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 싸우고 살아남다 - 글쓰기로 한계를 극복한 여성 25명의 삶과 철학
장영은 지음 / 민음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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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는동안 몇 번이나 울컥하는 마음을 달래었는지 모르겠다.

책에 소개된 25명의 여성들의 삶의 면면이 너무도 멋있어서... 좋은 때만 있었던 것이 분명 아니었는데도, 그렇게 글을 읽고 쓰고 자신의 이름을 남긴 것이 너무도 찬란해서...

여성을 대하는 이 사회가 예전보다는 물론 평등해졌다지만, 아직도 조직의 핵심 지위로 여성들이 진입하기엔 여전히 유리천장은 존재한다.

그러나 책 속의 위대한 여성들을 대하면서, 어쩌면 그렇게 생각하며 일부분 포기하는 마음을 지니고 세상탓을 하며 어쩔 수 없지, 라는 생각을 했던 내 자신이 조금 반성되었다. 아니, 힘이 났다.

 

자신에게 주어진 가난과 가족의 반대에도 글쓰기로 운명을 극복하고 현실 참여에도 적극적이었던 마르그리트 뒤라스,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공산당 작가 모임에도 들어간 도리스 레싱은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되었음에도 앞으로 글 쓸 시간이 줄어들까 심드렁했다고 한다.

글을 쓸 때만 앞으로 나아가는 자신을 느낀 삶이 전쟁으로 중단되자 생을 마무리하기로 결심한 버지니아 울프, 인생이 송두리째 뒤집히는 어마어마한 여러 일들을 겪었음에도 끝까지 그림을 그리며 자신의 삶과 존재를 증명한 프리다 칼로, 31살의 짧은 생을 살았지만 삶의 전부를 글쓰기에 걸었던 여성 시인 실비아 플라스는 사후 출간된 책으로 퓰리처 상을 받았다.

 

그 외에도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한계를 극복해 나간 25명 여성의 삶이 모두 인상적이었지만, 특히 더 기억에 남는 그녀들에 대해 간단히 말해보려 한다.

 

루스 베이더 긴스버그

미국 역사상 두 번째 여성 연방 대법원 대법관인 긴스버그는 하버드대 로스쿨에 입학해서 "남학생들의 자리를 차지한 이유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해야 했다고 한다. 또 컬럼비아대 로스쿨에서 수석으로 졸업했음에도 일자리를 찾기 어려웠고, 일을 하면서도 온갖 여성 혐오와 차별의 말로 모욕받았다. 그러나 그녀는 능력이 뛰어났고, 남편은 그녀의 뛰어난 지성을 충분히 알아주고 아껴줬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엄마라는 이유로 많은 힘든 시절을 겪었지만 그녀는 끝까지 포기하기 않았고 희망을 가졌고 그렇게 여성의 권리를 조금씩 지켜냈다.

 

긴스버그는 여성의 자리가 커지는 것을 여성이 두려워할 때, 뛰어난 여성을 여성이 모른 척할 때, 핍박받는 여성을 여성이 지켜 주지 않을 때 여성 운동을 뒷걸음치게 된다는 경고를 소토마요르를 지켜 내는 것으로 대신했다. _ P. 110

 

사람들이 쉽게 내던지는 말이 있다. '여자의 적은 여자'라는 말.

여자의 적은 여자도, 남자도 아니다. 여자의 적은 그저 그 여자를 시기하고 질투하며 제대로 바라보지 않으려는 사람일 뿐이다.

 

마거릿 애트우드

문학이 인류를 발전시켰다고 당당히 말하는 마거릿 애트우드가 참으로 멋있다. 그녀는 여러 다양한 작품들을 출간하면서도 '역사상 인간이 어딘가에서 이미 한 일만을 이야기 속에 넣는다.'는 원칙을 지켰다고 한다.

여성의 삶, 여성에게 가해진 폭력과 감춰진 진실을 이야기를 통해 보여주며 여성들의 존재를 드러냈다.

 

역설적이게도 마거릿 애트우드는 희망을 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디스토피아 소설을 발표했다. "인류는 과거에 여러 번 끔찍한 병목을 통과했다. 그리고 매번 살아남았다."

그녀는 살아남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지금도 "새로운 소설"을 쓰고 있다. _ P. 130

 

아직 그 유명한 '시녀 이야기'나 '그레이스'를 읽어보지는 못했다. 책은 준비되어 있으니 그녀의 말처럼 이 소설 속에서 여성의 희망을 볼 수 있기를 바라며, 좋아질 세상을 생각하며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변 사람들에게 책을 권하면, 시간이 없어서, 너무 바빠서 등등 책을 읽지 못하는 이유를 여러가지 말하곤 한다.

요즘 세상의 하루하루의 삶이란 너무 여유가 없어서 어쩌면 책 읽을 시간이 없을지도 모른다. 나 역시도 최근엔 몸이 안 좋다는 이유로 책을 읽는 시간이 엄청나게 줄어들었으니 말이다.

그러나 이 책 속 25명의 여성의 삶을 들여다보니, 그런 말들이 다 핑계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녀들은 좋을 때에도, 나쁠 때에도 언제나 책을 가까이 하고, 글쓰기를 쉬지 않았으니 말이다. 하물며 글을 쓸 수 없는 세상 앞에서 붓을 꺾기도 했다.

자신의 삶을 다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글을 쓰고, 그렇게 멋진 작품들로 자신을 증명하고 한계를 극복한 멋진 여성들의 모습은, 비록 이 자리에 정체되어 있지만 내게 책을 읽을 이유를 말해주는 것 같아 행복했다.

이제는 그녀들의 삶과 혼이 담긴 책들을 찾아서 조금씩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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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가운 숨결
박상민 지음 / 아프로스미디어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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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작스레 복도에서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된 한 환자를 맡게 된 강나리의 다급한 상황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그리고 시간은 흘러 한수아는 급성맹장염으로 대학병원에 입원하게 된다. 수아는 작년에 이 병원에서 뇌출혈로 사망한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 의심을 품고 있다. 죽음의 배후에 자신의 어머니가 있다고 확신하는 수아는, 그래서 어머니를 대하는 모습이 너무나 차갑기 그지 없다.

한편, 수아에게 관심을 갖고 있는 그녀의 주치의 이현우는 수아의 부탁으로 수아의 아버지가 사망한 그날의 진실을 알아보기로 한다.

그러나 진실을 알기 위해 이것저것 살피는 현우를 주변 병원 사람들은 못마땅해하고 무언가 숨기는 듯 하기도 하다.

그렇게 진실을 파헤치던 현우는 의문스러운 여러 죽음의 정황들을 발견한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자신이 신경쓰고 아끼던 환자들의 사망도 잇따른다.

그런 현우에게 누군가 계속 조사를 이어간다면 수아가 위험할 수도 있다는 협박까지 보내온다.

과연 수아의 아버지가 사망한 이유는 무엇일까?

병원에서 일어나는 의문스런 일들은 무슨 이유일까?

 

소설은 어느 한 아이의 이야기와 현우와 수아가 그날의 진실을 파헤치는 부분이 번갈아 나온다.

소중한 개를 잃고 아픈 아버지마저 결국 잃게 되는 어느 아이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현재 현우가 일하는 대학병원에서 일어나는 의문의 죽음들을 푸는 열쇠가 있을 것 같기도 하다.

또 대학병원에서도 심중을 알 수 없는 의문스런 인물들이 나오는데, 대놓고 현우와 적대적 관계를 이루는 유능한(무언가 일을 꾸미는 듯 하지만 속은 알 수 없는) 의사가 등장하고, 현우가 믿으면서도 의심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사람도 등장한다.

그리고 현우를 조금이나마 도우려 하는 누군가도 등장한다.

 

이 책은 현직 의사가 쓴 메디컬 미스터리로, 확실히 한국 미스터리 소설에서는 자주 접하지 못하는 소재라 더욱 기대가 되었던 작품이었다.

병원에 자주 가는 편도 아니라 의료계의 모습이란 걸 대부분은 드라마를 통해서 접하게 되는데, 현직 의사가 쓴 소설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읽어서인지 병원 내부를 그리는 모습들이 더 사실적으로 느껴졌다.

또 범인을 좁혀가는 그 과정에서 긴장감 넘치게 사건이 진행되어 지루할 틈 없이 소설을 읽을 수 있었다.

 

다만, 무언가 마지막 뒷심이 부족했던 느낌은 든다. 내가 이해를 못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책을 읽으며 들었던 궁금증과 의아함들이 모두 매끄럽게 봉합되지는 않은 느낌...

그러나, 그럼에도, 이야기를 끝까지 궁금하게 만드는 힘과 반전으로 단숨에 책을 읽을 수 있게 하는 것만은 큰 장점이다.

그래서 작가의 다음 소설도 기다려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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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
샤를로테 링크 지음, 강명순 옮김 / 밝은세상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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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네 살 소녀 한나 캐스웰이 사라진다.

3년 후, 또 열네 살 소녀 사스키아가 실종되었고 1년 후 그녀의 시신이 발견된다.

그리고 그날 열네 살 소녀 에밀리가 또다시 사라진다.

일주일 후 기적적으로 탈출한 에밀리가 발견되지만 에밀리는 극심한 충격 때문인지 물에 빠져 죽을 뻔한 상황 외에는 범인이나 다른 사항에 대해서는 제대로 기억해내지 못한다.

경찰은 일련의 사건들이 연관된 것으로 보고 에밀리의 진술을 바탕으로 범인을 잡고 사건을 해결하고자 하지만, 에밀리는 제대로 된 정보를 주지는 못한다.

한편 런던형사국 형사 케이트는 어린 시절 추억이 담긴 집 문제로 스카보로에 와 있던 중에 에밀리 가족이 운영하던 펜션에 묵게 되고 에밀리가 실종된 상황을 보게 된다.

케이트는 그 뒤 잠시 런던으로 갔지만 다시 휴가를 내고 스카보로로 돌아오고, 현재 수사중인 에밀리 사건이 아닌 첫 사건 한나의 실종부터 조사해 보기로 한다.

첫 번째 피해자 한나는 여전히 아무것도 발견되지 않은 상황이었고, 두 번째 피해자 사스키아는 시신이 발견되었고, 세 번째 피해자 에밀리는 탈출에 성공해 집으로 돌아왔다.

수사가 진행되는 중에 가출했던 열네 살 소녀 맨디 역시 실종되고 만다.

책은 상당히 두꺼운 편이다.

그만큼 세 건의 실종 사건과 관련된 여러 인물이 등장하고 여러 이야기들이 얽혀 진행된다.

두꺼웠음에도 소설은 흥미진진하게 흘러간다.

나는 일명 '고원의 살인마'의 피해자 세 명의 상황이 미묘하게 다르고 특히 세 번째 피해자가 돌아왔다는 것에 의문이 생겼다.

또 첫 번째 피해자의 실종 이후 3년 후 또다시 범행이 벌어졌다는 것에서도 의문이 생겼고, 이내 누군가를 의심하는 상황에 이른다.

그러나 나는 작가가 그려놓은 의도 그대로의 길을 간 것이었고, 범인은 뜻밖의 인물이었다.

거기다 용의선상에서 벗어난 인물들이 결국은 사건의 한 축을 담당했었다는 사실들이 드러나며 어지러진 퍼즐이 한데 모아졌고, 그래서 마지막까지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사건과 관련된 이야기도 물론 흥미로웠지만, 최근 문제가 되는 아동학대나 가정 내 폭력, 방치 등에 대한 모습도 있어 더 눈길이 갔다. 부모의 손을 벗어나버린 자녀의 모습도 안타까웠고,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도 잠시 고민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그 모든 이야기들의 바탕엔 '사랑'이 깔려 있었다.

어쩌면 이 사건과 수사의 시작은, 어딘가 잘못되고 어긋나 버린 그 '사랑' 때문에 모두 벌어진 일일지도 모르겠다.

넌 미치광이 짓을 한 거야.

어느 누구도 아이들을 납치해 사랑해달라고 강요할 권리는 없어.

사람은 누군가를 억지로 사랑할 수는 없는 거야. (p. 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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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자의 죽음 해미시 맥베스 순경 시리즈 15
M. C. 비턴 지음, 지여울 옮김 / 현대문학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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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평화로운 로흐두 마을, 특별한 범죄도 없어 해미시의 순찰은 요즘 들어 단순한 사교 방문에 그치고 있었다.

해미시는 글래넌스테이 마을 인근의 '패리 맥스포런'의 농장을 방문했고, 그의 별장 세입자인 '펄리시티 먼디'와 '토미 재럿'에 대해 듣게 된다.

토미 재럿의 이름이 왠지 익숙했던 해미시는 경찰 본부에 연락해 그의 전과를 확인하고, 토미가 마약 혐의로 체포된 적이 있었다는 걸 알게 된다.

해미시는 그 길로 곧장 토미를 방문했고, 실제로 만나보니 다시는 마약에 손대지 않겠다는 그의 말이 믿음직스러워 보였다.

그런데 그 날 저녁, 토미 재럿이 약물 과용으로 죽고 만다.

 

스트레스베인 경찰은 토미 재럿의 죽음을 약물 과용으로 인한 사고사로 판단했지만, 해미시는 그의 죽음이 의심스럽다.

부검 결과, 토미의 몸 안에 강력한 수면제 성분이 발견되었고 토미가 쓰고 있던 자서전도 일부 없어졌다며 그의 부모가 해미시를 찾아와 아들을 죽인 범인을 찾아달라고 한다.

 

해미시는 토미가 다녔다는 교회에 위장 잠입해 교회의 비밀을 밝히려 하는 한편, 토미의 친구였다는 밥과 앵거스를 찾아가 거물급 마약 판매상인 양 허세를 떨어 그들에게 마약을 대 주는 상부를 찾아내려 한다.

이를 계기로 본부에서는 마약 밀매책을 찾기 위한 함정 수사를 시작하고, 해미시는 글래스고 경찰서에서 온 올리비아 체이터 경감과 함께 부부 행세를 하며 이 마약상들을 상대하게 된다.

 

토미의 죽음을 밝히려다 졸지에 거물급 마약 판매상으로 위장해 해외로 출장까지 가게 된 해미시, 그는 부부 행세를 하는 동안 올리비아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되고, 해미시가 잘 되는 꼴을 보기 싫어하는 질투 많은 블레어 경감은 그를 방해하기 위해 머리를 굴린다.

해미시는 무사히 마약 조직을 소탕하고, 토미를 죽인 범인을 찾을 수 있을까?

 

이번 이야기에서는 스케일이 좀 커졌다.

해미시는 함정 수사에 어쩔 수 없이 투입되고, 해외로 출장까지 가게 된다.

마약 조직을 상대로 하기 때문에 안 그래도 긴장감이 커졌는데, 사건을 해결하거나 범인을 잡는 데에 최적의 방법을 여러 가지로 고안해야 할 간부의 허영이나 입방정으로 해미시가 위험에 처할 뻔한 상황도 생겨 더더욱 긴장감이 고조되었다.

 

이전 이야기 5편을 읽지 못했는데, 해미시는 그 사이에 프리실라와는 완전히 헤어졌나 보다.

다행히 다른 사랑을 찾았나 했지만, 역시나 그의 사랑은 순탄치가 않다.

책의 맨 뒷장을 보면, 해미시 맥베스 순경 시리즈가 33편까지 예정되어 있는 듯 하다.

로흐두 마을의 진정한 평화와 해미시의 진정한 사랑을 내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서 앞으로도 그의 사건 수사기를 계속 지켜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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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 도키오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9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문승준 옮김 / 비채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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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쿠미와 레이코의 아들 도키오는 '그레고리우스 증후군'이라는 희귀병을 앓고 병상에 누워있다.

'그레고리우스 증후군'은 레이코 집안의 유전병으로 레이코 역시 외삼촌 역시 병으로 죽었다. 결함 유전자가 x염색체에 내포되어 있어 남성의 경우 증세가 나타날 확률이 높았던 것이다.

레이코는 이런 이유로 다쿠미의 청혼을 거절했지만 결국 승낙하고, 아이 역시 갖지 않기로 했지만 도키오를 임신했을 때 다쿠미와의 상의 끝에 결국 낳기로 결정한다.

건장하게 잘 자라던 도키오는 중학교 졸업 직전부터 몸에 이상이 나타났고, 곧 손가락조차 움직일 수 없는 상태에 이른다.

도키오의 생명의 불이 얼마남지 않은 어느 밤, 다쿠미는 레이코게 도키오가 스물세 살의 자신을 만나러 시간을 거슬러 왔었다라고 이야기한다. 

 

한방을 터뜨릴 거라며, 머리 쓰는 일을 할 거라며 도통 제대로 된 일도 하지 않고 어느 곳에도 정착하지 못한 채 제멋대로 살아가던 다쿠미는, 또다시 일을 그만둔 어느날 아사쿠사 하나야시키에서 수수께끼 같은 청년 도키오를 만난다.

다쿠미는 자신에 대해 많은 걸 알고 있는 도키오를 친모 쪽에서 보낸 사람이 아닐지 의심하면서도 왠지 그가 친숙해 내칠 수가 없었다. 그렇게 다쿠미는 도키오를 자신의 집에서 지내게 한다.

당시 다쿠미는 지즈루와 사귀고 있었는데, 지즈루가 어렵게 마련한 경비원 일자리 면접을 또 제대로 보지 않은 채 지즈루를 실망시키고, 그렇게 지즈루는 쪽지만 남긴 채 다쿠미의 곁에서 바람처럼 사라져버린다.

지즈루가 떠났다는 걸 믿을 수 없는 다쿠미는 그녀가 일한 술집을 찾아가고, 그 곳에서 마주친 검은 양복의 이상한 사람들도 그녀를 찾고 있다는 걸 알게 된다.

그렇게 다쿠미와 도키오는 지즈루를 찾아 오사카로 향하고 많은 일들을 겪게 된다.

 

다쿠미는 친모에게 버림받았다는 생각에 세상 모든 것에 불평불만이 많고 세상탓을 하는 한심한 캐릭터다. 제대로 건실하게 일하려는 노력보다는 한방을 노리고 쉽게 흥분하고 폭력을 휘두르기도 하는 인물이다.

그렇기에 지즈루를 찾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그는 깊게 생각하지 않고 앞뒤 고려하지 않은 채 홧김에 일을 저지르는 경우도 많다.

도키오는 그런 다쿠미를 안타까워하며 조언을 하고, 때로는 행동을 하면서 그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려고 노력한다.

철딱서니 없는 아빠를 철든 아들이 나쁜 길 안 들게 계속적으로 케어하고 있는 모습이랄까.

그렇게 철없고 대책없고 꿈없고 희망없던 다쿠미는 도키오와 함께 하는 동안 점점 변화한다.

 

도키오는 끝없는 애정과 노력으로 철없는 아빠를 변화시키고, 다른 이들을 위해 자신의 행복했던 시간도 희생한다.

비록 짧은 생을 살았지만, 도키오는 누구 아들인지 정말로 멋지고 훌륭한 감동 그 자체였다. 

 

이렇게 따뜻한 히고시노 게이고라니,

이렇게 따뜻한 SF+스릴러+미스터리+감동을 주는 소설이라니.

나의 삶을 바꾼 미래에서 온 나의 아들 도키오.

아사쿠사 하나야시키에서 기다릴게.

 

나는...

미야모토 다쿠미 씨, 당신 아들이야. 미래에서 왔어. _ p. 322

 

 

죽음을 앞둔 인간의 마음을 알기나 해? 헛소리 좀 작작 해. 불길이 코앞까지 닥쳤다고.

그런 때에 당신은 미래라는 말을 쓸 수 있을 것 같아?

미래를 느낄 수 있다는 말이 그냥 나올 것 같으냐고.

좋아하는 사람이 살아 있다고 확신할 수 있으면, 죽음 직전까지도 꿈을 꿀 수 있다는 말이라고. 당신 아버지에게 어머니는 미래였어.

인간은 어떤 때라도 미래를 느낄 수 있어. 아무리 짧은 인생이어도, 설령 한순간이라 해도 살아 있다는 실감만 있으면 미래는 있어.

잘 들어. 내일만이 미래가 아냐. 그건 마음속에 있어.

그것만 있으면 사람은 행복해질 수 있어. _ p. 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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