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의 쌍곡선
니시무라 교타로 지음, 이연승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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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설을 일상의 도피처로 삼고 있는 요즘, <살인의 쌍곡선>은 시간 가는줄 모르고 흠뻑 빠져 읽은 추리소설이다. 정통 추리소설 공식을 그대로 따르면서도 유치하지 않은, 트릭의 맛을 잘 살린 소설이다.


니시무라 교타로. 그의 책은 처음 읽었는데 그의 이력이 꽤 흥미롭다. 니시무라 교타로는 전기공업학교를 졸업하고11년간 공무원으로 근무하다 퇴직. 경비원, 세일즈맨 등 갖가지 직업을 전전하며 공모전에 도전한 끝에 제2회 올요미모노 추리소설 신인상을 받으며 데뷔했다. 이루 40여 년간 꾸준히 미스터리 작품을 쓰며 무려 500여 권의 작품을 썼다고 한다. 누적 판매가 2억 부라고하니 그의 필력이 놀랍기만하다.


<살인의 쌍곡선>은 추리소설의 여왕, 아가사 크리스티의 대표작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에 정면으로 도전한다. 의문의 인물로부터 받은 초대장, 고립된 호텔, 하나씩 사라지는 오브제 등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에 등장하는 요소들이 이 책에도 그대로 등장한다.


다만 <살인의 쌍곡선>은 두 가지 이야기가 동시에 진행된다. 하나의 이야기는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의 설정과 닮아 있는 왼딴 호텔에서 벌어지는 연쇄살인. 한 호텔로부터 온 무료 숙박 초대장을 받고 여섯 명의 남녀가 호텔로 모인다. 이들이 도착한 직후 호텔은 폭설로 인해 호텔에 고립되고, 한 사람씩 살해당하기 시작한다. 살해당한 자리에는 범인의 메시지와 함께 묘한 마크가 그려진 카드가 놓이고, 호텔에 있는 볼링장의 볼링 핀이 하나씩 사라지기 시작한다.


또 하나의 이야기는 도시 한복판에서 벌어지는 강도 사건. 범인으로 추정되는 쌍둥이는 두 사람이 너무도 닮아 구분하기 힘든 점을 악용해 범행을 벌여나간다. 둘중 한 명이 범인인 것이 확실하지만, 그 누구도 어느 한 사람이 범인임을 확신하지 못하는 상황. 그 상황을 즐기듯 경찰을 곤경에 빠뜨리며 쌍둥이들은 범행을 이어나간다.


추리소설을 좀 읽은 독자라면 누구나 예상하듯 두 사건은 전혀 다른 이야기인듯 전개되지만, 결국에는 하나로 이어진다. 예상은 되지만 그 과정이 전혀 진부하지 않고, 감히(?)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차용했지만 어색함이 없었다. 잘 쓴 추리소설이 그렇듯 작가는 처음부터 트릭을 말하고 있었지만, 독자는 눈치채지 못한다.


이 책을 덮고나서 다시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로 돌아갔다. 잊고 있었던 추리소설의 맛, 다시 만나니 반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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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짝반짝 빛나요
박희섭.김태희 지음 / 엔씨소프트(Ncsoft)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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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반짝이는 것'들을 잘 찾아내고, 그것을 보며 즐거워 합니다. 시냇물에 햇살이 비쳐 물이 반짝거리는 것을 보고도 신기해하고, 시골집에 내려가 밤 하늘을 수놓은 별들이 반짝이는 걸 보며 행복해하죠. 그래서 이 그림책 <반짝반짝 빛나요>도 좋아합니다.


<반짝반짝 빛나요>는 한국 고유의 전통 재료인 자개를 회화와 접목시켜 표현한 그림책입니다. 한국적인 것을 보여줄 수 있어서 좋고, 그것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반짝임'으로 표현되어 더더욱 좋습니다. 


컵 속에서 떨어지는 얼음도 반짝, 내 손에 담은 물도 반짝, 간질가질 손을 간지럽히는 풀도 반짝입니다. 반짝임을 손으로 만지는 것까지 함께 표현해서 마치 내 손 위에서 반짝임을 느낄 수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만듭니다.


그림을 보며 반짝이는 아이의 눈동자를 보고 있노라면 엄마도 같이 행복해지는 그림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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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주세요! - 탄생과 죽음이 오가는 분만실의 기록
리어 해저드 지음, 김수민 옮김 / 현암사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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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한 번의 밤, 또 한 여성의 질.

나는 낯선 여성의 다리 사이에서 밤을 지새우는 일에 익숙하다. 열두 시간 동안 일면식도 없는 두세 명의 여성들과 차례로 한 공간에서 함께 보낼 때도 있다.

11쪽 중에서

산부인과는 참 묘한 공간이다. 생명의 탄생이라는 그 무엇보다 고귀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그 어떤 고통도 비교할 수 없는 산고의 고통이 존재하는 끔찍한 공간이기도 하다. 새생명을 품에 안은 기쁨의 눈물도 있지만, 아픔을 견뎌야하는 고통의 눈물도 있다. 세상에 태어났음을 알리는 아가의 힘찬 비명소리도 있지만, 언제 끝날지 모르는 고통에 신음하는 아픔의 비명소리도 있다.

그리고 그 모든 과정을 옆에서 안내하고, 지켜봐주는 존재가 있다. 바로 조산사.

출산을 하고나서야 비로소 안 사실이지만 산부인과에서 산모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은 의사가 아닌 바로 조산사다. 의사는 최후의 순간이 되야만 비로소 만날 수 있다. 그 최후의 순간까지 내가 의지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는 조산사다. 조산사는 내가 진통을 느끼고 입원한 순간부터 분만하고 아기를 내 품에 주기까지 모든 과정을 함께 한다. 아기의 심장박동을 체크하고, 자궁문이 얼마나 열렸는가를 확인하며, 내 몸에서 쏟아져 나오는 모든 굴욕적인 것들을 일상인듯 아무렇지 않게 치워준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애처로운 내 고통의 신음소리까지 듣는다. "괜찮아요.", "거의 다 왔어요.", "할 수 있어요.", "조금만 더 참으면 돼요" 등과 같은 진심어린 응원의 말까지 해주면서 말이다.

조산사의 세계를 그린 책 <힘주세요!>는 영국에서 조산사로 일하는 리저 해저드가 쓴 에세이다. 새생명을 받는 고귀한 일이라는 포장 뒤에 숨겨진 12시간 교대 근무와 그로인한 과로, 매 순간이 새로운 시도인듯 산모와 아이에게 닥칠지 모르는 위험 앞에서 긴장해야하는 극한의 스트레스, 그럼에도 산모와 아이를 모두 안전하게 돕고자 사명감을 가지고 일하는 조산사의 세계를 생동감있게 그려냈다.

그 안에는 약물 중독 임산부, 레즈비언 부부, 열다섯 미성년자 임산부, 23주에 양수가 터져 생명의 기로에 놓인 아기를 품고 온 임산부까지 다양한 산모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출산의 다이나믹함은 물론 산후에 벌어지는 이야기인모유 수유를 둘러싼 대립, 산후 우울증 등에 관한 이야기도 담겨 있다. 무궁무진한 출산 세계의 일들과 그 뒤에서 모든 것을 묵묵히 돕고 있는 조산사들의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책의 마지막에 이런 말이 있다.

"그럼에도 매일 대도시의 병원과 지방의 작은 출산 센터에서, 진료소와 병동에서 다양한 연령과 경력을 가진 조산사들이 푸른색 연기가 되어 증발한다. 너무 많은 조산사들이 스트레스와 피로를 감당하지 못하고 무너지지만, 다행히도 이들이 떠난 자리에는 수천 개의 더 많은 군대가 남아 있다.(360쪽)"

내가 두 아이를 출산했던 산부인과도 최근 조산사를 구하지 못해 결국 분만을 하지 않기로 했다. 순간 내가 둘째를 낳았을 때, 마지막까지 "할 수 있어요, 엄마"를 외쳐주고 병실로 올라가기 전에 "고생 많이 했어요"라고 말해주던 조산사 선생님이 생각났다. 그녀는 태어난지 24시간도 안 되어 응급실로 간 둘째 소식을 듣고 내게 와서 말없이 손을 꼭 잡아주며 "별일 아닐거에요. 엄마가 힘내야 해요"라며 같이 눈시울을 붉혀줬던 따뜻한 사람이었다.

내가 제대로된 감사 인사도 못한 그녀도 아마 엄청난 스트레스와 피로 속에서 일했을 터였다. 그날 내가 그 누구보다도 그녀에게 의지했고, 지금도 가끔씩 그녀의 얼굴과 따뜻했던 손을 떠올린다는 걸 그녀는 알기나 할까? 너무나 고마운 사람들, 그들이 있기에 우리는 안전한 출산을 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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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뚝 귀신 - 따뜻한 위로와 용기를 주는 그림책
이소영 지음 / 엔씨소프트(Ncsoft)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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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그림책을 읽어주다보면 의외로 부모가 더 큰 감동을 받을 때가 있다. 잊고 있던 꿈에 대한 생각이 나서 울컥, 아이들의 순수하고 맑은 마음에 감동받아 울컥, 언제 이렇게 내가 때가 탄 어른이 되었을까 시간이 야속해서 울컥, 슬픔과 감동 사이에서 여러번 코끝이 찡해진다. 


볼로냐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상을 수상한 이소영 작가의 <굴뚝 귀신>도 그랬다. 이야기도 너무 예쁘고, 그 안에 담긴 대사들은 감동을 자아낸다. 그림은 더할나위 없다. 검은색으로만 표현했음에도 섬세하고 어떤 컬러책보다 화려하게 다가온다.





이야기는 한 멋진 저택에 살고 있는 굴뚝 귀신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큰 강이 흐르는 마을에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아주 유명한 저택이 있었다. 굴뚝 귀신은 그곳에서 살고 있었는데 어느 날 부터인가 사람들이 뜸해지고 만다. 자연스레 굴뚝은 점점 더 어두워지고 굴뚝 귀신은 홀로 외롭게 지내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굴뚝 안으로 작은 비둘이 알이 떨어진다. 굴뚝 귀신은 정성스럽게 알을 품었고, 아기 비둘기 비비가 태어난다. 의도치 않게 아기 비둘기의 엄마가 된 굴뚝 귀신. 하지만 언제까지 아기 비둘기를 굴뚝 안에만 가두어둘 수는 없는 법. 굴뚝 귀신은 아기 비둘기 비비에게 나는 법을 가르치기 시작한다.


스스로도 굴뚝에 갇혀 사는 굴뚝 귀신이 과연 아기 비둘기를 어떻게 세상 밖으로 내보낼 수 있을까. 그리고 사람들에게 잊혀져 스스로를 시커먼 굴뚝에 가둬버린 굴뚝 귀신은 과연 행복한 모습을 되찾을 수 있을까. 그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따뜻한 위로와 용기를 얻는 그림책이다.


책 중간중간 접혀 있는 페이지를 열면 더 멋진 그림이 나오는 페이지가 있어 아이들이 페이지를 열어보며 즐거워한다. 또 굴뚝 귀신이 비비에게 들려주는 말은 나 역시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고, 나 스스로에게도 해주고 싶은 말이라 읽으면서 묘한 감동을 얻게 되는 그림책이다.


"비비야, 사실 나도 두려워. 

나도 이제 처음부터 다시 그려볼까 해.

자, 한번 해볼까?"


 



비비야, 네 말이 맞아. 사실 나도 두려워.
나는 것이 처음이라 힘들지?
나도 이제 처음부터 다시 그려볼까 해.
자, 한번 해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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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한 아내
A.S.A. 해리슨 지음, 박현주 옮김 / 엘릭시르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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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에게 미리 말하려고 했는데. 이번 주말에 낚시 여행이 있대. 남자 몇 몇끼리 갈 거래."

"낚시 여행이라."

(중략)

토드는 낚시 여행을 가지 않는다. 그녀는 한 점 오해 없이 즉각 이해한다. 그는 '낚시 여행'이라는 말을 우회적 표현으로 사용하고 있다.

_22쪽

행운인지 불행인지 웬만해서 여자의 직감은 틀리지 않는다. 조디는 남편 토드가 저녁을 먹으며 주말에 낚시 여행을 갈 거라 말하자 바로 이상한 낌새를 챈다. 이십 년간 토드와 함께 살았지만 남편은 낚시 여행을 간 적이 없다. 그것도 주말에, 친구들끼리.

하지만 조디는 헌신적이며 현명한 아내다. 그에게 바로 따져 묻는 대신 본래 자신이 밥먹던 습관대로 조용히 입속 음식을 오래 우물거리며 침묵한다. 그러곤 평소대로 남편에게 말한다.

"결정되면 알려줘. 당신도 간다면 난 카펫 청소 좀 하려고."

소설 <조용한 아내>는 남편의 외도를 눈치채는 아내 조디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불완전하기는 해도 그럭저럭 부부의 삶을 이어온 조디와 토드. 하지만 이들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균열이 조금씩, 조금씩 생겨나 붕괴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고 있었다.

조디는 일찌감치 남편의 외도를 알고 있었다. 밤늦게 들어올 때 남편에게서 풍겨오는 낯선 향기, 셔츠에 묻어있는 머리카락, 그리고 뜸해진 잠자리까지. 그가 다른 여자를 만나고 있는 증거는 충분히 많았다. 하지만 조디는 심리상담사이다. 수많은 내담자들을 만나며 이미 깨닫고 있는 자명한 진리가 있다.

"자기 자신을 바꿀 마음이 없는 남자와 싸워봤자 아무 소용이 없다."

그래서 그녀는 그에게 분노를 터뜨리는 대신 조용히 그와의 싸움을 준비한다. 이미 자신에게 마음이 떠난 이 남자를 죽여버리기로.

<조용한 아내>는 각각 조디와 토드의 입장에서 쓰여진 이야기가 번갈아 펼쳐지며 그들이 사랑에 빠지고, 결혼을 약속하고, 그리고 각자 헤어짐과 살인을 계획하기까지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특히나 조디의 입장에서 서술되는 부분이 인상적인데, 조디가 상담하는 내담자들의 이야기가 등장하고 본인 역시 심리학을 공부하며 자신의 내면을 알아가게 된 이야기가 함께 서술되며 그녀의 입장이 보다 냉철하게 서술되기 때문이다.

플롯은 단순하지만 그 안에 담긴 인물들의 심리 묘사는 탁월한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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