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는 비밀이 없다
우샤오러 지음, 강초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호사인 판옌중, 그는 학원 강사로 일하는 우신핑과 재혼했다.

재벌의 딸이었던 전처와 이혼하면서 전처를 폭행했다느니 하는 소문이 났고, 그는 기사와 소문 등 온갖 것들로 힘들어했었다.

 

그날은 오랜 친구인 추궈성의 의뢰로 그의 아들 추전샹 관련한 일을 처리한 날이었다.

딸 쑹뤼를 데리고 우신핑의 학원으로 그녀를 데리러 갔던 판옌중은 우신핑이 그날 휴가를 냈고, 심지어 매달 하루씩은 병원 진료를 이유로 휴가를 냈다라는 걸 알게 된다.

그리고 그 날 이후, 우신핑은 연락이 되지 않고 집에도 들어오지 않는다.

 

판옌중은 연락이 끊긴 우신핑의 흔적을 찾는동안 그녀에 대해 몰랐던 부분들을 알게 되고 혼란에 빠진다.

우신핑은 결혼 전에 판옌중에게 그녀의 부모님은 돌아가셨고 오빠와는 연락이 끊긴 상태라고 설명했었다.

하지만 우신핑의 흔적을 찾던 중에 그녀가 일하는 학원으로 엄마라며 찾아온 여자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판옌중은 우신핑의 엄마를 찾아 그녀의 고향으로 갔고, 그 곳에서 과거에 있었던 우신핑과 관련된 큰 일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가족의 존재와 고향 등 자신의 과거를 철저하게 숨긴 우신핑, 그녀는 왜 남편인 판옌중에게 과거에 대해 거짓말을 했을까?

그리고 우신핑은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그녀의 엄마, 고향 사람들의 말대로 그녀는 원래 그런 성격이라 모습을 감춘 것일까?

 

소설은 판옌중이 실종된 우신핑을 찾기 위해 그녀의 주변인들을 만나면서 점점 밝혀지는 우신핑의 과거와 정체를 알 수 없는 한 여성이 자신의 과거를 독백하는 이야기가 번갈아가며 나온다.

판옌중이 우신핑의 지인들을 만나면서 듣는 그녀의 모습이나 행동이 판옌중이 봐았던 우신핑의 모습과는 사뭇 달라, 독백하듯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놓는 여성이 우신핑일 거라고 처음에는 생각했다.

그리고 소녀의 독백하는 내용들이 아름답고 행복한 이야기가 아니기에 더욱 우신핑의 이야기일 것이라 생각하며, 이런 가족들이니 우신핑이 거짓말을 한 것도 이해가 간다며 나 혼자 고개를 끄덕이기도 했던 것 같다.

소설 속 소녀는 그저 행복하지 않다라는 간단한 말로는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특정 가족에게 냉대를 받아왔고 그것이 자신의 탓이라며 자연스럽게 그 냉대와 무시와 폭력을 고스란이 받으며 자랐다.

 

-

'피해자다움'이라는 표현이 있다. 피해자라면 이러이러해야 한다는, 사람들의 머릿 속에 담긴 고정관념 말이다.

소설 속 우신핑은 특정 사건 이후 마을 사람들로부터 나쁜 취급을 당하기 시작한다. 우신핑이 사건 발생 이후 피해자다운 행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녀가 피해자라는 것을 믿을 수 없다라는 이유로 말이다.

전형적이지 않은 피해자의 모습을, 사람들은 의심하고 의심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우신핑의 이야기와 과거를 독백하는 소녀의 이야기가 번갈아가며 진행되다가, 어느 순간 두 이야기가 맞물리면서 합이 맞는 순간이 온다.

과거에 피해자였던 누군가는, 그 과거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하고 현재는 가해자가 되어 나타난다.

하지만 무턱대고 가해자를 욕하기도 어렵다. 가해자 역시 과거에는 피해자였기 때문이다.

이 누군가는, 모든 가족 구성원에게 폭력을 당했다. 그러나 그들이 가족이기에 '어떨 때는 사랑하고 어떨 때는 증오'한다.

 

책을 읽으면서 나도 조금 반성이 되었다.

나 역시 '누군가'의 행동이 피해자의 전형적인 행동과는 다르다고 조금은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누군가'의 말이 계속 머리를 맴돈다.

"참 어렵다. 가끔 내가 뭘 하고 있는지 나도 모를 때가 있더라. 어떨 때는 사랑하고 어떨 때는 증오해."

 

예전에도 그랬지만, 엄마가 된 지금은 더욱 많은 걸 느끼고 바라게 된다.

아이들이, 특히 여자 아이들이 마음 놓고 살 수 있는 세상이 오면 좋겠다고, 부모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서 상처받는 아이들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이다.

나 역시도 엄청나게 잘하고 있다라고 보긴 어렵겠지만, 적어도 아이들이 상처받지 않도록 좋은 세상이 되었으면 하고 바란다.

 

 

*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