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1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1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매일 잠을 자고, 가끔 꿈을 꾸면서도 진지하게 잠이나 꿈에 대하여 생각해 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
그저 '푹 잘 자야지' 라든가, '피곤하면 꿈을 꾼다던데,,,' 등 단편적인 이야기들을 하며 살았던 것 같다.

 

이 책에는 잠과 꿈에 관한 작가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책에서도 언급되지만
우리의 인생의 1/3은 잠을 자면서 보내고, 그 중 1/12은 꿈을 꾼다.

우리 인생에서 그렇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임에도 그 시간에 대한 진지한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다는 것이 이상하고 신기하게 생각이 되었다.

 

자크는 어린시절, 아니 태어나는 순간부터 잠과 많은 연관을 가지고 있었다.
어머니 카롤린은 수면을 연구하는 과학자이고, 아버지는 항해사로 어머니의 잠훈련 덕분에 유명한 항해사로 이름을 날린다.
자크 또한 그런 어머니와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린 시절 힘든 시기를 꿈을 통해 해결한 적도 있고
잠을 제대로 못 자 집중력이 떨어졌던 시절에도 어머니의 잠훈련으로 성실하고 창의력 강한 학생으로 성장해왔다.

자크의 어머니 카롤린은 잠과 관련된 비밀 프로젝트를 진행중인데,
비밀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인사사고가 발생하자, 어느 날 자크의 앞에서 자취를 감춘다.
자크는 어머니를 찾으며 방황의 시간을 보내는데, 그러던 어느밤 꿈에서 48세의 또다른 자크가 나타난다.

20년 후의 본인이라고 주장하는 꿈 속의 자크...
현재의 자크는 그걸 믿지 않지만, 일련의 사건으로 그걸 어느 정도 믿게 된다.
꿈속의 자크는 어머니가 위험하다며 어서 어머니를 찾으라고 말하고
현재의 자크는 꿈속의 자크가 알려주는 대로 어머니를 찾아서 말레이시아의 세노이부족을 찾아나선다.

 

자크는 어머니를 구할 수 있을까?
어머니가 진행하던 수면 비밀 프로젝트는 성공할까?
(48세의 자크가 나왔으니, 성공한다고 봐야하겠지만, 그 과정도 중요하기에~^^)

 

책은 자크의 어린 시절에 꿈과 관련한 경험들을 이야기하고,
잠과 꿈에 관한 여러 학설들도 설명한다.
잠이나 꿈이라는 우리와 굉장히 밀접한(거의 매일 경험하고 있는) 소재들에 관한 이야기들이라서
학설이라고 해도 지루하다기보다는 흥미롭고 재미있게 다가왔다.

 

책에서 수면의 단계에 대한 부분을 읽다가, 자고 있는 남편의 얼굴을 가만히 쳐다봤다.
지금 수면의 몇 단계에 들어가 있을까를 생각하면서 말이다.ㅋㅋ

 

그리고 나도 가끔 꿈을 꾼 후,
논리적으로는 도저히 설명되지 않는 그런 꿈 때문에 이상한 기분에 빠진 적이 더러 있었다.
객관적으로 말이 안 되는데, 꿈에서는 내가 그걸 당연하다는 듯이 납득하는 상황들 말이다.
(당연히 정확한 꿈 내용은 기억이 안 난다. 다만, 뭔가 이상해라는 느낌만 있을 뿐)

 

내 경험에 비추었을 때, 고개가 끄덕여지는 공감가는 이야기들이 많아서 책장을 술술 넘길 수 있었다.
잠을 내가 원하는대로 컨트롤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꿈 속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고, 꿈과 현실이 연계되어 내가 실제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면 기분이 어떨까?
20년 후의 내가 나의 꿈 속에 나타난다면 기분이 어떨까?

 

실제로 잠과 꿈에 대한 연구가 어느 정도로 진행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책을 통해서 다양한 상상을 할 수 있었다.

 

사실 베르나르 베르베르님의 작품은 처음 읽은 것이었는데,
그 전에는 아무리 베스트셀러라고 해도 내가 좋아하는 소재가 아니어서 선뜻 책을 잡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은 위에서도 말했지만, 우리가 매일 접하는 일상의 소재를 가지고 쓰여진 소설이므로 접근하기도 쉽고, 읽기도 편하고 재미있었다.

 

베르나르의 작품이 괜히 어렵다고 느꼈던 독자들이라도,
마음놓고 이 책을 펼쳐보길 바라면서...

상상력이 +10 증가한 어느 독자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