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구하러 온 초보인간 - 낯선 세계를 건너는 초보자 응원 에세이
강이슬 지음 / 김영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보

(처음 초 걸음 보)

: 처음 내딛는 걸음


사람은 죽기 전까지 몇 번이나 초보가 될까요?


-미래를 구하러 온 초보인간, p241



강.이.슬

처음 만나는 작가님인 줄만 알았는데

알고 보니 내가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의 방송작가님이셨다.

놀라운 토요일, SNL 코리아, 인생술집까지.

재미없는 프로그램이 없었잖아.

에세이에 취약한 독자지만

이번 작품은 기대해도 좋겠는걸?

초보 인간을 응원하는 히어로를 따라

냉큼 페이지를 펼친다.

나날을 콩트로 채우는 부류셨구나.

감탄과 함께 터지는 웃음.

너무 웃기다 ㅋㅋㅋ


나만큼이나 나를 믿고 싶어 하는 존재가,

나만큼이나 나를 살리고 싶어 하는 존재가 또 있을까.

없었으면 좋겠다.

그러니까 나보다 나를 더 사랑하는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말이다.

죽을 때까지 나는 나를 떠날 수 없으므로,

평생을 나랑 살아야 하는 나는 죽을 때까지 함께할 사람이

이왕이면 멋지고, 사랑스럽고, 든든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나의 꿈은 강이슬이 의지하고 기댈 수 있는,

강이슬의 영원한 믿을 구석이 되는 것이다.


_미래를 구하러 온 초보인간, p33


초보 딱지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건 역시나 운전.

만우절의 거짓말 같던 첫 운전의 역사에 빵 터졌다.

조카 유모차 모는 것보다 쉽다는 강사의 말에

조카 유모차를 지금처럼 몰았으면 수갑 찼다고 생각하는 이슬님.


"저는 진짜 갱생 불가 머저리인가 봐요!"

"저 같은 게 운전은 왜 한다고 했을까요?"

"강이슬! 이 멍청한 등신아 똑바로 좀 해!"

"저는.... 지금 그냥 콱 죽고만 싶네요."


열받아 언성을 높이는 강사 앞에서 광분하며 소리친다.

남의 일이 아니라서 독자인 나도 웃다가 울었다.

내 면허는 언제쯤 빛보려나ㅠㅠ

애인 집 앞에 불쑥 찾아가 별 보러 갈래?

이런 질문 나도 해보고 싶다고❤


+ 미용실, 운전학원 왜 때문인지 기 죽는 곳.

별로면 별로다,

불만이 있어도 말을 못하겠다.

다들 그러신가요?


후회를 안하는 법.

'끝까지 잘하기'도 물론 있지만

'일단 해보고 미련 없이 포기하기"도 있다.

'했으면 어땠을까' 궁금해하기보다

'나랑은 맞지 않는 일이구나'

깨닫고 포기하는 쪽이 훨씬 명쾌하다.

'포기'도 성과다.

_미래를 구하러 온 초보인간, p106


엄마랑 하는 섹스 만담,

아빠와 함께 피는 담배,

꼰대인 걸 증명하듯 놀랐지만 그려 세상이 변했응께.

시선을 조금 달리했더니 따숩고도 다감한 이야기다.

채식 도시락이란 단어를 봤을 때

딱 떠오르 건 금방 싸겠다는 거였지만 알고 보니 한 시간.

채소를 씻어서 탈수하고 통에 담는 과정으로만 생각한게지.

나쁜 일이 생기면 나도 코메디 영화의 에피소드인냥 웃어야겠다.

치킨, 배부르다고 남겨 버리는 그런 짓도 하지 말아야지.

한때는 생명이었던 존재니까.. 육식인간이라 미안해ㅠㅠ

바른생활길잡이에서 잘 거절하는 법도 가르쳤어야 한다에는 공감동감.

책 택배 야무지지 못하다고 서점들 욕했는데 진짜루 안그래야지.

제로웨이스트는 불가능이어도 가벼운 포장의

택배를 응원하는 건 나라도 할 수 있으니까.

초보 지구 지킴이 여기도 있어요🤗


우울이 빠진 글은 깊이가 없다고 얘기한 어느 냥반과 나는

취향이 극명하게 달라서 새벽 세 시 감성이라면 질색팔색이다.

강이슬 작가님의 이야기는 안그래서 좋았다.

긍정, 유쾌, 햇볕에 달달 구워진 조약돌마냥 따끈하고 몽실몽실.

한여름의 스페인의 같은 사람이 쓴 글이라는

오지은 작가의 추천사에 공감 백배 날린다💯


내 남은 인생 중 몇 번이나 초보로 설렐 수 있을까?

긴장하고 겁먹는 순간이 싫어서 낯선 일엔

도전하지 않는 내 성향에 반성했다.

초보자에게 나는 얼마나 관대한 사람이었나

돌이키니 새삼 나도 참 속좁고 예민했더랬지 후회도 되고.


매주 빼먹지 않고 챙겨보는 놀토인데

놀토의 기획과 3주년에 대한 작가로서의 소회를 보고 나니

프로그램도 더 가깝고 특별하게 느껴진다.

식당에서 쌈 싸먹는 분이 작가님일 가능성이 농후!

오늘은 유이씨와 손나은씨가 출동한다던데

까먹지 말고 꼭 시청해야겠다🎦


+김영사 지원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