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삼국지연의보다 재미있는 정사 삼국지 1~2 세트 - 전2권 - 20만 유튜브 독자들을 소환한 독보적 역사채널 써에이스쇼의 삼국지 정사 삼국지
써에이스 지음 / 원너스미디어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를 바탕으로 한 책들에서는 장각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십장시의 부패로 나라 안팎이 어지럽던 때 과거 시험에 떨어진 장각이 산에 들어간다. 풀뿌리 캐어 먹고 살다가 도를 깨치는데 도사 장자가 준 태평요술서 덕분이다. 장각은 하산 후 태평도를 창시하고 전국각지를 떠돌며 주술을 부리고 부적을 쓰며 신자를 모은다. 수십만에 달하는 장각의 신자들이 각지에 집결해 황건을 머리에 두르고 난립을 하는데 이가 바로 황건적의 난이다. 한나라 멸망의 직격탄이자 부패한 정치가 부른 난세의 시작이며 영웅호걸들이 각양각색의 드라마를 쏟아내는 포문을 열어주는 역사적 사건 되시겠다. 그런데 여기,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를 잘 보면 시작부터 구라가 섞여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수나라 때 생긴 과거시험을 한나라 사람 장각이 어떻게 보고 떨어질 수 있었냐는 거다.

써에이스 작가는 정사 삼국지를 바탕으로 초반부터 팩트를 제대로 짚어주며 시작을 한다. 황건적의 난이 일어난 시대적 배경, 난을 토벌한다는 명목으로 각지의 군벌세력이 어떻게 힘을 갖고 위촉오 삼국시대로 나아갈 수 있었는지, 영웅들의 시대가 시작되어 저물기까지 낯익거나 익히 알던 것과는 다르거나 낯선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내가 읽었던 이문열의 삼국지와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 일본작가의 삼 권 완결의 삼국지는 제갈량의 출사표로 끝이 났는데 써에이스 작가의 정사 삼국지는 출사표를 4부로, 그 뒤 5부 사마염의 삼국통일까지 알려 주며 끝난다. 재미있는 건 소설 삼국지와 정사 삼국지는 인물 비중도 사건 비중도 완전히 다르다는 거다. 삼국지 하면 복숭아 나무 아래서 형제가 되기로 맹세를 한 유비, 관우, 장비부터 생각이 나고 역사도 이들을 중심으로 진행이 됐던 것 같은데 정사 삼국지에서는 비중이 참 작다. 그 유명한 복숭아 나무도 없고 장비의 존재감은 거의 실종 상태다. 가만 보자, 장비가 책에 한번인가 등장을 했던가? 병졸들한테 채찍질 하다가 열받은 군인들이 들고 일어나서 장비를 죽여버렸을 때 한번 나왔고, 아차, 하후패가 촉나라로 귀순할 적에 또 한번 언급이 됐다. 유선의 아내가 하후씨의 후손이었기 때문에 유선이 애기를 안고 당신 후손이오 하는 일러스트와 함께 50년 전의 장비가 등장한다. 장비가 땔감 줍는 여자를 납치해서 아내로 삼는데 그가 하후패의 사촌 여동생이었던 것;; 팩트로만 보니 장비한테 정이 똑 떨어지네?

동생에게 삼국지 읽은 거 맞냐는 의심을 받기도 하고 내가 생각해도 두어번 삼국지를 읽은 것치고는 인물도 사건도 너무 기억을 못해서 삼국지 읽었는데요 라고 말하기 뻘쭘한 게 사실이었다. 관도대전을 삼국지에서 읽은 기억이 아예 없었고 그래서 관도대전과 적벽대전을 구분도 못했다;;; 근데 이제는 적벽대전 때 제갈량의 기지로 조조군으로부터 취득한 십만 개의 화살이나 화공전이 실은 황개의 지혜였다는 걸 안다. 그 황개가 화살을 맞아 강물에 빠졌는데 아군이 황개인 줄 몰라서 측간 앞에 버려뒀다가 죽을 뻔 한 것도 알고. 불쌍한 황개 장군ㅠㅠ 써에이스 작가의 정사 삼국지는 간결하고 핵심적인 설명 더하기 사건마다 찰떡 같은 일러스트를 붙여 독자의 기억력을 빵빵하게 채워주는데 내가 볼 땐 이게 제일 큰 장점같다. 장비의 죽음이나 황개를 기억하는 것도 모두 다 일러스트 덕분! 권수가 두 권인 것도 마음에 든다. 삼국지 하면 우선 길다라는 생각부터 들어서 읽기 부담되는게 사실인데 써에이스 작가의 정사 삼국지는 표지부터 이건 좀 쉽겠군, 만만하게 읽을 수 있겠어,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소설 삼국지와 실제 역사를 비교하며 읽고 싶은 독자들, 삼국지를 읽는 게 처음인 독자들, 부담없이 삼국지를 읽고 싶은 독자들이 보면 참 좋을 책,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