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이 온다
츠지무라 미즈키 지음, 이정민 옮김 / 몽실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사실 지금까지 살면서 '입양'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저 흔하지 않고, 나와는 먼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일 수도 있구요.

 

물론,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태어나 생모가 키울 수 없는 상황에 있는 아기들을 두고 가는 베이비박스라는 것을 들어보기는 했습니다.

또 예전에 비해서 일찍 성적으로 성숙하는 아이들이 보수적인 교육 및 환경에서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지 못하고
잘못된 길에 빠져 임신을 하고 출산을 하는 일을 뉴스나 기사 등에서 심심찮게 보기도 했습니다.

 

'아침이 온다', 이 소설에서는 두 가족이 나옵니다.
사토코와 기요카즈는 아이를 가지고 싶어 여러 노력을 했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입양을 주선하는 "베이비 배턴"이라는 단체를 tv에서 보게 되고, 그 단체를 통해서 소중한 아이 아사토를 입양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은 아사토를 무척 소중히 키우고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사토의 생모라고 밝힌 여성이 갑자기 연락을 해서 아사토 아니면 돈을 달라고 요구를 합니다.
그녀는 누구일까요? 진짜 아사토의 생모가 맞는 걸까요?

 

또 한 가족이 나옵니다.
아사토의 생모인 히카리의 가족입니다.
보수적이고 딱딱한 부모님 아래에서 답답함을 느끼며 지내던 히카리는, 자신이 다니는 중학교에서 인기있는 남학생 다쿠미로부터 사귀자는 고백을 받게 됩니다.
평소 부모님처럼 답답하게, 재미없게 살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던 히카리는 다쿠미에게 급속히 빠져들고 모든 것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사실 그것이 이야기의 시작과도 같으니까요.

 

소설 속에서 사토코와 기요카즈 부부가 아이를 갖기 위해 고통스런 시술을 받으면서도 아이를 원하는 모습에 안타까움이 생겼고,
그렇게 부부에게 다가온 소중한 아이의 이름을 '아사토'라고 지었을 때,
제 가슴이 벅찼습니다.
부부에게 아침을 가져다 준 소중한 아이라서 아이의 이름을 아사토라고 지었거든요.

반면, 히카리의 부모님을 바라볼 때면, 또다른 안타까움이 생겼습니다.
분명 자신의 딸, 히카리를 소중히 생각하는 부모님일 텐데,
어째서 진정한 마음으로 다가가서 대화하지 않는 걸까 라는 마음 말이에요.

 

사토코 부부가 입양을 하기로 결정했을 때, 주변의 반대가 있었습니다.
특히 사토코의 친정어머니는 입양을 통한 아이는 자신들과 피가 안 섞였다는 걸 말하면서 ,
가족이란, 끈끈한 피로 맺어진 공동체라는 인식을 강하게 가지고 계시죠.

 

하지만, 소중한 아사토가 함께인 사토코 가족을 보면,
과연 가족이란 것이 단지 '피'로 맺어졌다는 이유만으로 아무 노력없이 결정되어 유지되는.
그런 것인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족이란 것은 , 단지 내가 아버지, 어머니의 피를 받아 태어났기 때문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아끼고 소중히 하면서 노력하고 유지해야 한다는 걸 조심스레 깨닫게 되었거든요.

 

책을 통해서 평소에는 깊이 생각해 보지 않았던 '입양'이라는 제도에 대해서도 여러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아이를 갖고 싶지만 여러 가지 상황으로 아이를 갖지 못한 사람이 아이를 자신의 아이처럼 키운다는 것을 단순히 입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 입양을 쉽게 생각한 사람들은 후에 자신의 아이가 생겼을 때, 입양한 아이를 소중히 대하지 않거나 심지어 파양해서 또 다시 아이들에게 상처주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군요.

부모의 입장이 아니라, 아이의 입장에서 신중하고 소중하게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깊게 인식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후 내 머릿 속과 마음 속을 가득 채우는 건, 아무래도 '가족'이었습니다.

소중하게 아사토를 키우는 사토코 부부의 모습에서,

자신의 피를 받은 자식이었지만 자녀의 마음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하고 어긋나 버린 히카리 부모님의 모습 속에서

'가족'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내 옆을 늘 지키고 있어 그저 이게 가족이다라는 생각은 잠시 접어두고,

좀 더 살갑게, 좀 더 눈을 바라보며 믿는다라는 신뢰의 말과 사랑한다라는 애정 가득한 말을 건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사랑에 빠진다는 표현과는 약간 다르다.

하지만 사토코는 분명히 깨달았다.

아침이 왔다는 것을.

끝없이 이어지는 밤의 밑바닥을 걸어, 빛 하나 없는 터널을 빠져나왔다.

영원히 밝아오지 않을 것 같던 아침이 지금 밝았다.

아이는 우리에게 아침을 가져다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