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여행이 되다 : 작가가 내게 말을 걸 때 소설, 여행이 되다
이시목 외 9인 지음 / 글누림 / 2017년 5월
평점 :
품절


소설은 있을 법한 일들이 펼쳐지는 허구의 세상이다.
있을 법한 일들이 소재다 보니, 작가의 사상이나 작가의 삶, 작가의 생활환경이 알게 모르게 작품에 녹아들기 마련이다.

 

고등학교 때까지는 국어, 문학 수업이 있어서 우리나라 작가들의 단편이나 중편, 장편까지 고루 접할 수 있었는데, 나이가 들면서 어느 순간 우리나라 작가들의 책을 많이 읽지는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잘 모르는 작가님들도 있었지만, 그래도 2/3 이상의 작가님 혹은 작품은 알고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책을 읽을 때, 작가가 쓴 작품을 단순히 그냥 읽는 것 보다는,
작가가 그 작품을 쓰게 된 배경이 무엇인지,
그리고 작가의 어떤 환경이 이런 작품을 쓰게 만들었나를 아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읽기'가 될 것이다.

 

 

이 책, 작가편은 우리나라 작가들의 고향이나 작품활동을 왕성히 펼친 곳들을 여행과 접목시켜 소개한다.
책에서는 작가와 관련있는 지역, 작품이 태어나게 된 배경 등을 이야기하고, 지역과 관련있는 또 다른 작가와 작품, 그리고 맛집도 소개한다.
그 지역으로 여행을 가게 되었을 때, 작가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코스와 그 지역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음식점까지 말이다.

 

책에서 소개하는 몇 몇 작가님과 작품은 오래 전에 읽은 기억이 있는데도,
이런 이유로 이런 느낌의 작품이 생겼구나라고 뒤늦게라도 깨달으니, 감회가 새로웠다.

 

또 내가 이미 가 본 지역도 있고 새로운 곳도 있었는데,

내가 좋아하는 작가와 작품을 태어나게 한 지역은 꼭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이 책을 읽은 후에 조그마한 소망이 하나 생겼다.
나중에 우리 아이가 컸을 때, 해당 지역으로 여행을 가서 그 곳과 관련된 작가와 작품을 이야기해 주고 싶다라는 것이다.
작가의 발자취를 찾아가는 그런 여행을 한다면 분명 아이들에게도, 나에게도 의미있고 뜻깊은 여행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