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칙한 이준석 THE 인물과사상 2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40대 후반이지만 부끄럽게도 정치에 관심이 갖게 된 건 최근 몇 년입니다. 국정 농단을 시작으로 조국 사태 등등을 겪으면서 국정이 분열되는 현재의 상태가 너무나 답답해졌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강준만 교수님의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부족국가 대한민국] [바벨탑 공화국] 등등 교수님의 책을 여러 권 읽어봤습니다만 하나같이 대만족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신간이 나왔다고 해서 냉큼 또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강준만 교수님의 책을 좋아하는 건 방대한 자료와 객관적인 근거로 시간적 흐름에 따른 일목요연하게 설명을 해주시면서 본인의 의견을 거침없이 말씀을 해주셔서 그렇습니다. 이 책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처음에 제목만 보고 국민의 힘 당 대표 이준석을 적대시하는 책인가 싶었는데 읽어보니 전혀 아니네요. 그를 비판하는 내용도 있지만 그가 여전히 자신감을 가지면서 기존의 정치세력에 반해서 새롭게 도전하면서 겸손함까지 겸비하면 좋겠다는 뜻에서 발칙하고 싸가지가 없다고 표현한 것 같습니다.

삼성의 이재용의 이야기도 흥미 있었습니다. 그동안 몰랐던 삼성의 역사와 우리가 왜 맹목적으로 삼성을 지지하는지 그 이유에 대하여도 잘 분석했습니다. 저 역시 삼성이 망하면 우리나라가 망할 것이라는 생각을 늘 갖고 있었는데 그 까닭을 책을 보니 알겠더라고요. 우리와 다른 세계에 살고 있다고 생각되는 재벌 총수가 그렇게 외롭고 무거운 자리인지 몰랐습니다. 막연히 나도 재벌 3세로 태어나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 책을 읽어보니 마냥 부럽기만 한자리가 아니었습니다.

이 책에는 정말 흥미진진하지 않은 소재가 없더군요. BTS 이야기는 또 어떻고요. 말해 뭘 할까 싶습니다. 사춘기의 두 딸들이 너무나 좋아해서 집에 앨범도 있고 포토카드 등등 굿즈가 엄청나게 있습니다. 늘 그들의 노래를 틀고 따라 부르고 못 추는 춤이지만 따라 추는 아이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이 책을 보니 우리 아이들이 열광하는 이유를 알겠습니다. 아이들에게도 이 책에 BTS가 나온다고 하니 그 부분은 아주 흥미진진해하면서 읽더라고요. 아이들과 모처럼 같은 책을 읽고 이야기하는 아주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사춘기 딸들과 한층 가까워진 것 같습니다.

그동안 강준만 교수님의 정치 관련 책만 봤는데 이 책을 읽어보니 교수님은 정치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도 조예가 깊고 아주 철저하게 조사를 하셔서 글을 쓰신다는 걸 알겠더라고요. 너무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책이었습니다. THE 인물과 사상의 제3권이 기대됩니다. 다음 책도 저는 무조건 읽어보겠습니다. 이런 책을 내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