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남자
박성신 지음 / 황금가지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인공 최대국은 이혼 후, 고시원에서 생활하며 빚에 허덕이는 생활을 하고 있었다.
어느 날, 한 남자가 찾아와 아버지가 총에 맞아 혼수상태라고 말하며,
자신이 아버지에게 맡긴 중요한 수첩이 있는데, 그것을 찾아주면 거액을 주겠다라고 제안을 한다.

돈에 쪼들리던 대국은 제안을 수락하고, 아버지가 운영해오던 오래된 책방을 뒤지기 시작한다.

아버지의 책방을 뒤지고, 아버지의 물건들을 보면서 대국은 아버지에 대한 새로운 사실들(이전엔 미처 몰랐던, 아니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을 알게 된다.
아버지의 과거에 대해 다가갈수록 대국에게도 위험한 순간들이 생겨난다

아버지가 가지고 있는 수첩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 수첩에 거액을 제시한 남자는 누구일까?
아버지의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기에 여전히 위험은 현재진행형인 걸까?

대국이 아버지의 수첩을 찾으며 새로운 사실들이 드러나는 현재의 시점과
아버지(최희도)의 젊은 시절의 모습인 과거의 시점을 교차하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최희도의 젊은 시절을 따라가다보면, 그 당시 우리나라의 상황도 이야기되어 지는데
우리나라에만 존재했던 그 불행한 시절을 남들과 다르게 지나온 최희도의 모습을 보니 가슴이 먹먹했다.
자신의 위치를 알면서도, 그녀를 사랑할 수 밖에 없었고, 그렇게 남들처럼 평범한 사랑을 꿈꾸었던 그들이지만, 시대의 상황, 아니 그 시대의 상황을 이용하려는 자들은 그들을 그리 두지 않았다.


또 대국은 과거의 한 사건 때문에 아버지와 거의 의절하다시피 살고 있으면서,
현재 자신의 인생이 이리도 무기력하고 못난 것이 아버지 탓이라고 원망하고 있었다.
그런 대국의 모습을 보면서, '아버지'라는 사람이 가진 고뇌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 보았다.

소설은 일반 소시민의 일대기는 아니다. 다만, 그렇다고 블록버스터급의 일대기도 아니다.
일반 소시민의 일대기가 아니라는 것은 아버지가 남들과는 다른 사람이었기 때문이고,
그럼에도 블록버스터급 일대기가 아니라는 것은, 남들과 다른 아버지였다고 하더라도 사랑하는 연인과 자식에 대한 마음만은 우리네 아버지, 우리네 사람과 같기 때문이었다.

아버지가 숨겨왔던 비밀을 알게 되고, 대국에게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었구나를 깨달으면서도... 나는 최희도라는 아버지가 아니라, 그냥 '아버지'라는 존재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다.
우리들의 아버지들은 자식들 걱정에, 자식들 키우느라 현재와 미래를 향해서만 달리는 분들이지만, 그들에게도 우리처럼 젊은 시절이 있었고, 연인을 향한 뜨거운 가슴이 있었고, 그런 찬란한 청준의 시간이 있었다.

솔직하게 말하지 못하고 말을 삼키는(희도의 경우와는 다르지만) 아버지..
그래서 자식들의 머리가 굵어질수록 아버지와는 멀어진다.
그러다 우리가 훌쩍 큰 어느 날, 우리는 작아진 아버지의 등과 어깨를 보면서 약간의 서글픔을 느낀다.

책 속에서 비록 늦었지만, 대국은 마침내 아버지를 인정했고, 아버지의 인생을 이해했다.
아버지가 아버지의 방식으로 대국을 아끼고 사랑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까.

책은 무척 재미있고, 가독성도 좋았다.
우리만이 느낄 수 있는 감정도 있었고, 이야기들이 맞물리며 하나씩 비밀이 풀리는 과정도 긴박했다.
무엇보다, 세세한 줄기들이 합쳐서 결국은 한 여인과 자신의 아들을 무척이나 사랑했던 한 남자의 이야기로 귀결되어 더 좋았다.

평범하지 않은 소재들과 상황들이 펼쳐지지만,

가장 마지막에 드러난 진실은 '사랑'이 아니었을까 생각이 들 정도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