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윈, 내가 본 미래 - 데이터 테크놀로지 시대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
마윈 지음, 알리바바그룹 엮음, 최지희 옮김 / 김영사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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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윈이 세계 각종 콘퍼런스, 모임, 협회에 초대되어 연설한 내용을 발췌하여 주제별로 엮은 <마윈, 내가 본 미래>이다. 따라서, 중복되는 내용도 꽤 있는데, 이는 오히려 마윈이 강조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론, 각 연설마다 청중이 다르기 때문에 그 청중에 맞는 의도된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한다. 

 

제목에도 나와 있듯이 그는 이제 IT에서 DT(데이터 테크놀로지) 시대로 넘어가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IT 시대에는 나만 잘하면 되었는데 DT 시대는 이제 나만 잘하면 되는 시대가 지냈다. 그리고 이 시대에 중요한 것은 바로 중소기업이다.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스템과 플랫폼을 구축하여 각 나라의 중소기업이 자유롭고 공정하게 경쟁하고 참여하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한다. 또한 DT 시대에는 직원 고객, 협력사를 더 성장시켜야 비로소 자신도 성공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그는 이 가치관을 그의 기업인 알리바바에 확실하게 심어 놓았다. 알리바바는 214년 9월에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는데, 시총이 4500억 달러(약 450조)에 이른다. 그러나 그의 우선순위는 확실하다. 책에 밝히듯이 1순위가 고객, 2순위가 직원, 그리고 3순위가 바로 주주들이다. <메이커스 앤드 테이커스>에서 상장된 회사들이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연구와 개발에 힘쓰기 보다 무리한 M&A와 무조건적인 비용 절감 등 단기적 성장을 통한 주가 부양에만 목숨을 거는 형태로 바뀌었다고 비판하는데, 마윈의 알리바바는 확실하게 이에 대해 선을 긋고 있는 것이다.

 

마윈은 또한 빈부격차를 언급하면서 가난한 사람을 잘 살게 만들어야 그들에게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여러 번 강조한다. 이렇게 가난한 사람들, 중소기업에 대한 그의 생각은 이미 창업 때부터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알리바바라는 회사 이름을 정한 이유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1999년, 나는 친구 17명을 우리 집에 초대했다. 우리들은 다시 한 번 해보기로 하고 사이트 이름을 'alibaba.com'으로 정했다. 사람들은 이름이 왜 '알리바바'냐고 묻는다. 우리는 인터넷이 보물창고가 되고 소기업들이 이곳에서 '열려라, 참깨!'의 꿈을 이룰 수 있기를 희망했다. 우리가 가장 먼저 하고 싶었던 일이 바로 소기업을 돕는 것이었다. 또 이 이름이 쓰기도 좋고 입에도 착 달라붙었기 때문이다."

 

알리바바는 아마존과 달리 플랫폼을 제공하고 중소기업이 물건을 매매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인터넷 기술을 통해 소기업이 생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물론, 중국의 소기업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의 소기업들을 도우려는 원대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현재 알리바바 플랫폼에서는 매일 1,000만 개 소기업들이 거래를 한다고 하니 놀랄만한 일이다. 애플보다 먼저 시총 1조 달러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니다.

 

그는 계속해서 우리는 운이 좋은 편이라고 이야기하며 겸손한 태도를 유지한다. 100번이 넘는 회사의 위기가 있었다고 고백한다. 시대가 이런 거대한 기업을 만든다는 말이 실감이 나는 대목이다. 그는 자신이 아니었어도 누군가가 알리바바와 같은 기업을 탄생시켰을 것이라고 분명히 말하고 있다. 바로, 시대적 부름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그 시대의 부름을 조종하는 조종사가 되었다.

 

그는 성공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면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학습능력, 자기반성 능력, 자기변화능력, 꾸준한 실천력' 네 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창업하는 이들을 향해 낙관적이어야 하고 원망을 줄이고 실수를 범한 후에 자신을 돌아볼 것을 권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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