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놓쳐서는 안될 결정적 시기 - 3~7세, 내 아이의 인성과 공부력을 키우는 시간
이임숙 지음 / 더난출판사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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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학습이 유행이다. 초등학생이 고등학교 수학 문제를 푸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정말 엄청난 세상이다. 선행학습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미리 어느 정도 익히고 나면 학교에서 배울 때 더 잘 이해하고 금방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새로운 내용에 익숙해지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정작 아이의 선행학습에는 주도적인 부모들이 스스로는 선행학습을 잘 하지 않는다. 특히, 자녀를 낳고 양육하고 기르는 것은 모든 부모가 처음 경험하는 것이다. 또한, 자녀 양육은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다. 몰랐다고 해서 돌이킬 수도 없다. 

 

그래서 자녀 양육에 대한 선행학습을 하기 위해 책을 들기 시작했다. 이번에 읽은 책은 <엄마가 놓쳐서는 안될 결정적 시기>이다. 제목에 엄마라고 되어 있어서 엄마만 해당되는 것이 아님은 물론이다. 

 

이 책은 특히 3~7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시기에 지적 능력과 인성의 기초를 세우기 때문이다. 

 

먼저 저자는 아무리 안아주고 칭찬을 하더라도 학습을 강요하는 경우, 자녀와의 관계가 쉽게 틀어질 수 있음을 경고한다. 무조건적인 강요가 아닌 배움의 즐거움을 깨닫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여 조언한다.

 

훈육에 있어서는 체벌이 아닌 기다림과 공감 후에 타이르고 다독일 것을 이야기한다. 당연히 그래야 되는 것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지만, 실제로 자녀를 양육하면 이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알게 된다. 

 

예를 들어 의자에 앉아 있다가 일어서면 위험한데 앉으라고 이야기해도 계속 일어서서 장난을 치는 경우이다. 아이의 생명, 안전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즉각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 대부분 고함을 지르거나 매를 들거나 강제로 안아서 내리게 된다. 차분히 알아들을 수 있도록 설명해주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가 않다.

 

또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는데 요즘에 과잉보호하는 부모가 문제가 되고 있는데, 부모라면 새겨들여야 할 내용이다.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혹은 실패를 하더라도 혼자 자유롭게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줘야 하는데, 아이를 위한다면서 모든 것을 흔히 이야기하는 밥까지 떠먹여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유아기에 생각의 씨앗이 자랄 수 있는 기회를, 아이가 직접 경험하고 실패하는 시행착오의 과정을, 혹은 스스로 해서 성취감을 느낄 기회를 부모가 빼앗았기 때문이다."

 

부모의 교육이 자녀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를 잘 보여주는 실험이 바로 마시멜로 실험이다. 마시멜로 두 번째 실험(뚜껑 덮으면 두 배 이상 안 먹고 기다림)을 통해 '부모가 만들어준 심리적 언어적 환경이 아이의 인내력과 자제력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게 된다. 나아가 세 번째 실험(어른이 약속을 지킨다는 것을 경험하면 네 배 이상의 시간을 참아낼 수 있음)을 통해서도 마찬가지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 실험들은 만족지연 능력이 만들어질 수 있음을 잘 보여주는데, 비단, 만족지연 능력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집중력, 이해력, 인성 등등 다양한 영영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부모와 아이가 신뢰의 관계를 가지기 위해선 무엇보다 부모가 일관된 행동을 해야 하고 약속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아이의 울음과 요구에 즉각적이고 적절한 반응을 하여야 하고 따뜻한 미소와 격려도 갖추어야 한다. 이는 또한 내재적 동기부여와도 연결된다.

 

마지막으로 인성과 관련해서는 '이야기 그림책'과 그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상상놀이'를 추천한다. 이 활동을 통해 상상의 나래를 펼치기도 하고 이야기 속에 나오는 인물을 흉내 내면서 간접경험을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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