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맨 미스터리, 더 Mystery The 13
시즈쿠이 슈스케 지음, 추지나 옮김 / 레드박스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Rest in Peace"

 

책의 시작은 보이스피싱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들이 등장한다.

도모키와 다케하루는 보이스피싱 범죄를 저지르며 돈을 벌고 있는 중이다.

도모키는 학생 때부터 비교적 공부도 잘하는 모범적인 사람이었으나,

부모님의 갑작스러운 사망, 대학 졸업 후 내정된 회사의 사정으로 갑작스럽게 취업에 탈락한 후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다 이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

 

어느 날 몸담고 있던 보이스피싱 조직이 검거된 후, 조직의 일원이었던 아와노는 새로운 사업을 도모키에게 제안한다.

그 새로운 사업이란 건 바로, 유괴사업이다.

도모키는 또 다시 범죄를 저지르고 싶진 않았으나, 도무지 보이지 않는 미래에 대한 불안 등으로 딱 한 번, 크게 한 번 이 일을 해보겠다라고 아와노의 제안을 수락한다.

 

한 차례 연습삼아 해 본 유괴가 성공하자, 도모키는 아와노의 계획을 더욱 신뢰하고, 본격적인 유괴사업을 시작하는데...

 

'립맨'은 아와노가 남기는 범죄의 마지막 즈음 남기는 메세지인 "Rest in peace"의 첫 글자 R.I.P.를 따서 지어진 단어다.

"Rest in peace"는 '편히 잠들라'라는 의미로, 범죄의 희생자에게나, 아님 경찰에 곧 붙잡힐 위기에 빠진 범죄자에게 남기는 말이다.

 

우리나라 역시 보이스피싱 범죄가 성행한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조직의 일원이 발각되고 조직원이 검거되는 것도 잠시,

보이스피싱 조직은 자신의 방법을 더욱 다양하게 변화시키면서 여전히 많은 사람들을 상대로 사기행각을 벌이고 있다.

대포통장을 이용해 인출책이 은행에서 돈을 찾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은행에서는 개인에 대한 통장발급을 강화하고, 만약 피해자가 돈을 이체시켰다 하더라도 액수에 따라 일정 시간 동안 이체가 지연되는 방법도 쓰고 있는 것으로 안다.

그렇게 규제가 강화되자, 요즈음 보이스피싱 조직은 직접 피해자를 대면해서 돈을 받는 방법으로 진화되었다.

 

이 책에서도 그런 방법의 보이스피싱 조직의 모습이 나온다.

여러 역할을 분담해 피해자에게 전화롤 사기를 친 후, 직접 피해자에게 사람을 보내어 돈을 받아온다.

쉽게 돈 버는 것에 매력을 느끼는 사람들이 다수 있으니, 그 단계단계의 역할을 할 사람을 찾는 것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책은 초반에 위와 같이 보이스피싱 범죄를 잠시 다루고, 곧 아와노와 도모키, 다케하루가 벌이는 유괴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이야기한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그런 유괴가 아니라, 훨씬 진화된 방법의 말 그대로 "전대미문의 유괴 사업" 유괴방법으로 보였다.

실제로 이런 범죄가 일어난 사례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이런 식이라면 유괴가 사업이 될 수 있겠구나라는 걱정이 들기도 했다.

(책을 읽다보면, 미국이나 멕시코 등지에서는 이런 유괴사업이 있다고 언급은 되어 있는데 자세한 것은 잘 모르겠다^^)

 

책 표지에 씌여 있듯이,

기존에 없던, 획기적인(?) 유괴 계획에 '노리려는 자와 지키려는 자의 속고 속이기 게임'이 시작된다.

유괴범, 경찰 뿐만 아니라 유괴된 아이의 부모까지 얽힌 그림이다.

 

우리의 마키시마 수사관은 획기적이고 대담한 립맨의 수를 읽고, 유괴된 아이를 무사히 구할 수 있을까?

립맨의 유괴 사업은 성공할까?

 

이 책의 두께에 겁 먹을 필요는 하나도 없다.

두꺼운 책임에도, 시간가는 줄 모르게 몰입할 것이다.

그건 정말로 장담한다.

그저 책을 다 읽고 난 지금, 점점 교묘하게 진화되어가는 범죄에 대한 걱정이 온 마음을 누른다.

슬프게도 세상엔 머리좋고 나쁜 놈들이 너무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