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이다 (반양장) - 노무현 자서전
노무현 지음, 유시민 정리,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엮음 / 돌베개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한 사람이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내는 책의 형태가 바로 자서전이다. 이러한 자서전에는 그사람의 생각이 오롯히 담겨 있기에 평소 말이나 행동으로 차마 하지 못했던 것들도 종종 담겨져 있기도 하다.

 

이번에 읽은 자서전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분의 자서전이다. 엄밀히 말해서 100% 그분이 쓴 것은 아니니 100% 자서전이라 할 수 없겠지만 책에도 밝혀져있듯 그 대부분의 내용들은 그분의 이야기와 그분이 쓴 글에서 나온 것이고 이를 엮어낸 것이니 자서전이라고 해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다.

 

최후의 마지막이 쓸쓸했을 한 사람. 자신의 원칙과 신뢰를 지키고자 했으나 실패했던, 또 그러한 자신을 버리라고 외치고 떠난 사람. 그 사람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야기가 바로 이 책에 펼쳐져있다. 

 

어린 시절의 이야기, 변호사가 되고 인권변호사가 되게 된 계기들, 정치로 뛰어들고 그 발걸음에 대한 이야기, 대통령으로서의 이야기, 봉화마을에서의 마지막 이야기까지 이 책은 돌아가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이야기들로 가득차있다. 있었던 사실들에 대한 진술과 함께 자신의 느낌과 생각들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는 말이다.

 

이 책은 인간적인 그분을 알 수 있는 좋은 책이 될 것 같다. 그분이 현직 대통령에 있으실 때에, 탄핵이라는 시퍼런 단두대와 같은 곳에 서계실 당시 고등학생으로서 어렸던 나는 그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조차 몰랐었다. 이제서야 그 시절을 다시 떠올리며 그분의 삶을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이렇게 그분이 어떤 분이고 어떠한 삶을 살아왔으며 어떤 마음가짐과 신념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기에 딱인 책이다. 우리는 그분에 대한 평가를 내리기에 앞서 그의 이야기에 집중해 봐야 할 것 같다. 그분에 대한 평가는 역사에 맡기도록 하자.

 

그분의 삶, 그분의 생각은 분명 멋지다. 그런데 그분도 처음부터 자신의 원칙과 신념대로 사람들과의 신뢰를 쌓으며 살아온 것이 아니다. 살면서 삶과 부딪쳐보고 느껴본 것을 통해서 시작했다. 그분이 그렇게 할 수 있었다면 우리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우리도 삶에 부딪쳐보고 느끼다 보면 원칙과 소신을 갖게 되지 않을까. 우리도 그러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 더 멋진 일이다. 우리가 부조리한 현실에 대해 눈을 질끈 감아버리지만 않는다면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