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철도 분실물센터 펭귄철도 분실물센터
나토리 사와코 지음, 이윤희 옮김 / 현대문학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책 제목을 보고서는, "펭귄"이라니?? 판타지 소설인가?? 라고 생각했다.

읽기도 전에, 펭귄이 역의 분실물센터에서 어떤 역할을 하면서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것일까 생각했으니 말이다.

하지만, 다 읽고 보니 이 소설은 판타지소설이 아니라, 소소하고 일상적인 우리들의 이야기였다.

소중한 것에 대하여 그 가치를 무심히 넘겨버리고, 세상에 내 자리가 있을까 걱정하는...

야​마토키타 여객철도의 우미하자마역 분실물센터에는 펭귄빨강머리의 역무원 쇼헤이가 있다.

이 책은 잃어버린 물건을 찾기 위해 이 곳을 찾은 사람들의 이야기 4편이 담겨 있다.

1. 고양이의 운명

2. 팡파르가 들린다

3. 아플 때나 건강할 때나 그리고 거짓말을 할 때나

4. 스위트 메모리스

첫 번째 이야기는 고양이 유골함을 잃어버린 한 여자의 이야기이고,

두 번째 이야기는 자신만의 부적을 잃어버린 히키코모리 남학생의 이야기이다.

세 번째 이야기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 거짓말을 해서, 그 거짓말이 쌓여가는 여자의 이야기이고,

네 번째 이야기는 아들과의 불화가 있는 신경질적인 어르신의 이야기이다.

사람들은 제각기 사연이 담긴 물건을 잃어버리고 그것을 찾기 위해 분실물센터를 찾는다.

그 중에는 정말로 소중한 물건이라서 다시 찾으려는 경우도 있고,

미처 소중하다는 것을 몰랐지만 결국 소중한 마음 또는 소중한 사람을 찾게 된 경우도 있다.

각각의 이야기로 보이지만, 다 읽고 나면 전편의 인물들이 미묘하게 다음 편에서도 보여지기 때문에 그 전편의 이야기가 다시 떠올라 슬그머니 웃음이 나기도 했다.

책을 읽다가 나도 모르게 크핫 웃어버린 일도 있어, 옆에 있던 남편이 나를 "뭐지?"하는 눈으로 쳐다본 일도 있었다.

그리고 눈물이 날 것 같은 순간들도 있어서, 괜히 머리를 들고 눈에 힘을 주기도 했다.

소중한 것을 잃어버리고 그것을 찾으려는 사람들은,

뒤뚱뒤뚱, 갸우뚱 걷는 펭귄의 귀여운 모습을 보는 것으로 힘들었던 마음 속에 웃음, 미소가 지어지기도 하고, 자신을 지그시 바라보는 펭귄의 눈을 보며 위안을 얻기도 했다.

또한, 친절하게 잃어버린 물건을 꼭 찾아주겠다라고 약속하며 미묘한 안심과 안정을 주는

쇼헤이(가끔 오리주둥이 같은 입을 씰룩거리는,,,^^)의 과거 또한 우리들의 마음에 큰 감동을 준다.

소중한 것을 잃어버리고도 그것을 모르고 그냥 살아가고 있지는 않은지,

나를 한 번 더 돌아보고, 내 주변의 사람들을 한 번 더 살펴보는 계기도 되었다.

혹시나 마음 속이 허한 것이, 뭔가를 잃어버린 느낌이 든다면....

'펭귄철도 분실물센터​'를 찾아가 보자 `~ ^^

p.169
내가 지금 있는 곳이 내가 있을 자리라 생각하는 게 마음이 홀가분하고,
마음으로 이어진 누군가를 소중하 여길 수 있게 되면 그 순간부터 혼자가 아닌 거야

p. 246
어쩔 수 없어요. 자기 인생이니까, 자기 힘으로 걸어가야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