖은 족쇄에 묶여 그 행복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부모들의 통제와 입시라는 압박감에 인터넷 게임에만 매달리고 있고, 젊은 사람들은 커리어를 쌓아야 한다는 사회적인 강박에 휩싸여 주말에도 학원가를 전전하며 공부하기에 전념한다. 이제는 시간적 여유가 생겨도 놀줄도 모르는 사람들이 되어버렸다.

내가 지금 이 자리에서 없어진다 하더라도 회사는 언제 내가 있었냐는 듯 잘 돌아가게 마련이고, 부모가 잠시 그 역할을 소홀히 한다 한들 자식들의 독립성이 더 커지면 커졌지 나를 찾는다고 아무것도 못하고 있지 않을 것이며, 단 한 달 공부를 하지 않았다고 해서 인생의 낙오자가 될 일은 결코 없다. 죄책감 때문이든, 책임감 때문이든 일에 치여, 공부에 치여 제대로 놀아보지 못한 당신. 내 삶 속에서 '놀이'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얼마만큼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었는지를 한번 돌이켜보자. 그 시간 만으로도 잃어버렸던 놀이의 흥분과 재미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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